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un Dec 12. 2022

이커머스 상품데이터의 종류와 정책

상품구성데이터

이커머스의 상품을 구성하는 데이터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나누어보고 기획자 입장에서 중요한 영역의 정책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상품의 유형

1) 단품 : 시스템에서 등록, 관리하는 상품의 최소 단위를 말하며 단품이 모여서 상품을 이룬다. 예를들어 보습로션이라는 상품이 있다면 단품은 보습로션 50ml, 보습로션 10ml 등이 될 수 있다.

2) 상품 : 1개 또는 1개 이상의 단품으로 구성된 상품을 말한다.

이커머스 기획자가 고민하는 포인트 중 하나가 상품의 유형을 어떻게 전시할지이다. 상품을 전시할 때 여러 단품을 묶어서 하나의 상품으로 전시할지 여러 단품을 각각 하나의 상품으로 전시할지 두 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고 시스템 개발구조도 엮여있어 쉽게 결정하기가 어렵다.

 


카테고리

1) 표준카테고리 : 레거시 시스템에서 상품을 관리하는 분류체계를 말한다. 대, 중, 소, 세 등으로 위계를 가질 수 있으며 표준카테고리는 분류관리하는 기준이 되기때문에 전시카테고리에 비해 쉽게 변경되지 않는다.

2) 전시카테고리 : 흔히 이커머스에서 보는 카테고리를 생각하면된다. 상품을 전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리하는 분류체계이며 표준카테고리와 전시카테고리는 서비스전략에 따라 1:N, N:N 등의 관계를 가진다. 전시카테고리는 운영전략에 따라 관리자에 의해 변경작업이 발생하는 편이다.


가격

1) 상품 정상가 : 정상가는 할인 적용 이전의 정상 가격을 의미한다.

2) 상품 판매가 : 할인 등을 포함한 실제 판매 가격을 의미한다.

3) 상품 할인율 : 정상가와 판매가를 계산한 할인 비율을 의미한다.

4) 상품 임직원가 : 일반 사용자에게는 노출되지 않는 가격으로 회사 복지 정책상 임직원들에게 추가 할인된 가격이 보여져야할 때 사용되는 가격을 의미한다. 일반 판매가에 추가적용되어 계산되는 경우가 많다.

5) 상품 임직원할인율 : 정상가와 임직원가를 계산한 할인 비율을 의미한다. 일반 판매가를 추가 계산해야하는 점과 임직원에게만 노출되어야하는 점 등 관리포인트가 늘어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6) 옵션가 : 위 상품유형 중 여러개의 단품이 묶여 상품으로 구성될 때 단품마다 가격이 다를 경우 옵션가를 지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넥타이라는 상품의 옵션이 색상별 레드, 옐로, 그린이 있고 3개의 단품 가격이 다를 경우 레드, 옐로, 그린의 단품별 가격을 의미한다. 상품 정상가에 추가금액을 적용하거나 옵션가를 직접 입력하는 유형이 있다.

할인율, 정상가, 판매 예시
옵션가 예시


옵션

상품을 구성하는 단품의 전시용어로 사이즈, 컬러 등에서 XL, L, M, 레드, 옐로 등을 예시로 들수 있다. 이 외에도 상품에 따라 다양한 옵션이 있을 수 있다.

1) 컬러 : 컬러정보를 전달하는 옵션명과 대체로 컬러칩도 함께 관리된다. 뷰티이커머스의 경우 제형도 느낄 수 있게 컬러칩이 만들어진다.

2) 사이즈 : XL, L, M 등의 사이즈 정보를 의미한다. 컬러, 사이즈 외 상품마다 다양한 옵션이 있다.


전시상태

상품을 고객이 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상태를 전시가 된 상태라고 말한다. 전시할지 하지 않을지 상태를 관리하는 이유는 상품의 계약기간이나 재고수 불일치 등으로 급하게 상품 전시를 내려야할 때 등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된다.

1) 전시전 : 주로 신규로 상품을 계약하고 상품정보를 미리 등록한 뒤 판매일자가 되기 전 전시전 상태로 관리한다.
2) 전시중 : 일반적인 상품 판매 중일 때를 의미한다.
3) 전시중지 : 보통 가격, 재고 등 운영이슈가 발생하여 급하게 상품판매를 하지 말아야할 경우 전시중지로 상태를 변경한다.



재고상태

1) 정상 : 상품 재고가 충분하여 정상 판매가 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2) 품절 : 상품의 재고가 안전재고 또는 실재고보다 적어 판매가 불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안전재고는 서비스전략에 의해 사용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3) 일부품절 : 상품이 여러개의 옵션을 가질 때 특정 옵션이 품절일 경우를 의미한다. 모든 옵션이 품절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의 전시 상태는 정상이지만 옵션별로 품절표시를 해줘야한다.


재고상태

1) 정상 : 상품 재고가 충분하여 정상 판매가 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2) 품절 : 상품의 재고가 안전재고 또는 실제 판매재고보다 적어 판매가 불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안전재고는 서비스전략에 의해 사용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3) 일부품절 : 상품이 여러개의 옵션을 가질 때 특정 옵션이 품절일 경우를 의미한다. 모든 옵션이 품절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의 전시 상태는 정상이지만 옵션별로 품절표시를 해줘야한다.


플래그/뱃지

회사마다 플래그, 뱃지 등 명칭이 조금씩 다르다. 신규, 인기, 증정, 사은품, 1+1 등등 주로 상품 프로모션 목적으로 사용된다. UIUX디자인 전략에 따라 중요한 몇 개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사용한다.

올리브영의 뱃지 디자인 예시



기본정보

1) 이미지 : 상품전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미지를 말한다. 썸네일 이미지, 상품상세 이미지 등 디자인에 따라 필요한 이미지가 다양하다.
2) 상품명 : 기본적인 상품명을 의미한다.




회사가 오래되고 덩치가 클 수록 레거시시스템이 고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상품정보를 다루는 레거시시스템도 환경상, 히스토리상 여러가지 이유로 바꿀 수 없는 부분들이 많다. 이커머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레거시를 분석해야하고 처음엔 방대한양에 놀랄 수 있지만 결국 상품데이터의 종류는 대동소이하다. 기획자로서 중요한것은 모든 데이터를 빠지지않고 분석하는게 아니라 이런 재료를 가지고 사용자가 어떤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조합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백화점 상품의 유형과 서비스 영향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