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묵돌 Nov 11. 2019

습작

백스물다섯번째

 바람은 하루가 다르게 차가워졌다. 눈부시게 푸른 하늘이 개울 위로 쏟아져 내렸다. 투명한 표면에 부딪혀 반향 되는 물빛이며 막 정오를 지나 중천에 오른 햇볕이 눈을 찔렀다. 산책로를 걷는 내내 눈이 부셨지만 기분은 좋았다. 


 작은 개울치곤 제법 수풀이 우거진 곳이었다. 그 풀숲 주변으로 회갈색 무늬의 오리들이 떠다녔다. 강아지풀은 강과 콘크리트가 구분되는 곳에 울타리처럼 솟아 있었는데, 끄트머리가 뭉뚝한데다 강바람에 살랑거리는 것이 날아다니는 송충이 떼 같기도 했다. 


 그렇게 한 마디 말도 없이 십 분을 내리 걷고 있을 무렵이었다. 네가 개울 깊은 곳에 있는 바위 하나를 가리키며 말했다.


 “저기 새가 있어. 엄청 큰데”


 “정말이네” 내가 말했다. 딱 곁에 있는 바위만한 크기의 새였다. 새하얀 깃털, 기묘하게 꺾여있는 목과 노란 부리가 인상적인 놈이었다.


 “무슨 새일까? 백조나 황새 같이 생겼는데”


 “왜가리일걸. 아마” 내가 대답했다.


 “왜가리?” 네가 눈을 휘둥그레 떴다. “와. 왜가리 같은 거 처음 봐. 신기하네. 천연기념물 같은 건가”


 “아냐. 최근 들어 너무 많아져서 걱정이라던데”


 “아, 그래?”


 “응. 지방 하천 같은 데 가면 왜가리가 엄청 많대. 우리나라에는 왜가리 천적이라고 할 만한 게 별로 없어서”


 “엄청 많을 만도 하네” 너는 대충 납득했다는 듯 고개를 돌리며 말했다. “그런데 천적이 없는데 왜 저렇게 조심스럽게 다니지?”


 “그러게. 요 근처에 악어 같은 게 있나?”


 “그럴 리가. 물고기도 커봐야 새끼손가락만한 것뿐인데? 먹이 수급도 잘 안 될걸”


 “그런데 왜 여기 붙어서 살고 있는 걸까? 딴 데서 온 건가……” 하고 중얼거리면서 왜가리의 행동을 살피기 시작했다. 놈은 S자 모양의 목을 아주 천천히, 살금살금 발걸음을 옮기는 속도에 맞춰 구부렸다 폈다. 굳이 사람에 비유하자면 포복자세로 조심조심 앞으로 가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자세히 보니까 뭔가를 사냥하는 건 아닌 것 같아” 내가 말했다. “오히려 몸을 숨기면서 움직이는 거 같은데”


 “천적이 없다면서. 몸을 왜 숨겨?” 네가 의아해하며 물었다. “여기서 자기보다 무서운 놈이 어딨다고”


 “그거야 나도 모르지”


 “뭐야, 희한한 새도 다 있네”


 “그러게” 내가 말했다. 왜가리는 그 뒤로도 계속 몸을 수그리고 있었다. 돌아가는 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으악새 슬피 우니 가을인가요>, 2019. 11  



<으악새 슬피 우니 가을인가요>






Writing  |  Mukdolee 

Painting  |  Moa  




아래 링크에서 이 글과 그림을 구매하거나, 혹은 다음의 작업물을 미리 예약함으로써 이 활동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더 오랫동안 쓰고 그릴 수 있게끔 작업을 후원해주세요. 후원자 분께는 오직 하나 뿐인 글과 그림을 보내 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습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