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델링> 비탈리 기베르트 지음, 박인수 옮김, 정신세계사 출판
사람들이 갖고 있는 문제의 대부분은 세상에서 가장 큰 기적이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린 데서 비롯됩니다. 우리는 기적을 찾아 온 세상을 헤집고 돌아다니지요. 이것은 단지 우리 자신이 누구인지를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아침마다 거울 앞에서 당신 자신에게 미소 지으세요.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말을 하고, 부드럽고 사랑스럽게 당신의 눈을 들여다보세요. 세상을 바꾸기란 얼마나 쉽습니까! 당신의 기분이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겁내지 말고, 그저 내면에서 환희를 느끼기만 하면 됩니다.
당신 주위의 세상은 그것에 대한 당신의 생각으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그러니 끊임없이 문제가 생긴다고 해서 왜 놀라십니까? 그것은 바로 당신이 당신 자신과 당신의 세상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인데 말이지요.
밖에 나가서 당신에게 와닿는 첫 번째 햇살을 즐기세요. 그것이 당신의 몸과 영혼을 가볍고 따뜻하게 채워줄 겁니다. 어렸을 때 했던 것처럼 풀밭 위에 누워 구름을 감상하세요. 구름이 어떤 모양을 닮았는지 상상하세요. 공원에 가서 가을의 잎사귀들이 어떻게 떨어지는지를 보세요. 황금빛 잎사귀들이 우리의 발 아래 깔아준 카펫을 보세요. 그리고 목적없이 걸어가서 그네를 타세요. 이처럼 자기 자신을 풀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되세요. 지혜로운 사람의 상태는 아이의 그것과 다르지 않아서 투명하고 세상을 향해 열려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남은 시간 동안 전혀 새로운 삶을 사세요. 음식을 먹을 때도 천천히 씹고, 모든 맛을 경험하세요. 평범한 방식은 그만두세요. 그 대신 모든 일을 명상으로 만드세요. 음식의 맛을 제대로 느끼기 시작하면 만족감을 얻기 위해 과식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정말로 당신은 신성한 명상 가운데 모든 음식의 맛에 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일을 진지하게, 가슴으로부터 우러나온 사랑으로써 하세요. 어떤 일과 사랑에 빠져 깊이 몰입했을 때, 우리의 영혼이 우리를 완전히 새로운 땅으로 인도할 때, 우리가 육체적 조건을 잊고 그저 하나의 영혼으로서 존재할 때, 그 느낌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당신은 끊임없는 행복의 상태에서 살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그렇게 하세요. 그러면 분명 성공할 것입니다.
- <미래 모델링> 비탈리 기베르트 지음, 박인수 옮김, 정신세계사 출판
세상에서 가장 큰 기적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지금 여기 이렇게 생생하게 살아 숨 쉬고 있는 나. 나는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거나 성취하지 않아도 완벽하고 완전하다. 존재 자체만으로 모든 것을 성취했다. 어딘가에 도달하거나 더 나은 나로 성장할 필요가 없다. 여기 이렇게 살아 숨 쉬고 있는 것만으로 지금 이 순간 완벽한 행복에 도달했다. 우리는 자기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큰 기적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기적과 행복을 찾아 온 세상을 헤맨다. 바깥에서 기적과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찾을 수가 없다. 세상에서 가장 큰 기적, 무한한 행복, 조건 없는 기쁨은 바로 '나', 자기 자신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잊어버리고 행복과 기적을 엉뚱한 곳에서 찾느라 인생을 낭비한다.
지금 여기 이렇게 그냥 존재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큰 기적이 숨 쉬고 있다. 조건 없는 사랑의 상태, 황홀경, 하나 됨과 기쁨의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바라더라도 집착하지 않는다. 그냥 지금 이 순간 쏟아지는 햇살을 따뜻하게 포옹한다. 그냥 지금 이 순간 들려오는 새소리를 조용히 듣는다. 그냥 지금 이 순간 온 세상이 완벽하게 조화롭게 존재하는 것을 기쁘게 바라본다. 세계는 나 자신이 창조했다. 현실은 나 자신이 만들어낸 것이다. 그냥 지금 이 순간 모든 것이 기적과 같이 완벽하게 존재함은 내가 바로 기적이라는 뜻이다. 당신 주위의 세계는 그것에 대한 당신의 생각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큰 기적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기억하여 우리 삶을 기적으로 살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 아이가 되어 자기 자신을 풀어놓고 투명하게 열린 상태를 음미한다.
우리는 삶을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 삶은 두렵고 무서운 것이 아니라 흥미진진하고 기쁨이 가득한 즐거움의 세계이다. 그 세계는 내가 창조하는 것이다. 아기는 삶에 대해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 그냥 존재한다. 아기는 완전한 행복에 자신을 맡기고 투명하게 열린 상태로 존재한다. 살면서 학습되고 축적된 삶에 대한 두려움을 벗어버리고 원래의 투명하고 천진한 아이의 자아로 되돌아가 조건 없는 행복을 음미하자.
2. 이제부터 남은 시간은 전혀 새로운 삶을 산다.
오늘이 내 삶에 가장 새로운 날이다. 매일 나는 새로 태어난다. 어제의 나는 잊어버리자. 과거의 나는 없다. 오직 지금 이 순간 항상 새로운 무언가가 있을 뿐이다. 매 순간 새로워지는 스스로를 느껴보자. 나는 하나로 고정된 무언가가 아니다. 매 순간 새로워지고 있다.
3. 모든 일을 명상으로 만든다.
모든 일을 명상으로 만든다는 것은 모든 일을 기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뜻한다. 빨리빨리 설거지 해치우듯 달려서는 기적의 순간을 체험하기 힘들다. 모든 일을 천천히 하고, 경험한다. 모든 일을 진지하게 가슴으로부터 우러나온 사랑으로써 한다. 모든 일과 사랑에 빠져 깊이 몰입한다. 육체적 조건을 잊고 그저 하나의 영혼으로 존재한다. 그것이 모든 일을 명상으로서 가슴에서 우러나온 사랑으로써 한다는 것이다. 모든 일을 기적으로서 행한다는 것이다.
4. '지금 여기'라고 하는 놀라운 순간에 온전히 산다.
어디에 있든 조건 없이 행복하게 온전하게 존재한다. 미래는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일도 나중으로 미루지 않고 지금 당장 행복을 선택한다. 행복과 기쁨은 지금 여기에만 존재한다. 지금 당장 그것을 선택한다.
원하는 것을 성취하였기 때문에 누리는 행복은 불완전하고 일시적이다. 무한하고 조건 없는 완전한 행복은 그냥 지금 여기에 존재할 때 바로 느낄 수 있다. 그냥 행복하다.
세상에서 가장 큰 기적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