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다 Aug 25. 2021

자존감 지키기

소중한 자아를 위해

자존감에 대한 생각에 어차피 정답은 없고 따라서  생각이 정답인 것도 아니겠지만,


저는 자존감이란 게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존감은 그저 자아를 존중하는 마음이에요.


자신의 신체, 생각, 마음, 감정, 의견, 좋아하는 것 등등... 자신을 이루는 것, 자아를 존중해 주는 거죠.


그런데 가끔 자신의 자아를 존중하지 않는 분들을 봅니다.


나의 감정이 부정당하고 결국 자신에게 상처가 될 때,


나의 의견이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묵살당할 때,


내가 좋아하는 것이 이유 없이 무시당할 때,


이럴 때 별다른 생각과 감정이 들지 않고 항상 가만히만 있는다면, 자존감이 낮아지는 겁니다.


가만히 있지 말고 자신의 것을 지켜야 해요. 자존감을 지켜야 합니다.


때로는 자신의 생각을 강하게 주장하고, 때로는 화를 낼 수도 있어야 해요.


자아가 억눌리는 것을 방관하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는 거죠.


물론 이 과정에서 오히려 자신의 것만 존중하고 타인의 것은 존중하지 않는 태도가 나타난다면 문제겠지만,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분들에게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일이니까요.


그래서 저는, 자존감을 높여가는 과정은 자아를 존중하지 않는 존재들과 싸워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존재는 타인일 수도, 자기 자신일 수도 있습니다.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존재들에게 꼭 용감하게, 정당하게 맞서시기 바라요.


자신보다 소중한 건 이 세상에 없으니까요.


그다음, 자신을 존중하는 만큼 타인도 존중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후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