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르코 Jan 07. 2016

나는 당신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고,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


“You are the average of the five people you spend the most time with.” – Jim Rohn
당신은 함께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사람 다섯 명의 평균이다.


지금 당신은 누구와 함께 있습니까? 그리고 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무슨 이야기를 하고, 무슨 행동을 합니까? 최근에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정말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며, 즐겁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행복하게도, 혹은 안타깝게도 당신은 당신이 대다수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들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당신이 그리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내가 함께 하는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려 보자. 그리고 그 사람들이 미래에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잘 생각해보자.


가족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사람은 가족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특히 배우자와는 정신적으로 교감하고, 많은 경험과 이야기를 공유하며 닮아간다. 결혼한 많은 커플을 보면, 행동이나 말투 뿐만 아니라 생김새도 많이 닮는다.


부모는 내가 정할 수 없다. 자식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배우자는 다르다. 내가 결정하고, 그 책임은 온전히 나의 몫이다. 나는 당신이 가장 존경할 수 있는 사람과 결혼 했으면 한다. 물론 내가 선망했던 그 사람의 모습이 실제로는 거짓일 수 있고, 실제로 함께 해보니 피곤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그 사람과 함께 해보기를 같이 권한다.


나는 당신을 존경합니다


나는 진심으로 나와 함께 살고 있는 나의 부인을 존경한다. 나이의 많고 적음, 성별, 사회 경험의 여부를 떠나 한 사람의 존재만으로도 영감을 주는 사람이 있다.


나는 아직도 그녀를 처음 본 날을 잊지 못한다. 자그마한 체구로 영어와 일본어를 유창하게 구사했던 그녀를 국제 학생 회의에서 처음 만났다. 그녀는 수많은 외국인 학생들 앞에서도 전혀 기죽지 않았고, 그 사람들 앞에서 사회를 보고,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주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대만에 홀로 떠났던 그녀는 집안의 도움 없이 1년을 혼자서 생활 하였다. 중국어로 생활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었고, 대만으로 유학 온 좋은 친구들을 만났다.


그녀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대만에서 들어오기 전에 한국에 지사가 있는 외국계 기업의 뷰티케어 사업부에 지원했다. 그리고 합격을 했고, 마지막 학기 대신 회사를 다녔고, 끝날 무렵에는 정식으로 입사 제안을 받았다. 상해와 독일 본사에서 온 고위 임원들은 그녀를 탐냈고, 언제든지 지원하면 받아 주겠노라 제안도 받았다.


남편이 대기업을 떠나 스타트업 생활을 시작하자 도전적인 자신의 성향에 맞는 거 같다며, 미래가 보장되던 외국계 회사의 생활을 포기하고 새롭게 도전을 시작했다. 개발을 이해하고 싶다며 나에게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웠다. 그리고 스페인어권, 그리고 남미 친구들과 소통하고, 남미로 여행 가겠다며 스페인어 공부를 얼마 전부터 시작했다.


건강해지고 싶다며, 1년 전부터는 발레도 시작했다. 그리고 요가를 같이 하기 시작하더니, 얼마 전부터는 아침, 저녁으로 함께 헬스장도 다닌다.


그녀와 함께 떠나는 여행에서는 정말 많은 것을 느낀다


한 번도 남자와 여자를 구분지어 말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녀와 함께 있으면 전통적 성 역할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그것을 이루어 낸다. 그리고 대화를 나누며 그녀의 생각의 깊이에 빠져 허우적대노라면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사람을 옆에 두고도 사랑에 빠지지 않는다면 당신은 분명 감정이 메마른 사람이다. 내가 아는 한 가장 열정적이고, 똑똑하고, 현명하며, 그리고 따뜻한 사람이다. 나는 사람에 그리고, 사랑에 눈이 멀었다.


존경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라


나 역시도 나와 함께 하는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게 항상 노력 해야한다.


나는 지인들에게 짧은 시간의 만남 만으로도 삶의 활력이 되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사람이었으면 한다. 그리고 매일 함께 하고 싶은 사람 보다는, 가끔 근황이 궁금하고 이번에는 어떤 특별한 삶을 살고 있는지 묻기 전에 두근거리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부인과 함께 그려갈 미래에 대해 자주 이야기 한다. 그리고 그 미래에 맞춰 내가 갖추어야 할 실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서로 존중하고, 존경하며 서로의 존재가 가장 큰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삶은 너무나 즐겁고, 다채롭다.




온전히 한 사람을 사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연애부터 결혼까지 다양한 사랑 이야기를 연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 준비하면서도 싸우지 않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