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닮은 이유로

사랑을 닮은 이유로 (너드커넥션) 노래 후기

by 인규

날 사랑해 주는 건

왜 이리도 아플까요?

가끔 날 안아 주는 그 쉬운 일이

나에겐 왜 버거울까요?


그래도 나의 심장이 뛰는 한

난 애써 아파 볼래요

우리의 마음이 사랑을 닮은 이유로


숨 가쁜 하루 끝엔


- 사랑을 닮은 이유로 (너드커넥션)


오늘 아침에 우연히 너드커넥션 밴드가 새로 낸 앨범에 대해 알게 되었고 첫 곡부터 하나씩 듣기 시작하다 이 곡에서 강한 인상을 받으며 이 노래만 반복해서 들었다.


맨 첨에 멈춰 세운 이유는 모순되는 감정에 순간 이해가 잘 안 가서였다. 그리고 처음 들을 때와 다르게 듣다 보니 매우 힘찬 긍정적인 메시지로 들리기 시작해서 더 듣게 되었다.


우리의 마음이 사랑을 닮은 이유라는 메시지로 노래를 마무리하는데 여운이 진하게 남았다. 결국 사랑이라는 뻔한 메시지이지만 이 노래가 이를 전달하는 방식이 특이하다고 느꼈다.


가끔 날 안아주는 그 쉬운 일이 나에게 왜 이리 버거울까 반문하는 '나'는 힘든 하루를 지내며 힘들 때 의지하고 위로받고 싶어 한다. 하지만 힘겨운 일상 속에서 헤쳐나가기 위해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본인이 살아온 과거를 깎아내리며 더 나은 세상을 갈망한다. 이렇게 위로받고 싶은 나와 채찍질하는 나 가 공존하는 나라는 세상 속에서 고통스러워하다가 결국엔 사랑이 닮아있다는 이유로 고통스러운 이 상황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다.


자아의 크기에 대해 관심이 많고 스스로 어떤 자아가 있을까를 고민하며 지내오고 있었으나 이러한 다양한 자아 (우리)의 마음이 사랑을 닮아있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이 사랑을 닮아있다는 메시지는 끊임없이 고통스러워하는 나를 향한 최고의 위가 되었다. 앞으로 일상 속에서 날 사랑해 주는 건 왜 이리도 아플까 하며 한탄할 때는 나의 조각들의 마음이 사랑을 닮아있어서 그렇다고 스스로를 토닥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박사 예비 심사를 보며 든 잡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