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델링> 비탈리 기베르트 지음, 박인수 옮김, 정신세계사 출판
주의를 생각으로부터 느낌과 행동으로 옮기세요. 그러면 평범한 것이 새로운 것이 될 수 있음을. 그리고 이 느낌 속에 거대한 에너지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반드시 실험해보세요. 우리는 모든 행동 속에서 명상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 자체로 우리는 기쁨을 얻습니다. 무엇을 하든 당신은 늘 행복하다니 멋지지 않은가요? 이것이 바로 이 연습의 의미입니다.
명상이란 무엇인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충분한 이완 속에서 온 세상과 하나가 된 마음의 특별한 상태
-자기 자신을 포함한 모든 것과 무한한 행복에 조건 없이 열려있는 사랑의 상태
-과거에 대한 생각과 미래에 대한 추측이 없는 지금 여기의 상태
-이 세상의 모든 좋은 것에 대해 신과 자기 자신에게 진실한 감사를 드리는 상태
안타깝게도 목표를 추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목표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거기에 도달하는 과정 속에서 행복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상을 통해 우리는 어떤 외적 조건과도 무관하게 절대적 행복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외부 현실에 지나친 중요성을 부여하는 태도를 멈추게 하는 열쇠가 됩니다.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합니다.
- <미래 모델링> 비탈리 기베르트 지음, 박인수 옮김, 정신세계사 출판
우리는 생활하면서 생각에 빠져 그 생각이 주인공이 되느라 살아있음의 행복을 온전히 누리지 못한다. 깨어있지 못하고 생각으로 삶을 산다. 온갖 망상, 판단, 비교, 후회, 기대, 잡념 등의 생각들을 하느라 지금 여기 살아 움직이는 기적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삶을 생각이 아니라 깨어있음의 상태로 살기 시작하면 그 기적을 느낄 수 있다. 물컵을 손으로 들어 입으로 가져가 물을 마시는 작은 행위 하나에도 기적과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주의를 생각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기고, 작은 행동 하나에도 호흡과 살아있음을 느껴본다. 모든 행위에는 호흡과 살아있음이 내재되어 있다. 깊이 호흡하면 깊이 깨어있을 수 있다.
모든 행동 속에서 명상한다는 것은 그런 것이다. 주의를 생각이 아닌 행동으로 옮기고 그 속에 담긴 거대한 에너지, 호흡, 심장의 박동, 살아있음의 기적을 느끼는 것, 그것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물을 마시는 것, 글씨는 쓰는 것, 타자를 치는 것, 걷는 것, 먹는 것, 이를 닦는 것, 대화를 하는 것, 산을 오르는 것, 자는 것 등 모든 행위가 새롭게 다가온다. 당연하고 평범한 일상이 새롭고 특별한 기적이 된다. 그리고 무엇을 하든 행위 속에서 기쁨과 행복을 느끼게 된다.
1. 충분한 이완 속에서 온 세상과 하나가 된 마음의 특별한 상태
충분히 이완하기 위해서는 깊이 호흡해야 한다. 우리는 자주 자신의 호흡을 잊어버린다. 그 잊어버린 호흡을 다시 되찾아 단전까지 깊숙이 호흡한다. 그러면 몸이 충분히 이완되고 삶과 하나가 되는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무슨 일을 하든 어디에 있든 깊이 호흡하면 저 깊은 곳에서 무한하게 샘솟는 에너지, 살아있음의 기적, 무엇에도 물들지 않는 영원한 '그것'을 느낄 수 있다. 단전에서부터 온 몸의 세포까지 그 무한한 에너지, 무엇에도 방해받지 않는 그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깊이 더 깊이 호흡하자.
2. 자기 자신을 포함한 모든 것과 무한한 행복에 조건없이 열려있는 사랑의 상태
자기 자신이 바로 '행복'이다. 내가 여기 이렇게 살아있다는 것이 바로 기적이고 무한한 행복이다. 그 사실을 철저하게 깨달으면 내 안에서 무한한 행복이 흘러넘치게 된다. 그리고 삶의 모든 것에 조건 없이 열려있는 사랑의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내가 바로 '사랑'이다. 모든 것을 하나로 품는 전체이고 사랑의 상태이다. 그러므로 명상으로서 삶을 산다는 것은 무한한 행복과 열려있는 사랑의 상태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내가 바로 그 행복과 사랑의 존재라는 것을 깨닫기만 하면 된다. 나는 사랑이고 행복이며 조건없이 열려있다.
3. 과거에 대한 생각과 미래에 대한 추측이 없는 지금 여기의 상태
명상은 지금 여기와 하나가 된 상태이다. 과거나 미래는 허상이라는 것을 알고, 오직 지금 여기 깨어있는 상태이다. 과거에 일어난 일을 곱씹거나 미래에 일어날 일을 기대하거나 불안해하지 않는다. 이유 없이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하는 이유는 생존을 위해 내 몸에 프로그래밍 된 생존 본능 및 도피 반응으로 인한 것이다. 이유없는 불안과 두려움이 느껴진다면 인간 종으로써 생존을 위해 프로그래밍 된 자연스러운 것임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면 된다. 그리고 지금 여기로 다시 주의를 가져오면 된다. 지금 호흡하고 있는 나, 심장이 뛰고 있는 나를 느끼면 된다. 그리고 지금 여기에 온전하게 머무를 때 우리는 온전히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4. 이 세상의 모든 좋은 것에 대해 신과 자기 자신에게 진실한 감사를 드리는 상태
나는 어떤 상태에 있든 가장 좋은 상태에 있다.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든 가장 좋은 삶을 살고 있다. 지금 여기 이렇게 이 상태로 이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은 그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는 말이다. 지금 가장 최고의 삶을 살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우리는 더 깊이 명상의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감사하고 또 감사하기. 지금 여기 이렇게 존재하는 것에 대해 마음을 다해 감사하기. 명상은 감사의 마음으로 삶을 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