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레볼루션 투명성 지수 2019
- 정책 및 공약: 21점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숲과 동물을 비롯한 환경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 정책 공개 여부
- 경영: 0점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을 고려한 책임있는 경영과 관련된 정보
- 추적가능성: 0점
브랜드의 공급망, 즉 생산공장이나 하청업체, 그리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노동환경, 환경적 영향 등)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가 확인 가능한지
- 브랜드의 영향력: 4점
공급업체에 대한 브랜드의 영향력- 운영방식의 윤리성에 대해 브랜드가 통제할 수 있는지, 공급과정에 대한 감사내용 및 시정조치와 관련된 정보 공개 여부
- 사회적 이슈 관심도: 0점
성평등, 책임있는생산, 환경적 문제까지 최근의 사회적 쟁점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지
Good On You
환경: 0점.
환경정책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지 않음. (굿온유에서는 관련정보를 충분히 공유하지 않으면 그만큼 낮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생산과정이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알 권리가 있고, 브랜드는 운영방식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동: 2점.
일부의 공장만이 추적가능하며 공급자 목록을 공개하지 않음. 추적가능한 제조시설 중 아주 일부만 감사가 진행되고 있고, 노동자 권리와 관련된 개선계획이 없음. 또한 최저생활임금을 보장하기 위한 발전이 없음.
동물: 2점. 모피, 다운, 앙고라나 특수동물의 가죽은 사용하지 않지만, 양모, 가죽, 특수동물의 털은 사용함.
Baptist World Aid Australia 2019 윤리적패션 레포트
정책: C
노동자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한 정책은 마련되어 있지만 초과근무 금지하고 노동자의 입/퇴사 자유를 보장하는 정책이 부재, 관련된 행동강령은 국제노동기구의 기본원칙을 완전히 준수하지도 않으며 모든 공급라인에 적용되지도 않음. 특히 성적 불평등과 성차별을 다루는 정책 부재. 노동자의 처우개선과 직결될 만한 가격 책정 방식 마련되어 있지 않음.
투명성: F
원료-제조-완제품 단계로 나눠 평가를 진행. 완제품 단계에서는 직접 확인 가능한 공장이 25% 미만. 제조, 원료 단계에서는 0%. 모든 단계에서 공급시설 목록과 모니터링 결과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파악하고 있는 임시/계약직 노동자가 0%, 시스템 개선을 위한 관리평가를 수행하지도 않음. 전 단계에서 하청업체가 행동수칙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없음.
감사 및 통제: F
원료-제조-완제품 단계로 나눠 평가를 진행. 완제품 단계에서는 어떤 형태로든(외부/내부/사전예고 유무 등) 감사가 이루어지는 공장이 25% 미만. 제조, 원료단계에서는 감사가 이루어지는 공장이 0%. 모든 단계에서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을 갖기 위한 노력 없음. 노동자 인권을 위한 행동촉구를 유도하는 인센티브 제도 없음. 임금, 초과근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정조치계획 없음.
근로자 권한: F
원료-제조-완제품 단계로 나눠 평가. 모든 단계에서 최저임금을 보장하고 있는 공장이 없음. 이와 관련된 재도도, 개선하기 위한 계획도 없음. 또한 노조나 노사 단체 협약이 마련된 제조시설도 없고, 고충처리제도도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으며 노동자 권리에 대한 교육도 없음. 심지어 아동노동, 강제노동이 적발될 경우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도 확인할 수 없음.
환경적 책임: D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목표는 설정했으나 공급과정에서 환경적 영향을 평가 및 검토하지 않음. 지속가능한 원료를 사용하지 않으며, 유해화학물질 사용. 물 사용량을 줄이거나 폐수질을 개선하려는 노력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