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May 19. 2019

行함은 앎에서 온다.


함은 앎에서 온다.

소크라테스는 말한다.
덕(德)에 대한 무지가 모든 악한 행위의 원인이며
올바릏,정의 등에 대한 보편적 앎이 윤리적 함을 가져온다.
행(行)함은 결국 앎에서 온다.

소크라테스가 볼 때
아테네의 혼돈은 무지 때문이었다.
세상 사람들은 그를 가장 현명하다고 말하지만
그는 인정할 수 없었다.
그는 자신보다 현명한 사람을 찾아 나서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르면서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생각한다.
'적어도 나는 내가 모른다는 사실만은 안다.
아테네의 젊은 청년들을 앎의 세계로 인도하는
것이야 말로 이 혼돈의 아테네를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는 아테네의 거리로 나가 젊은이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대화의 목적은 단순하다.
그들의 무지를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
무지에 대한 깨달음이야말로 앎의 첫걸음이므로

무지를 깨닫게 하는 방법으로
소크라테스는 그 유명한 대화법을 이용한다.
대화법은 세 가지의 도구를 사용해서 무지를
인식하고 깨달음을 얻게 한다.

첫째는 반어법,은유법이다.


소크라테스는 상대에게 훌륭함,아름다움,올바름 등이 무엇인지 묻고 그 답변에 대해 다시 반문하여 상대를

혼돈에 빠뜨린다.
상대는 혼돈 속에서 자신의 무지를 깨닫는다.

둘째는 산파술이다.


새로운 인식은 산모가 스스로 아이를 낳듯,
사유하고 질문해서 자기 스스로 낳아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역할은 상대가 생각을 분만하는
것을 도와주는 산파일 뿐이다.

셋째는 귀납법적인 방법이다.


특수한 사례를 고찰해서 보편적인 진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해답이나 결론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대화자가 길 없는 길에서 당황하지만 스스로 길을
찾아 나서도록 한다.

매일 거리에 나와 질문만 해 대는 소크라테스에게
한 젊은이가 질문한다.


"선생님,선생님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소크라테스는 답한다.

"나의 역할은 자네들의 생각을 분만하도록 산파일 뿐
생각을 분만하는 것은 자네들일세.
이 보게나 젊은이,우리 가족은 신의 축복을 받았다네
우리 어머니는 아낙네들이 아기를 낳는 것을 돕는
산파였고 나는 아테네 젊은이들이 생각을 낳도록

돕는 산파라네."

자기가 배 아파서 낳은 지식이 소중하듯
나의 영혼이 아파서 낳은 생각이 나에게 소중하지
않겠는가


스스로 사유하고 질문해서 잉태된 깨달음이

남들에게서 전달받은 깨달음보다 더 큰 울림이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겠는가.

함은 내 영혼이 아파 잉태된 앎에서 온다.


나는 인문고전을 통해 많은 기쁨을 누려왔다.

이런한 기쁨을 주변과 나눈다면 그 기쁨은

두 배 세 배로 늘어나지 않겠는가


내가 감히 소크라테스가 될 수는 없으나

소크라테스의 정의의 길에 한 웅큼의 보탬은

될 수 있지 않겠는가

Plato Won

작가의 이전글 CHAPTER 1. 플라톤, 서양 철학의 터전이자 언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