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조종

by 응시하는사람
num17_essay_1.jpg


이전에 작성한 '사람 조종'에서 언급했듯,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기 위해 처음에는 마치 관심 있는 척 다가간다. 이때 피해자가 가해자의 태도에 어떻게 반응할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이면, 가해자는 그 틈을 파고들어 자기 의사에 동의하도록 유도한다. 이런 관계가 반복되면 피해자는 자신의 가치와 판단을 의심하게 되고, 동시에 자율성과 자존감이 낮아져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된다.


집단에서 지위가 높은 사람에 의한 가스라이팅이 장기간 이어지면, 피해자는 정체성과 자존감에 큰 상처를 입어 가해자의 의사를 더욱 쉽게 받아들이는 상태에 놓인다. 이때 가해자가 자신의 기세에 눌린 피해자에게 지위라는 감투를 내밀면, 피해자는 그 감투를 비참한 혼란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자신이 가지기에 합당한 보상으로 여기고, 자신 또한 타인 위에 군림하며 그동안 억압된 욕구를 충족하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람 조종은 한 사람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집단 조종으로 이어지는 과정일 수 있다. 부정적인 정서적 지배가 팽배한 집단에서는 자신들이 심리적 지배를 당한 피해자라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거나, 이상하다는 것을 인지해도 자기 취약성을 들어낼 용기조차 상실해, 그 누구도 가해자의 잘못을 바로잡으려 하지 못한다. 도리어 가해자의 의사 중 자신이 긍정적으로 여기는 부분에 편승하여, 가해자의 영향력을 등에 입고 자신의 망가진 자존감을 회복하려고 할 수도 있다.


마치 의식의 흐름이 정지한 것처럼 보이는 이 지배적인 순간에는 오직 가해자만이 새로운 인식을 전파할 수 있고, 모든 피해자는 가해자의 영향력을 당연하게 여기게 된다. 이에 따라 피해자들은 가해자의 의사를 자기 삶의 일부처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자신들이 겪은 피해를 또 다른 사람들에게 대물림할 수도 있다. 피해자가 새로운 가해자가 되어 새로운 피해자에게 심리적 지배를 전파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 집단 가스라이팅의 악순환이 완성되는 지점이다. 이 과정이 반복될수록 집단의 자존감은 낮아지고, 가해자의 지배력은 높아진다.


가해자는 집단 가스라이팅에 걸림돌이 되는 사람을 경계한다. 타인과 사회에 의존적이지 않고, 자기 이해와 주관이 뚜렷한 사람은 가해자에게 눈엣가시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가해자는 자신의 심리적 지배를 받는 사람들 앞에서 저항력이 있는 사람을 무시하거나 면박을 주고, 자기 의사를 따르지 않으면 어떤 상황에 놓일지를 보여주면서 자신이 가진 집단에 대한 정서적 우위를 드러낼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저항력이 있는 사람에 대한 거짓 정보나 왜곡된 정보를 퍼뜨려 집단과 거리를 두게 하여, 저항력이 있는 사람에 대한 정서적인 압박 강도를 높이기도 한다. 병든 집단은 가해자가 쏟아낸 무수한 왜곡과 거짓 속에서 올바른 진실을 바라볼 힘조차 잃어, 가해자보다 저항력이 있는 사람을 더 나쁘게 볼 수도 있다. 혹은 가해자에게 애증을 가지는 사람마저 나타날 수도 있다. 이 상황에서 저항력이 있는 사람이 아무런 대처를 하지 않으면, 가해자가 퍼뜨린 거짓과 왜곡은 사실로 굳어진다.


또한 가해자의 영향권 아래에 있는 피해자들마저 저항력이 있는 사람을 달갑지 않게 여길 수 있다. 저항력이 있는 사람이 가해자의 부당한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피해자들은 자신들의 억눌린 처지를 정당화하기 위해 도리어 저항력이 있는 사람에 대한 적개심을 키워갈 수도 있다. 저항력이 있는 사람이 집단에 동화하지 않는 모습을 보고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폄훼할 수도 있다.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면, 심리적 지배에 저항력이 있는 사람조차 정서적 불안을 느껴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이 상황을 견디려면, 사소한 불편함조차 간과하지 않고, 모든 의도와 행위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흐려진 말들 속에서 진실을 찾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 가해자와 그 집단에 대해서도 심리적 장벽을 세워 거리를 둬야 한다. 하지만 자신의 신념을 지켜갈수록, 그 집단의 반발이 거세지고 고립감만 커질 수도 있다. 그러다 보니 이미 집단 가스라이팅이 퍼져있다면, 그 집단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다. 집단에 처음 발을 들였을 때, 집단 내의 의사소통이 일방적이고, 비판적인 의견이 무시되거나 억압되고, 집단 내의 의사 결정이 비밀리에 소수의 사람에 의해 조율되고, 집단 내 사람들이 자기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고,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비난이 빈번하다면 집단 가스라이팅을 의심해야 한다.


2024년 04월 04일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람 조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