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방지기 이올 Aug 30. 2023

커피가 만든 아지랑이는 따뜻한 향을 가졌다


찰스 스펜스 지음, '일상 감각 연구소'


노곤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 책방 문을 열던 날, 가장 먼저 한 일은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 잔을 내리는 거였다. 물이 끓는 동안 조명 스위치를 하나하나 켜고 리듬감 있는 음악을 틀었다. 테이블에 텀블러를 올리고 드립백 하나를 뜯어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었다. 한 잔 가득 커피가 만들어지고 텀블러를 양손으로 감싸 쥐어 온기를 느꼈다. 이렇게 상황을 나열하니 어딘가 아름다워 보이지만 계속되는 야근에 지친 상태라 그저 살기 위한 생명수를 찾았을 뿐이었다.


그때 내 시선을 끈 건 따뜻한 김이 만든 부드러운 곡선이었다. 커피가 너무 뜨거워서 식히는 동안 오른팔을 길게 늘어뜨려 얼굴을 파묻고 한숨을 쉬던 차였다. 저 커피 마시고 어떻게든 힘을 내야 한다는 마음으로 바라보는데, 텀블러 위로 뽀얀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고 있었다. 조금 전까지 손님을 맞이하려고 켜둔 조명과 음악이 커피와 만나 오늘 하루도 잘 지내보자는 책방의 인사처럼 느껴졌다. 쓸데없이 예쁘네. 구시렁거리며 그 순간을 영상으로 남겼다.


만약 피로가 축적된 상태가 아니었다면, 음악이 없었다면, 조명을 켜두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그저 뜨거워서 먹기 어려웠던 커피 한 잔이 오래 축적된 피로, 리듬감 넘치는 음악, 포근한 느낌의 조명, 뜨거워진 텀블러, 그 위로 올라오는 뽀얀 김이 만든 다채로운 감각의 컬래버로 나를 위로하는 커피 한 잔이 되었다. 감각이 너무 과하면 무엇도 제대로 느낄 수 없지만, 가끔은 이렇게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대체로 사람들은 커피 추출기의 소음이 날카로울수록 커피의 쓴맛을 더 인식하고, 자동차 문을 닫을 때 적절한 소리가 나야지 안전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찰스 스펜스는 '일상 감각 연구소'를 통해 우리의 감각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해서 다중감각 인식을 만들어 내는지 그 핵심 규칙을 이해하고, 다중감각 신호와 환경을 최적화해서 우리가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수많은 기업이 오랜 시간 이러한 사람의 감각을 해킹하여 상품을 판매한 것처럼, 자기 감각을 스스로 해킹해서 더 많은 것을 얻을 방법까지 안내한다.


이 책의 목차는 일상의 감각들, 집, 정원, 침실, 출퇴근, 직장, 쇼핑, 헬스케어, 운동과 스포츠, 데이트, 감각의 미래로 이어지는데, 순서에 따라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기와 주변 세계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 감각을 인지하고, 이를 정서적, 사회적으로 어떻게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지 고민하는 것만으로도 무수한 영감을 얻게 된다. 작가는 센스 있게 책의 끝부분에 그동안 설명했던 센스(sense) 해킹 방법을 정리해 두었는데, 이 부분을 먼저 읽고 흥미로운 부분을 찾아 읽는 방법도 추천한다.


감각을 인지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자 똑같은 일상이었던 하루하루가 다르게 느껴졌다. 커피 한 잔에 위로받았던 그날처럼, 하루를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순간을 더 자주 목격하게 되었다. 그래서 올해 가을 북클럽 첫 시간에 이 책을 읽기로 했다. 휴대폰 화면 위로 엄지를 몇 번 움직이면 타인의 일상을 쉽게 들여다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그렇게 자기보다 타인의 일상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더 많아졌고, 자신이 어떤 이야기를 가진 사람인지, 어떤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인지 들여다보는 시간이 더 줄어들었다. 이 책이 자신을 좀 더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었던 나처럼, 북클럽 멤버들도 이 책을 최대한 활용해서 만족스러운 삶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해당 글은 한국일보 <책방지기의 서가> 코너에서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82110410003558

작가의 이전글 내게 김동열씨는 공자고 소크라테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