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묵돌 May 17. 2020

습작

백쉰여덟번째

매일 우울해 죽어가는 내가 

써주는 글 따위 읽지 않겠다던 네게 

마지막으로 시집 한 권을 엮어 주었다     


그래 가난한 내가 널 사랑해서

오늘도 바깥에는 비가 죽죽 내리는데

더 이상 날 사랑하지 않는 널 위해 말했다     


언젠가 반드시 비극적이고 비극적인

미워하던 그들조차 못내 안타까울만큼

그런 어처구니없는 죽음을 맞이하겠다고     


내가 주는 건 정확히 그 땔 위한 글이야

애초에 그 시가 어떻게 쓰여졌는 지

같은 건 아무래도 좋은 일이었거든     


그때 되면 내가 쓴 단어 하나 문장 한 줄

심지어 띄어 쓴 공간에까지 가격표가 붙겠고

넌 이튿날 묻어 뒀던 내 글 위의 먼지를 털어     


누구에게 단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시집이라고

텅 빈 종이에 뭘 써도 상관없다는 점에서는

백지수표나 고흐의 그림처럼 될 수도 있어     


그러자 몸서리를 치며 가지 말라던

사랑했던 네가 그렇게 죽어버리면

더 견딜 수 없이 슬플 거라던 네게     


그래 나는 참 다행이라고 말해주었다

네가 나로 인해 슬프고 슬퍼할 만큼

더 많은 돈을 받게 될 것이므로     


그만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거라곤 

차게 식은 밥과 되돌릴 수 없는 가난과

그토록 미워하던 나와의 추억뿐이겠지     



<나와 나룻배와 흰 초승달>, 2020. 5





< 더 이상 나룻배가 아니다 >







Writing  |  Mukdolee 

Painting  |  Moa  






 '경준' 님이 값을 미리 치러 주신 덕분에 이 글과 그림을 작업하고 공개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그림이 걸린 방에는 방향제가 필요없다고 합니다. 이번 기회에 작업도 후원하고, 당신만의 공간에 멋진 그림도 한 점 걸어두세요.  


아래 링크에서 다음 작업을 미리 후원해주시면, 이 작업을 더 오랫동안 지속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2018년 ~ 2019년에 쓴 약 일흔 편의 작업물 및 미공개본을 묶은 첫 단편소설집, 「시간과 장의사」가 출간되었습니다. 표지에 고양이가 그려져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습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