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커밍제인 Sep 23. 2024

LIKE

빛과 그림자









따사로운 햇살이 비추었다. 

나는 아침마다 커튼을 열고, 창문을 열고 따사로운 햇살을 그대로 만끽하는 일을 좋아한다.

그 햇살을 맞이할 때면 세상의 사랑을 듬뿍 받는 느낌이랄까

종종 햇살 좋은 날, 한참을 걷다 보면 마음의 상처도 아무는 느낌이 든다.


햇살이 따사롭게 비추는 날, 방에 들여놓은 화분에게도 이 사랑을 듬뿍 나누고 싶어서

창가에 두었더니 따사로운 햇살사이로 벽에 또 다른 화분의 그림자가 비치었다.





그림자를 한참 보다 보니, 햇살에 비친 모습이 참 아름답다 생각했다.


그러고 보면 빛이 있는 곳엔 어디든 그림자가 있다. 어두운 곳을 밝은 조명으로 비추면 그 형태에 따른 그림자가 생긴다. 빛과 그림자는 그러고 보면 떼려야 뗄 수 없는 친구사이가 아닐까 생각했다.



어느 날은 사람들을 만나러 나가서 내가 유독 밝아지는 날이 있다.

더 말도 많이 하고, 어색하지 않도록 그 자리에 빛을 마구 쏘아댄다.

그러고는 돌아와서 그 소진된 에너지에 지쳐 잠이 들곤 한다.  그럴수록 나는 내 안에 있는 빛을 다 내어주고

마음이 더욱더 공허해지곤 했다. 외로움을 잊기 위해서 만난 사람들에게

나의 외로움을 들키지 않기 위해 나는 계속 내 안에 있는 양분을 꺼내고 파내어 내어주고 나니,

나 스스로 지니고 있어야 할 양분마저 소진되고 말았던 것이다.



그러고 나니, 나는 그 누구와 만나도 온전히 스며들지 못하고 겉돌아왔구나, 생각했다.

돌아오는 길이 쓸쓸하고 내 아픔도 슬픔도 나누고 상대의 아픔도 따듯하게 보살펴야 우리는 이렇게 빛을 주고받고 우리가 가진 그림자도 따사로운 빛으로 감싸줄 수 있었는데, 

그런 그림자를 들키기가 두려웠는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사람에게 따사로운 햇살이 필요하듯이, 그림자는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고

그건 부끄럽거나 나약한 일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일이구나, 그리고 이런 모습도 나 자신의 일부분이니까

더 아끼고 사랑해 줘야겠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나 자신을 내가 소중히 여기는 식물, 꽃, 내가 애정하는 것을 돌보는 일처럼 대하다 보면

나도 나 스스로와 잘 지낼 수 있고, 그리고 타인과 세상과도 어우러지며 단단히 바로 설 수 있지 않을까?


햇살과 따스한 사랑이 필요하듯이, 그림자가 없다면 우리는 누군가의 그림자를 따스히 감싸주는 것을

배우지 못할 것이고, 나 자신을 용서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할 테니까,



삶이 내게 주는 것들은 어쩌면, 내가 삶을 더 살아내고 사랑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빛은 물론이겠거니와, 그림자마저도,



작가의 이전글 LOV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