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S Jul 20. 2017

어댑티브 리더십 출간기념 워크숍

리더십은 행동이다.  그래서 워크숍이 필요하다. 그래야 나와 직면한다  

진저티프로젝트,  슬로워크,  알트랩이 함께 만든 '어댑티브 리더십 출간기념 워크숍 : 리더십은 행동이다' 를 다녀와서.

1.  개인적인 워크샵 세줄평
- 책의 애매했던 부분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 결국 변화는 준비된 실천에서 온다.
- 나의 부족함을 또 다시 직면하였다.




2.   워크샵 참석하기 전 책을 두 번 읽었다.
조직문화 탐구생활 중이기에 워크샵 전 조금 더 내용을 이해하고 싶었던 마음도 있었지만, 책이 머리에 잘 안 들어왔던 탓이 컸다.
내용보다는, 편집방식이 익숙한 스타일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던 듯.  목차가 한 눈에 들어와야 책의 어디쯤 읽고 있는지 이해하는 편인데,  어댑티브 리더십은 본문 안의 목차(중제목/ 소제목/ 챕터(절) )에서 폰트 크기나 볼드체 등의 사용법이 일반적인 경우와 달라, 이 단락이 어느 층위를 설명하는지,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지 잘 들어오지 않았다.
그로 인한 편치 않음,  워크샵을 통해 많은 부분 해결되었다.

3.  약 이삼십명 정도가 참석한 프렌들리한 분위기의 워크샵.  초반에는 진저티 담당자 분이 전체적으로 책의 흐름을 조망해주었다.  
조직/개인,  진단/실천 2*2 매트릭스로 책이 구성되었다는 정도는 알고 있었으나,  그림과 함께 설명을 들으니 발코니에 오르게 되어, 책 목차만으로는 알기 어려웠던 세부적인 흐름(작은 숲)까지도 이해하기 쉬웠다. 그러다 보니 전체적인 흐름(큰 숲)도 함께 보였다.
(이 자료 공유해 주시는지 물어봐야겠음) 

4.  원래 한 권으로 된 하드커버 책인데,  
번역을 하면서 들고 다니기 쉽도록 다섯 권으로 나누었다고 한다.  (5권을 합쳐도 왠만한 책 한 권보다 가볍다)

5권의 소제목(발코니에 올라,  방 안의 코끼리, 시스템의 온도,  내면의 현,  나만의 실험실) 은 각 챕터별 인상깊은 표현을 한국번역팀(?)이 직접  붙였다고 한다. 책을 좀 더 말랑말랑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주어서 좋았다.

5.  조별 포스트잇 이용 간단소개-책 설명-조별 토크카드를 통해 주요주제 설명-마무리 순으로 행사는 진행.  불가피한 절대적인 시간의 부족을 제외하면,  진행도 늘어지지 않아서 좋았다.  사전에 철저하게 구성했다기보다는,  참가자들이 직접 빈칸을 채워갈 수 있다는 신뢰를 기반으로 준비했다고 느껴졌다. 조별로 배치(?^^)된 관련자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진저티프로젝트 페이스북에서. 코끼리가 잘 보인다. 


6.  '방안의 코끼리'는 조직의 문제를  의미한다.
난 아무리 진단이 잘 되더라도 문제를 정의하고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누군가에게는 코끼리고 누군가에게는 하마고 누군가에게는 원숭이가 아닐까' 했는데,  어떤 조는 '코끼리때'라고 표현했다.  뭔가 비슷한 듯 다른 느낌.  흥미로웠다.  물론 같은 코끼리라도 일부만 보면 다르게 보이겠지만 말이다.

7. 책은 리더십을 단순히 권위/권한을 넘어 실천의 관점으로 바라본다. 내가 이해한 이 책에서의 실천은 무조건적인 행동이 아니라, 진단과 해석이 행동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포괄적 의미의 실천이다.
꼭 이 책이 아니더라도 리더십과 조직의 변화에 관한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 결국 실천하지 않는다면  ( 세게 말하면 ) 지적 유희와 변명에 그칠지 모른다.


8.  토크카드는 책의 주요키워드를 발췌문장 그리고 질문과 연계하여 만들었다. 대화를 끌어가기 좋으면서도 깊이가 있어서 쉽지는 않았다.


무엇보다도 같은 조직 내에 이 정도 깊이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동료가 있다면 행복하겠다 생각이 들었다.  돌아보면 나는 조직문화에 대한 이슈를 가졌으면서도, 그것을 깊이있게(책의 표현으로는 변화적응적 수준으로) 나눌 사람들이 없었을까. 물론 내 담당이 그러한 역할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그랬던 적도 있었으나, 함께 할 사람을 찾기 소흘한  만큼 교만하지 않았나.


9.  조직(경영학 중심)과 개인(심리학 중심)의 접근이 섞여있는 이 책.
타인의 모든 상황과 역학관계를 아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개인이 '이 정도 나 자신 그리고 조직의 상황을 이해하면 실험에 들어가도 되겠다'는 느낌적인 느낌이 들 때 액션하면 된다는 대화를 나누었는데...
동의하기에 결국 나 자신에 대한 물음으로 돌아온다.
나는 그런 감수성이 낮은 걸까 혹은 인격수양이 덜된 걸까.

모임 후  돌아보니,  그 시간 중에도 나는 명확히 모르면서 나대거나 맨스플레인을 하려고 했다.
우선 나 자신을 좀 더 돌아보아야 할까.


10.  이 책의 스토리펀딩 제목은 '조직이 문제일까 내가 문제일까'였다.  뭐 책임소재의 정도차는 있겠지만,  99.9% 둘 다 문제가 있겠지.

그렇기에 어제 자리처럼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생각을 나누는 자리가 필요하지 않을까.  

책만 읽을 때 지녔던 분절되고 정리되지 않았던 찝찝함에서, 워크샵을 통해 실타래가 연결되며 따스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후속 논의도 한다고 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조직문화 관련 궁금한 조직 Lis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