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의 지평선을 넓혀 나가는 기업들의 이야기
선이 선을 막을 수 있고, 사회 변화가 사회 변화를 막을 수 있다. 작은 선과 작은 사회 변화로 세상을 구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또 이를 다수가 믿게 된다면, 더 큰 선과 더 큰 사회 변화로 나가는 기회를 잃게 된다. (3)
변화를 위해서는 항상 두 개의 화살이 필요하다. 하나는 자신에게 향해야 하고, 다른 하나는 사회를 향해야 한다. (14p)
자신의 기업 역시 비용을 사회화하고 이익을 사유화하고 있음을 자각할 수 밖에 없었다. 아무리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다 해도 자신 역시 이 지구의 환경, 사회 문제의 가속화에 일조하고 있음을 느꼈다 (75~76p)
사회적 가치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그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서 사회적 가치의 지평선을 넓혀 나가는 기업들을 봐야만 한다 (88~89p)
일반적인 기업은 실제로 전달하는 가치를 지향하는 가치로 포장하기를 원한다. 행동주의 기업은 지향하는 가치를 위해 전달하는 가치를 변화시킨다 (102p)
무엇보다도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이 얻은 노하우를 경쟁 기업에게까지 공개하고, 다수가 참여하는 기구를 만들어 연대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이다 (48p)
협력과 참여의 확산이 필요하다… 행동주의 기업들은 차별화보다는 연대를, 독자적인 경제적 가치 추구보다는 사회적 가치의 확산을 꾀한다 (122~123p)
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것은 내부 비즈니스의 혁신을 넘어, 비즈니스 환경을 둘러싼 사회 환경을 혁신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확대함과 동시에 자신의 가치를 지키면서 비즈니스 경쟁력 또한 확보하려 한다 (12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