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콤한인생 Jun 23. 2023

기획과 계획, 뭣이 다른데?

정면 승부합시다. Part 2.

기획과 계획의 차이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그 차이를 알고 활용하는 사람만이 지속성이라는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발견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중소기업 R&D 역량제고 기획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의 지원 기업으로 선정되면 컨설팅 기관으로부터 최종적으로 두 개의 결과물을 받게 된다.1) 하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 즉 로드맵을 수립한 기획서이고, 다른 하나는 로드맵에 명시된 많은 과제들 중 하나에 대한 실행계획을 작성한 사업계획서이다. 


기획 없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설계도 없이 집을 짓는 것과 같다. 


계단을 올라가도 문이 없는 집


우리는 고객의 니즈를 고려하여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발전해야 할 방향, 즉 제품 서비스 로드맵을 도출하고, 각 각의 제품과 서비스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발굴한 후 우선순위를 부여한 포트폴리오를 수립하게 되는데 이러한 결과물이 바로 기획이라고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에 명시된 다양한 기술들 하나하나가 우리의 아이템이 되고 이러한 아이템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방식을 표현한 결과물이 바로 계획이다. 하나의 기획에는 여러 개의 계획이 함께하기 때문에 1:N의 매핑 공식이 적용된다.


끊임 없이 도전하고 성취하려면 다양한 아이템을 발굴해야 하고, 각각의 아이템은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며, 아이템 간에 상호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기획이 필요한 이유이다.


정면 승부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다양한 아이템을 장착할 것. 


지속성을 확보하는 가능성의 문을 여는 방법이 연구개발 분야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다면, 어쩌면 당신은 오늘 세상의 비밀 하나를 발견한 것일 수도 있다.





1) "중소기업 R&D 역량제고 기획지원" : 2021년 까지는 방대한 분량의 기획서와 20페이지 내외의 계획서, 두 개의 결과물을 제공하였으나, 2022년과 2023년에는 계획서 작성만 지원하고 있다.

이전 17화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만드는 한 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