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배운 가장 큰 삶의 지혜는 '중요한 것들을 위한 시간을 미리 빼놓는다'입니다. 중요한 것을 먼저하라는 말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 중요한 것은 늘 급한 것에 지고 맙니다. 그렇기에 중요한 것을 위한 시간은 미리 빼놓아야만 합니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실제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평생학습이 앞으로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책을 읽거나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지만 스스로 무엇이 되고 싶고, 어떤 기여를 하고 싶은지 생각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늘 급한 것에 지고 맙니다. 운동시간, 수면시간, 학습시간, 명상시간은 미리 시간을 빼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 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늘 바쁜 것이 중요한 것을 이깁니다. 그렇기에 업무 스케줄 잡을 때 중요한 내용이 커뮤니케이션 되는 자리, 학습을 하는 시간은 미리 빼놓고 지켜야 합니다.
삶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반드시 시간을 미리 빼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그 시간만은 지키도록 하고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들을 실천하는 습관이 5년 후 10년 후엔 분명 큰 차이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 크게 깨닫고 있는 삶의 지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