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패션브랜드 투명성 지수
지난 글에서 패션브랜드 투명성 지수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그 한계점과 의의에 대해서도 짚어보았구요. 이제 평가항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올해의 투명성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3. 패션투명성 지수 평가항목
4. 2019 패션브랜드 투명성 지수
먼저 최종점수부터 알려드리고 점수대별로 나눠 각 브랜드 점수를 나열해보겠습니다. 최고점수는 64점이에요.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이 점수는 설문조사에 대한 답변을 통해 책정됩니다. 총 200개의 브랜드에 설문조사를 요청했고, 설문조사에 참여한 브랜드는 총 94개의 브랜드입니다. 최종점수는 200개의 브랜드 모두 나와있구요.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조사방법의 한계에 따라 낮은 점수를 받은 브랜드의 투명성 지수가 실제적으로 낮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건전한 경영을 하고 있다면 대답 못할 이유는 없을 테지만요) 역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서 브랜드의 투명성 지수가 높다고 확신할 수도 없구요. 단순히 설문조사에 대해 열심히 응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러한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종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최종점수에 대해 아래와 같이 그래프로 정리해두었네요.
그리고 다섯 가지로 나눠진 항목에 대해서도 브랜드별 점수와 항목별 평균점수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정책 및 공약 분야에서는 평균 점수 48점. 노동자들의 인권과 환경보호를 위한 정책이 얼마나 마련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분명 고화질로 캡쳐했는데 브런치 모바일에서는 화질이 깨지네요... 구체적인 브랜드 정보는 위에 업로드해둔 파일을 참고하시거나 PC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모바일로는 점수대별로 브랜드들이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영 분야에서는 평균 27점. 사회적, 환경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책임 있게 경영하는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지속가능 관련 부서의 정보와 접근성, 소통 여부, 위원회의 마련 여부, 동기부여 정책 등을 확인합니다.
공급망 분야의 평균 점수는 12점. 브랜드의 공급라인 공장에 대해서 얼마나 추적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얼마나 파악가능한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감사 및 문제해결 분야의 평균 점수는 14점. 공급업체에 대해 브랜드가 가지는 영향력, 공급과정에 대한 감사과정과 문제해결 능력을 확인합니다.
사회적 쟁점 관심도에 대한 점수는 평균 17점입니다. 성평등이나 지속가능성, 환경문제와 인권 등 최근의 사회적 쟁점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평가합니다.
올해 투명성 지수에 대해서는 브랜드별 최종점수와 상세항목별 점수를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더 구체적인 정보는 첨부한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패션브랜드 투명성 지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전에 평가 항목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바 있지만, 점수산정방식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설명을 드려야할 것 같아 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설문조사와 응답, 간단한 추가조사로 산정되는 점수이긴 하나, '투명성'이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책정이 까다로운 가치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투명성이니까요. 또한 패션업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보고서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걸 맞춰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소비자가 끊임없이 새로운 옷을 요구하고, 싼 옷을 요구하는 한 기업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움직일 수밖에 없을 겁니다. 가장 중요한 건, 소비자가 관심을 갖는 겁니다. 투명성 지수를 확인하고 나니 기업이 어떻게 옷을 생산하고 있는지, 옷이 우리 눈앞에 오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해지지 않았나요? 그것도 정책, 경영, 공급망, 감사, 사회적 쟁점에 대한 태도까지, 덕분에 아주 구체적으로 궁금해지지 않나요? 여러분이 알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