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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인성교수 Aug 05. 2024

20.  논문작성 14주 차: 제출과 심사 결과 대응

드디어 내 논문을 국제 학술지에 제출할 차례가 되었다. 신뢰할 수 있는 학술지를 선택하여 해외 논문 제출 과정을 이해하고 편집진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성공적인 제출에 중요하다. 제출 후 심사가 진행되면 심사의 결과가 나오게 된다. 이 장에서는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제출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포인트를 강조하면서, 제출 후 결과에 대한 대응 전략을 안내한다. (pixabay 무료 이미지 사용)


논문의 제출

지금까지 내 연구 주제에 맞는 적합한 국제 학술지를 선정하여 저자 지침에 따라 논문을 준비하였다면 이제는 준비한 원고를 선택한 국제 학술지에 제출할 차례이다. 다음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제출하기 바란다.


일반적 유의 사항

첫째, 같은  논문을 동시에 여러 학술지에 제출할 수 없고, 반드시 하나의 학술지에만 제출하여야 한다. 만약 같은 논문을 2개 혹은 그 이상의 학술지에 동시에 제출한다면 이는 비윤리적 행위로 간주된다. 언어에 상관없이 이 원칙이 적용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둘째, 사회과학 분야의 대부분의 국제 학술지는 특정 마감일 없이 상시로 제출을 받는다. 이는 내 논문이 완전히 준비되었을 때 마감일에 대한 부담이 없이 제출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셋째, 대부분의 신뢰할 수 있는 국제 학술지는 제출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는다. 제출에 대한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 사기 학술지의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논문 제출 과정

논문 제출은 논문이 제대로 평가되고 심사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세부 단계를 포함한다. 다음은 일반적인 제출 과정이다.


계정 만들기: 대부분의 학술지는 온라인 제출 플랫폼에서 계정을 만들도록 요구한다. 선택한 학술지 홈페이지에서 저자 등록을 하면 된다. 이때 https://orcid.org 에도 등록하여 연구자 식별 번호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원고 제출하기: 저자 계정이 설정되면 제출을 시작할 수 있다. 원고 제출 시에는 요구하는 모든 자료들을 지침에 맞게 미리 준비하여 업로드하도록 한다. 파일 형식과 각 자료에 포함시켜야 되는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고는 일반적으로. doc,. docx,. pdf 등의 파일형태로 학술지 플랫폼에서 업로드하는 형식이며, 커버 레터, 논문의 본문, 기타 보조 자료 등을 포함한다. 기타 학술지별로 요구사항이 있으니, 미리 준비하여 업로드하면 편리하다. 이 메일로 원고 제출을 요구하는 학술지도 있으니 그 지침에 따르면 될 것이다.


제출 상태 확인: 제출 후, 학술지의 제출 시스템을 통해 논문의 상태를 추적할 수 있다. 논문 접수가 되었는지, 심사자가 배정되었는지, 심사 중인지, 결정 대기 중인지 등에 대한 정보의 확인이 가능하다.


편집자와의 소통: 제출 후 진행 상태를 확인하면서 이와 관련된 질문이나 확인 등이 필요하다면 학술지의 편집장이나 편집팀과 소통할 수 있다.


기다림: 이렇게 제출이 끝나면 마음 편히 심사 결과를 기다리면 될 것이다. 학술지의 심사 과정과 심사 위원 (peer reviewers) 배정 시기에 따라 다르나, 피어 리뷰를 거치게 된 논문의 경우 1 - 6개월 사이에 심사 결과를 이메일로 받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심사 결과와 그에 대한 대응

이 부분을 읽기 전에 4장의 국제 학술지의 논문 제출 과정을 다시 한번 참조해 보기 바란다.


초기 스크리닝 혹은 데스크 심사에서 거부된 경우

논문 제출 후 며칠 혹은 몇 주 내로 그 결과를 통보받게 될 것이다. 내 논문이 학술지의 성격과 맞지 않거나, 편집장이 보기에 논문의 질이 학술지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경우에 심사 과정의 초기에 거부된다. 이때의 대응은:


첫째, 편집자에게 짧은 감사의 이메일을 예시와 같이 보내는 것이 좋다. 만약 대안적인 학술지나 논문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면 요청해도 좋을 것이다.


답장 예시 

Dear Editor (Name),


I hope this message finds you well. I am writing to acknowledge the receipt of your decision regarding my paper, titled "(title of your paper with the manuscript ID", which was submitted to your journal (or journal name).


