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lmarenvento Jul 18. 2019

글을 쓰는 나의 슬픔

글에 대한 기억이다.


언젠가 글쓰기 강의에 참여했다. 강사는 글쓰기로 제법 이름이 알려진 분이다. 2시간 남짓 되는 강의로 간단한 교육에 이어 실습 했다. 첫 과제는 회사의 소개글을 읽고 최대한 명료하게 요약하는 것이었다. 10분 동안 글을 작성한 후 익명으로 제출했다. 무난한 평가들이 이어지던 중 하나의 글에 모든 혹평이 집중됐다. 내가 쓴 글이었다.


다음으로 조금 더 긴 신문기사를 읽고 보고서 형태로 요약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동일하게 10분이 지나고 다시 글을 제출했다. 처음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평가가 이어졌고 마지막 글에 완벽에 가깝다는 칭찬 덧붙. 이번에도 내가 쓴 글이다.


차이는 분명하다. 처음 쓴 글이 오롯이 내 글이라면 두 번째 글은 내가 '만든' 글이다. 처음은 형편없었고 다음은 훌륭했다. 모두 내가 쓴 글이다. 혹평을 받았다면 그저 내 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을 뿐이다. 그리고 애석하게도 나는 두 번째 글처럼 사람들에게 익숙한 글을 제법 잘 만들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바람이 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