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확행 Mar 07. 2024

모든 1학년은 3월에 아프다

적응이라는 파도에 올라타기 위해

알고 있었다.

3월이 되면 그가 분명히 아플 것을.




"엄마 턱이 너무 아파요. 침도 못 삼키겠어요."

아이의 힘없는 목소리가 전화기를 타고 내 고막에 탁 닿는다. 큰 아이가 중등 라이프 스타트 라인을 끊은 지 이틀째 만이다.



들뜸으로 가득 찬 2월 말이었다. 아이는 반 배정일을 손꼽아 기다렸고 친한 친구 딱 한 명만이라도 같은 반이 되기를 간절히 바랐다. 남자 아이라 그럴 마음이 없을 줄 알았는데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것은 꽤나 긴장되는 일인 듯했다. 반 배정 결과가 나오자마자 친한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냈고. 곧 몇몇 친구들에게 전화를 받았다. 다행히 농구 멤버 중 한 명과 같은 반이 되었고, 아이는 연신 '예스'와 '다행이다'를 외쳤다. EVA 소재의 하얀색 실내화 대신 삼선 쓰레빠를 실내화로 신는, 진정한 '급식이'로서의 자부심이 뿜뿜 하던 요 며칠이었다.



"임파선염이네요."

의사 선생님은 마치 탁구공 반 쪽이 들어있는 것 마냥 부풀어 오른 아이의 왼쪽 턱 아래를 쳐다보셨다. 아이 턱에 살짝 손을 가져다대니, 통증 때문에 아이의 미간은 팍 짜부라지고 고개는 파르르 흔들렸다.

"이 정도면 항생제 며칠 먹어야 할 것 같아요.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런 거니깐 컨디션 조절 잘하고요. 아이들이 3월에 굉장한 에너지를 쓴답니다."  

"잘 먹이고 잘 재우겠습니다."

내 대답은 그리 하였고, 정말 그럴 마음이었다. 하지만 약국에서 약을 받아 나오자 손도 대지 못한 아이의 수학 숙제가 떠올랐다.





A형이다 B형이다 독감이 난리를 칠 때도, 세탁실에 있는 세탁기가 얼어버릴 정도로 추운 한파가 휘몰아칠 때도 아이들은 감기 한 번 걸리지 않고 지난겨울을 잘 보냈었다.



퇴사를 하고 아이들과 온전히 보낸 첫 방학이었기에 더 잘 먹이려고 애썼다. 바나나와 우유를 갈아 하루 세 번 아이들 턱에 갖다 대었다. 방학이면 지겹도록 먹어야 했던 카레밥-볶음밥-짜장밥-유부초밥-삼각김밥의 점심 메뉴 굴레도 끊어냈다. 열심히 굽고 지지고 삶고 끓이고 볶아댔다. 마음을 단단히 먹어서 그런지, 아니면 이렇게 보내본 방학이 처음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할만했다. 내가 늘 동경하던 '아이들이 잘 먹고 잘 쉬는' 방학이었다.



하지만 새 학교에서 새 학년을 시작하는 큰 아이에게는 예상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했나 보다. 초등 40분 수업 6-6-5-6-6교시와 중등 45분 수업 6-7-6-7-6의 임팩트 차이는 컸다. 거기다 저녁 시간으로 다시 돌아간 수학 학원 일정을 더하니 10시 반이나 되어야 잠자리에 들 수 있었다. 잠을 이겨내는 힘이 없는 남편과 나의 DNA를 물려받은 아이는 차라리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설치는 타입이지만, 새벽 기상은 꿈도 못 꾸는 상황이었다.

새벽 영어 공부는 글렀다. 학습자의 컨디션이 엉망이다.




머리가 너무 아파서 담임 선생님께 보건실 위치를 여쭤봤지만, 말씀하신 2층에서 도저히 보건실을 찾지 못했다는 아이 주머니에 점심약과 함께 타이레놀도 한 정 같이 넣었다.

"오늘은 보건실이 어디 있는지 꼭 잘 찾아봐."

다행히 어제보다는 조금 나아진 듯한 아이는 고개를 끄덕이며 실내화 주머니를 집어 들었다.



"3월에는 세상의 모든 1학년들이 한 번씩 아프대. 적응은 생각보다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니깐."

아이를 꼭 안아주면서 응원했다. 적응이라는 파도에 올라타기 위해서는 시간도 필요함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아니. 아이보다 더 설레고 더 긴장하면서, 겉으로는 덤덤하고 센 척하는 '초짜 중 1 아이 엄마'인 나를 향한 몸짓이었는지도.

응원한다. 너를!
매거진의 이전글 이런 아이를 키우고 싶어서 키우는 건 아니니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