While I am disappointed to learn that my paper did not pass the desk review stage, I appreciate the time and effort you and your team have invested in reviewing my submission. I understand that the high standards and specific scope of your journal necessitate rigorous screening, and I respect your decision.


To help improve my work, could you offer any feedback or specific reasons for the rejection? Your information would be extremely valuable as I work to refine my manuscript for submission elsewhere or for further research.


Thank you again for your time and consideration. I look forward to the possibility of submitting future work to your journal.


Best regards,

Your full name and affiliation


둘째, 편집자의 피드백을 고려하여 더 적절한 학술지나 게재 가능한 매체를 찾아서 다시 저자 지침에 따라 형식을 보완하고 약간의 수정을 거쳐서 논문 제출을 다시 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논문을 원본 그대로 수락한 경우 (accept as is)

이런 결정은 아주 드문 일이고 내 논문의 가치와 질을 완벽하게 인정해 준 것이니 공저자나 지도교수, 가족, 친구들과 함께 크게 기뻐하고 축하할 일이다. 이 경우의 대응은:


첫째, 편집자에게 짧은 감사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다.

답장 예시

Dear Editor (name),


I hope this email finds you well. I wanted to extend my sincere gratitude for accepting my manuscript (with Manuscript ID) for publication in your journal (journal name).


This decision is a rare and momentous occasion that I am celebrating with my co-authors and colleagues.  Your recognition of the value and quality of our work fills us with great joy and pride.


We will proceed to make minor formatting and editorial adjustments according upon requests.

Thank you once again for this wonderful opportunity.


Best regards,

Full name and affiliation


둘째, 논문의 내용은 수정할 필요가 없고 약간의 포맷 수정이나 교정을 하면서 기타 학술지의 요구에 따라 보완하면 될 것이다.


수정 후 수락할지를 정하는 경우 (accept with minor revisions)

리뷰어 피드백에 따라 성실히 수정한다면 논문 게재가 수락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역시 축하할 결과이다. 소소한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쉬운 수정이 요청된 경우에는 수정하여 제출된 논문을 학술지의 편집장이 검토하여 수락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좀 더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수정이 요청된 경우에는 처음 제출된 논문을 심사한 리뷰어에게 다시 보내 제대로 수정되었는지를 보게 하고 편집장이 최종 수락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많다. 그러나 때로는 편집장이 단독으로 검토하여 수락 여부를 결정하기도 한다. 이 경우 대응은:


첫째, 먼저 리뷰어의 피드백과 편집장의 이메일을 꼼꼼히 읽고 확인한다. 


둘째, 편집자에게 결과를 받았다는 내용과 학술지가 정한 기일 (대개 1개월)에 수정 논문을 제출하겠다는 응답 이메일을 보낸다. 이때 리뷰어 피드백이나 편집장의 이메일에 질문이 있다면 포함한다. 응답 이메일의 예시를 제시한다.


답장 예시

Dear Editor,


I hope this email finds you well. I am writing to express my gratitude for the acceptance of my manuscript, titled my paper, titled "(title of your paper with the manuscript ID", for publication in your journal (or journal name), pending minor revisions.


I greatly appreciate the reviewers' and your constructive feedback, which I found very insightful and useful for the improvement of my paper. I am committed to addressing the suggested revisions thoroughly to enhance the quality of my work. I will ensure that the revised version is submitted within the one-month timeframe specified.


If I have any questions or require clarification regarding specific comments during the revision process, I hope it will be alright to reach out to you for further guidance. Thank you once again for this opportunity, and I look forward to submitting the revised manuscript soon.


Best regards,

Your full name and affiliation


셋째, 수정을 위한 일정을 세운다. 공동 저자와 수정을 한 나의 경우를 예시로 들어본다.

일정 예시  (1달의 수정 기간이 주어진 경우)


일정 예시

May 23 - 26:

Two authors both review the comments.

Two authors both suggest responses to each comment and identify      which parts of the paper need revision.

Two authors share their plan with each other.

Discuss on May 26 (Sunday) at 8:30 pm via zoom and finalize the      revision schedule.

May 27 - June 5:

Both authors complete the 1st round of revisions on the assigned parts.

June 6 - 15:

The first author will go through all the revisions made and work on the 2nd round of revisions.

June 16 - 20:

 The second author will work on the 3rd round of revisions.

June 21 - 23:

 The first and corresponding author will finalize the paper and resubmit.


