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콤한인생 Jun 21. 2023

바닷길을 열어 주는 마스터키

기회의 폭을 세 배 이상 넓히는 방법. Part 2.

내가 살아가는 세상의 범주는 내가 알고 있는 정보의 질량에 비례한다고 했다.


우리는 원하는 것을 끌어당기는데, 알지도 못하는 것을 소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출항하지 못하고 바다를 바라보는 여인

레드오션을 탈출할 수 있는 마법의 주문을 알고 있어도 주문을 활용할 수 있는 세상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이 주문은 정부지원사업의 바다. 그 위에서 사용해야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힘들게 기획한 우리의 아이템을 섣불리 정부지원사업의 바다에 출항시켰다가는 풍랑을 만나 좌초되거나 길을 잃고 떠다니는 부유선이 될 수도 있다. 우리에게는 정부지원사업의 바다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지도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모든 정부지원사업의 바다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가 존재할까?


과기부, 산업부, 중기부 등 정부부처에서는 예산편성 후 매년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  "예산 및 기금 운용계획 사업설명자료"가 바로 그런 자료이다. 예산이 편성된 모든 사업은 반드시 이 자료에 명시되어 있다. 말 그대로 정부지원사업의 바다를 항해하는 다양한 항로의 문을 열어주는 마스터 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부처별 홈페이지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자료의 제목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검색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정부지원사업 바다의 항해 지도를 보고 있는 여인

여기서 주의할 점 하나. 너무 방대한 자료를 보고 놀라지 마시길. 그 많은 사업들이 모두 우리를 위한 것은 아닐 테니. 자료를 빠르게 스캔하고 필요한 정보만 필터링하는 센스는 이럴 때 사용하라고 신이 우리에게 주신 감각적 능력이다. 그 능력을 사용하자.


우리의 인생에도 이런 지도가 있다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인생의 바다는 우리의 선택에 따라 항로의 형태도 시시각각 변하고 날씨의 태세도 변화무쌍하여 마스터키가 알려주는 항로는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인생의 바다에서 모든 항로를 성취로 가득 채우는 마법의 주문은 없다. 다만 성취할 자격을 갖춘 사람만 있을 뿐이다. 새로운 인생 여정에서 결과의 불확실성 때문에 출항을 주저하고 있다면 다음 질문을 기억하자. 는 과연 성취할 자격을 갖추었는가?


우리는 이제 정부지원사업의 바다에서 모든 항로의 문을 열어 주는 마스터 키를 얻었다.


당신은 기회의 폭을 세 배 이상 넓히는 마법의 주문을 외울 준비가 되었는가?



이전 15화 레드오션 탈출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