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탐험가 Jun 09. 2024

마음탐험가의 새로운 시작

누군가와 진솔한 대화를 나누다 보면 문득 상대방의 속마음이 궁금할 때가 있다. 겉으로 드러난 모습에는 이유가 있거나 한 층 깊은 진실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때로는 나도 모르게 선 넘는 질문을 해놓고 속으로 화들짝 놀라기도 한다. 다른 사람의 속마음을 함부로 들여다보는 건 무례한 일 아닌가? 상대방을 배려하지 못하고 내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이기적인 태도다. 보통은 깨닫자마자 바로 사과를 한다. 하지만 매번 실수와 사과를 반복할 수는 없지 않은가? 고쳐야 할 습관이다. “차라리 상담 공부를 해.” 한 지인이 말했다. 내 실수가 상담실 안에서는 실수가 아니라고 했다. 그 말에 동의했다. 하지만 상담실 밖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대화할 때 좀 더 조심한다는 식의 해결책보다는 내 마음속에서 더 근본적인 변화를 찾고 싶었다.


생각해 보면 나는 항상 그래왔다. 자신을 향해 이유와 진실을 묻고 있었다. 누군가는 참 피곤하게 산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나는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재미있다. 오죽하면 스스로에게 ‘마음탐험가’라는 별명을 붙였겠는가. 하지만 묻는다고 언제나 답을 찾는 것은 아니었다. 직면하기가 두려워서 도망 다닌 시간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그런데 왜 자꾸 마음을 들여다보려고 할까? 사실은 뭔가 원하고 있는 게 아닐까? 질문들 사이를 헤매다 답을 알게 되었다. 나는 나를 받아들이고 사랑하고 싶었던 것이다. 어쩌면 사람들에게 무례한 질문을 하는 이유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 사람의 속마음 즉, 이유와 진실을 알면 그를 더 받아들이고 사랑하게 된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닐까?


결국 내 실수의 원인은 내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을 상대방에게 투사한 것이다. 상대방의 문제를 알고 도와주는 방식으로 상대를 사랑하려고 했다. 그게 큰 잘못은 아니다. 하지만 사랑은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주는 것 아닐까? 그래서 새로운 습관을 들이기로 결심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볼 때, 좋은 것들을 찾아보기로. 내 마음에 있는 보석들을 발견해 보기로. 그러면 상대방에게도 선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안녕하세요! '마음탐험가'입니다.
동탄에서 고전 독서 모임과 글쓰기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에 대해, 모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트리로 와주세요!
https://linktr.ee/inner._.explorer


작가의 이전글 어느 토요일, 당근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