넷째, 리뷰어의 피드백을 하나하나 보면서 논문을 수정, 보완한다. 동시에 리뷰어의 피드백에 대하여 어떻게 수정, 보완하였는지, 혹은 특정 피드백을 따르지 않았다면 왜 하지 않았는지를 기록한다. 여기서 기억할 점은 모든 피드백을 따라 필요없는 부분까지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적인 피드백을 중심으로 하여 논문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다섯째, 수정된 논문을 최종 편집한다. 이때 ChatGPT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여섯째, 학술지의 지침에 따라 수정 논문을 제출한다. 수정 논문이 받아들여져 게재가 결정되면 편집장으로부터 수 일 내로 이메일이 오며, 학술지 게재에 필요한 copy editing과정이 시작된다. 학술지에서 배정한 copy editor가 논문을 읽고 학술지의 편집 포맷에 맞추어 검토를 하고 수정을 요구하게 된다.


수정 후 다시 제출하도록 하여 재심사하는 경우 (revise and resubmit)

논문 주제는 학술지에 맞으나, 리뷰어의 수정 요구가 많거나 논문의 주요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하여 짧은 시일 (대개 1개월) 내에 수정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의 심사 결과이다. 이 경우 대응은:


첫째, 편집자에게 짧은 감사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다. 아울러 같은 학술지에 다시 제출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학술지를 찾을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면 좋을 것이다. 대안적인 학술지에 대한 추천을 받아도 좋다.


답장 예시

Dear Editor (name),


I hope this email finds you well. I am writing to acknowledge the receipt of your decision regarding my paper and the recommendation to revise and resubmit.


I appreciate the reviewers’ thorough and constructive feedback. While I am pleased that the topic aligns with the scope of your journal, I understand that extensive revisions are needed to address the reviewers’ comments.


Considering the significant revisions required, I am deliberating whether to resubmit to your journal (or journal name) or to explore other publication venues. Could you kindly provide any recommendations on alternative journals that might be suitable for my manuscript?


Thank you once again for your time and consideration. I look forward to your guidance and hope to have the opportunity to contribute to your journal (journal name) in the future.


Best regards,

Your full name with affiliation


둘째, 시간을 두고 리뷰어의 피드백을 참조하여 논문을 수정해 나가면서 같은 학술지에 재 도전하거나 다른 학술지를 선정하도록 한다. 시간이 촉박할 때에는 큰 수정 없이 좀 더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학술지나 다른 매체 (전공 영역의 잡지 등)에 제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피어 리뷰의 결과, 완전히 거부된 경우 (reject):

이러한 결과를 받으면 실망스러운 기분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루 정도 지나면 그러한 기분을 바꾸도록 노력하길 바란다. 최상위 학술지의 경우에는 제출된 논문의 90% 이상,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50-80% 정도는 거부된다는 것을 상기하면 조금 진정이 될 것이다. 아울러 동료 심사위원들이 시간을 들여 제공한 귀중한 피드백을 가지고 논문의 질을 높일 수 있으니, 훌륭한 학습의 기회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실망은 곧 기대로 바뀔 수 있다. 완전히 논문이 거부된 경우의 대응은:


첫째, 편집자에게 짧은 감사 이메일을 보낸다. 


답장 예시

Dear Editor (name),


I hope this email finds you well. I am writing to acknowledge the receipt of your decision regarding my paper (Manuscript ID and title), that was submitted to your journal (journal name).


While I am disappointed by the rejection, I appreciate the thorough review and the feedback provided by you and the reviewers. All the insights and comments will be instrumental in refining and improving my work for future submissions.


Thank you again for considering my paper. I look forward to the possibility of submitting my future research to your journal (journal name).


Best regards,

Your name and affiliation


둘째, 리뷰어들의 피드백을 하나하나 잘 읽어 가면서 소소한 수정이 필요한 부분과 더 큰 어려운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정리한다.


셋째, 시간을 두고 수정해 나아간다. 때에 따라서는 데이터를 더 수집해야 하고 분석 기법을 달리 하여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수정해나가는 동안 향후 제출을 위하여 다른 적합한 학술지를 탐색한다. 만약 시간을 두고 큰 수정을 하기 어렵다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수정하여 다른 가능한 매체에 제출하는 방법도 있다.          


지금까지 설명한 이러한 세부 사항들을 따르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학문적 논문으로 향상하도록 노력한다면 수정된 논문이 수락될 가능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연구의 전반적인 질과 영향에도 기여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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