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아지다사라지다 Oct 09. 2022

손에 대하여

손이 늙어간다는 것에 대하여

할머니의 손은 크고 두텁고 거칠었다.


큰 고목의 나이테처럼


오래되었지만 단단한 밀차의 낡은 바퀴처럼


 


 바쁜 칼질에 생채기가 나도 약을 바르지 않으셨다.


“할머니. 손가락에서 피나는데 왜 밴드 안 붙여?”


 “괜찮여. 바르면 뭐혀. 어차피 물 다면 벗겨질 거.”


 


할머니는 허리와 무릎이 아프다면서 간판도 없는 동네 이웃집에 가서 양손 한가득 침을 맞는다.


어린 나는 물끄러미 그 기이한 광경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하루 세끼 밥상과 간식을 차려낸 그 손은 요 위에서도 쉬지 못하고


 나에게 달려드는 모기를 쫓기 위해 힘겨운 부채질을 해 댔다.


그 손으로 할머니는 여덟 명의 동생과 두 명의 자녀와 나를 길러내셨다.


억센 그 손은 이제 거동하지 못하는 몸과 함께 힘없이 졸아졌다.


 


 


얼마 전 내가 아기를 안은 모습을 사진으로 봤는데


지친 얼굴보다도, 탈모가 와서 허전 해진 앞머리보다도


제법 굵어지고 주름진 손이 눈에 들어왔다.


 

무럭무럭 자란 아이만큼이나


내 손은 낡아 있었다.


 


그리고 나를 기른 사람들의 손이 눈에 들어왔다.


모진 바닷바람 견디어낸 돌처럼 단단하지만 마냥 곱지는 않은


갇힌 어장 바닥의 가오리처럼 고독에 축축이 젖어


 


결코 당연하지 않은 일


설거지를 하는데 손가락 하나가 쓰라려서 쳐다보니


나도 모르는 새 상처가 나 있었다.


방금 생긴 상처가 아니라 굳은살이 더욱 차오르고 그것이 견디다 못해 쩍 갈라진 것이었다.


 

깨어있는 동안은 계속 물이 닿으니 자기 전에라도 핸드크림을 발라야지 마음먹지만 막상 새벽이 되면 곯아떨어지기 바쁘다.


 


내 손을 보니


할머니의 손이 떠올랐다.


 

그토록 단단해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상처를 견디어냈을까


 

사진을 찍을 때 예전에는 손으로 얼굴을 가렸는데


이제는 손을 먼저 가리게 된다.


 


아마도 내 손이 늙어간다는 것에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잠든 아이를 보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