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삶의 만족도란 무엇인가?

by coffeetrip

'삶의 만족도' 란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느끼는 전반적인 평가와 긍정적인 정서를 의미한다. 삶의 만족도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삶이 얼마나 만족스러운지를 평가하는 주관적인 평가로,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행복감, 만족감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높은 삶의 만족도는 긍정적인 정서, 행복감, 자아존중감 등의 정신 건강 지표와 강한 상관관계를 보이며, 낮은 삶의 만족도는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인 정신건강 문제와 연관이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 사회적 관계, 학업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삶의 만족도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런데 우리나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OECD(2024 기준)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보고된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된 여성가족부(2024)의 “청소년종합실태조사” 결과에서도 조사대상 청소년(12세에서 17세)의 약 45%가 자신의 삶에 ‘대체로 만족하지 못한다’ 고 응답한 것으로 확인된다. 더욱이 다문화청소년의 평균 삶의 만족도는 비다문화청소년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9)에서 발표한 결과에서도 2011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인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4점 만점)는 3.24점에서 6년 이후인 고등학교 입학 후 2018년에는 2.84점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다문화청소년과 비다문화청소년 집단을 비교한 선행연구들에서도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비다문화청소년에 비해 낮은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주요한 과제임을 의미하며 특히, 청소년 집단 중 사회적 소수자로서 이중문화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살아가야 하는 다문화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주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사회적 포용과 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낮게 평가하는 배경으로는 가정 내의 안정성, 부모의 지지, 이중문화적 차이, 학교 적응과의 연관성이 크며, 성장 과정에서 차별, 편견, 놀림, 따돌림 등의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러한 부정적 경험은 삶의 만족도 저하와 밀접하게 연결되며, 이러한 요인들이 각기 다문화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전반적으로 낮게 인식하게 만드는 배경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삶의 만족도는 고정적인 상태가 아니라 개인의 내적 및 환경적 요인에 따라 변화하는 역동적인 상태이므로 삶의 만족도 형성에 있어 다양한 요인들과의 관계를 함께 고려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다시 말해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다양한 발달적 특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그들의 심리적 안정, 자아개념 형성, 대인 관계 및 정체성 개발 정도와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다문화 사회의 확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