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에 구애받지 않는 법>,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게까지 돈을 벌지 않아도 됩니다. 성과를 그다지 내지 않아도 됩니다. 도움이 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당신은 열심히 노력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랑받고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자신이 무언가 되자고 생각하기보다 이미 되었다고 깨달아야 합니다. 사실은 벌써 안심했다. 이미 혜택을 받았다. 사랑받고 있다. 풍족하다. 인정받고 있다. 언젠가 그렇게 돼야지 라고 생각하지 말고 이미 이 순간에도, 어제도, 사실은 예전에도, 수십 년 후의 미래에도 계속 그 사실만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깨달아야 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일을 하고 남들에게 기쁨을 주려고 하기 전에, 자신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놀기만 해도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풍족함을 받아들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바랍니다.
타인의 요구가 아니라 자신의 요구에 응하라.
남을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려고 하지 않아도, 자기중심적이고 제멋대로 굴며 잘못 생각해도, 줏대없이 잘 휩쓸려도, 괜찮다고 자기 스스로 인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존재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대에 부응하는 버릇은 어릴 적 부모의 비위를 맞춰가며 기쁨을 줘서 애정을 얻은 행위의 흔적입니다. 이제 당신은 그렇게 행동하지 않아도 분명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깨닫기 바랍니다.
- <평생 돈에 구애받지 않는 법>,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 김한나 옮김 | 유노북스 |
우리는 노력하고, 돈을 많이 벌고, 성과를 내고, 사회에 도움이 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가치를 당연한 것으로 교육받으며 자라왔다. 우리는 반드시 노력해서 돈을 많이 벌고, 성과를 내고, 사회에 도움이 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하는 것일까?
우리는 노력하지 않아도 되고, 돈을 많이 벌지 않아도 되고, 성과를 내지 않아도 되고,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아도 되며,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있는 그대로 자연체로 존재하면 된다.
그냥 숨쉬고 있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존재하도록 두고 허용하면,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있는 그대로 존재함의 기쁨과 자유로움,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다.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돈을 많이 벌지 않아도 된다. 성과를 내지 않아도 된다.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아도 된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아도 된다."
어찌나 이런 가치들이 나에게 뿌리깊게 박혀있었는지 나는 가끔 내가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켜주지 못해서 쩔쩔매는 상황이나 다른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여 절망과 슬픔을 느끼는 상황을 악몽으로 꿀 때가 있다. 누군가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그들에게 인정받고, 노력해서 완전한 사람이 되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무의식에 있다가 의식이 해제되는 수면시간 동안 드러나는 것이다. 나는 그런 악몽의 뿌리가 내가 무의식적으로 교육받고 세뇌당했던 이런 가치들에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 노력하지 않으면 할 일을 제대로 안하는 게으름뱅이, 돈을 많이 벌지 못하면 느껴지는 불안감, 다른 사람과의 비교, 성과를 내지 못하면 스스로 자책하는 버릇,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무의식적 욕구같은 것들이 똘똘 뭉쳐 있는 그대로 자연체로 존재하는 기쁨을 잊어버린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이제 막 태어난 아기였을 때는 있는 그대로 자연체로 존재하는 기쁨을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누릴 줄 알았다. 그러나 어른이 되면서 나는 있는 그대로 자연체로 존재하는 기쁨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게 되어버렸다.
이제는 그런 무의식의 뿌리깊은 가치, 관념들을 새로운 생각을 교체하기로 했다.
- 나는 노력하지 않아도, 돈을 많이 벌지 않아도, 성과를 내지 않아도, 도움이 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아도 된다.
- 나는 이미 완성된 완벽한 존재이고, 있는 그대로 존재하기만 하면 된다.
- 나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놀기만 해도 이미 풍족함을 받아 여기 이렇게 건강하게 살아숨쉬고 있다.
- 나는 노력해서 무언가가 되어야 할 필요 없이 이미 지금 이대로 완벽하게 모든 것을 성취하였다.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과거에 대해 자책할 필요가 없이 지금 이대로 모든 것이 완벽하다.
- 나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아도 된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고민할 필요가 없다. 나는 그냥 있는 그대로 존재하면 된다. 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기쁨을 갈망할 필요가 없다. 나는 이미 스스로 있는 이대로 인정받고 기쁨을 창조하는 완벽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돈'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나'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먼저다. 돈에 구애받지 않고 편안하고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우선 스스로를 이미 완성된 존재로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존재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돈은 그 다음이다. 내가 '나'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완전한 존재로 인정해주어야 돈에 구애받지 않고, 세상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