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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는 결과로 말하지 변명하는 자리가 아니다.

16. 군주는 의사의 처방과 광대의 연기가 필요한 자리.

by Plato Won


1. 추상화 읽기

평범한 시민이라면 남에게 몹쓸 짓을 하지 않고,
도덕적인 가르침만 잘 따르면 나름대로 훌륭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군주는 권력을 보존하고 이를 통해
국가의 안위와 질서를 지켜야 하는 책무가
있기 때문에 너그럽고 자비롭고 후덕하게만
보인다고 모든 것들이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군주란 환자 앞에서는 의사, 관객 앞에서는
광대의 역할을 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의사의 최우선 목적은 병든 환자를 살려내는
것입니다. 때로는 썩어 들어가는 팔, 다리를
잘라 내거나 독한 약을 처방하여 환자의
목숨을 살려내야 하는 것이 의사의 역할입니다.

주사기를 맞기 싫어서 울고 있는 어린아이에게
아프지 않다는 거짓말로 달래고, 주사기를
엉덩이에 꽂을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단호하고 냉정하게 환자의 병 상태를 직시하고
과감한 처방을 해야 하는 의사의 입장과도 같은
위치에 있는 것이 군주의 모습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군주는 관객 앞에 서 있는
광대와도 같습니다. 원래 성품이 아무리
인자하고 후덕한 광대라도, 무대에서 맡은
연기가 악랄하고 냉혹한 역할이라면 광대는

자신의 성품을 숨기고 무대의 역할에 충실해야

관객이 즐거워합니다.

의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은 환자의 병을
치료하는 것이고, 무대에서 광대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은 자기 역할에 전념하는 것이지,
본인이 가진 인자한 성품을 드러내는 것이
아닙니다.

고결해 보이는 행동은 파멸을 초래할 수 있는
반면, 사악해 보이는 행동은 지위를 강화하고
번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약이란 말은 독이란 말과 동의어이기도 합니다.
모든 약은 독성이 있게 마련입니다. 기름진 음식
은 빼빼 마른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겠지만,
뚱뚱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음식이듯 결국
세상에 만병통치약은 없습니다.

군주의 행동과 처신도 언제 어디서나 통용되는
만병 통치약 같은 것은 없습니다.

행동방식이 상황과 환경에 적합할 때는 성공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을 때는 실패하는 것입니다.

추상화는 나라를 의미하는 성곽 위에 의사의
얼굴을 한 모습과 광대의 얼굴을 한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왼쪽의 의사의 모습에는 청진기와 같은 의료
도구가 그려져 있고 오른쪽 광대는 무대 위에서
입는 고깔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그림은, 군주는 때로는 의사의 처방과 때로는
광대의 연기가 필요한 자리라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2. 조각그림

조각그림 1.
성곽 위 의사와 광대 스케치 그림

군주란 환자 앞에서는 의사, 관객 앞에서는
광대의 역할을 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군주는 권력을 보존하고 이를 통해 국가의
안위와 질서를 지켜야 하는 책무가 있기
때문에 너그럽고 자비롭고 후덕하게만
보인다고 모든 것들이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조각그림 2.
의사의 모습에 채색된 그림

의사의 최우선 목적은 병든 환자를 살려내는
것입니다. 때로는 썩어 들어가는 팔, 다리를
잘라 내거나 독한 약을 처방하여 환자의 목숨을
살려내야 하는 것이 의사의 역할입니다.

단호하고 냉정하게 환자의 병 상태를 직시하고
과감한 처방을 해야 하는 의사의 입장과도 같은
위치에 있는 것이 군주의 모습입니다.

조각그림 3.
광대의 모습에 채색된 그림

다른 한편으로 군주는 관객 앞에 서 있는
광대와도 같습니다. 원래 성품이 아무리 인자
하고 후덕한 광대라도, 무대에서 맡은 연기가
악랄하고 냉혹한 역할이라면 광대는 자신의
성품을 숨기고 무대의 역할에 충실해야 관객이
즐거워합니다.

마키아벨리는 무릇 군주는 "칼을 들고 환자
앞에 선 의사의 단호한 모습이자 관객 앞에
자신의 본모습을 숨기고 나타난 광대의 모습"
이라 하였습니다.

군주의 성품은 거친 들판에서는 사자의
용맹함이, 함정 속에서는 여우의 간교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이는 곧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필수조건
이며, 이때 다수의 국민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인자한 리더는 항상 실패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인자하기만 한 리더가 실패하는
것이겠죠. 후덕하고 인자한데 국민을 굶기면
최악의 군주로 국민의 돌에 맞아 죽습니다.

한없이 인자하기만 한 리더가 구성원들의
생계를 책임지지 못하면 그것은 구성원들에게
죄를 짓는 것입니다.

죄목은 구성원을 우롱한 죄, 가정을 파탄시킨
죄입니다. 본의 아니게 가정파괴범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인자하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그렇다고 단호하기만 해서도 안됩니다. 이래저래 군주의

처신은 난해하고 복잡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리더는 결과로 말을 하는 자리지 변명이
통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점, 숙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Plato 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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