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성장하는 연습

by 아이작 유

성장형 사고방식, 성장형 마인드, 지속성장경영 등 성장이란 단어는 최근 각계각처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2017년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회사 조직 내에서 가장 많이 들렸던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성장이다. 아마도 2017년 10월 국내 출판된 캐롤 드웨그 교수의 베스트셀러 <마인드셋>의 영향이 컸을 것으로 보인다.


나는 성장이란 개념을 양적인 것과 질적인 것으로 나누어 생각한다. 양적인 성장이란 크기, 부피, 숫자가 성장하는 것이며, 질적인 성장이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 채 성장하는 것이다. 양적인 성장 없이 질적인 성장은 없으며 동시에 질적인 성장 없이 양적인 성장은 없다. 이 두 가지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성장을 추구하는 모든 이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해야한다. 그럼 어떻게 양적인 성장과 질적인 성장을 모두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까? 나는 우리 주변의 자연 속에서 이에 대한 간단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양적인 성장을 위한 자연의 비밀은 최소치이다. 자연 속 대부분의 생물들은 최소치대로 성장한다. 당신이 화분에 식물을 키운다고 하자. 식물이 자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햇빛, 물, 세 가지 필수영양분 (질소, 인산, 칼륨)이다. 만약 당신이 식물이 충분한 햇빛을 맞게 하고, 충분한 물을 주어도 필수 영양분을 조금만 준다면, 그 식물은 최소치인 필수 영양분의 양만큼만 생장할 것이다. 또한 세 가지 필수 영양분 중 질소를 필요의 50%만큼, 인산을 100%만큼, 칼륨을 200%만큼 식물에게 준다면, 식물은 최소치인 질소의 양만큼만 생장을 할 것이다. 인산과 칼륨을 아무리 많이 주어도 식물은 더 생장하지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이 당신이 양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성장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 중 최소치를 찾아내 그것의 보충해주어야 한다.


질적인 성장을 위한 자연의 비밀은 순환이다. 순환의 반대는 막힘이다. 우리는 직관적으로 뭔가가 막혀있을 때, 정상이 아니거나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고인물이 썪는다는 말이 있듯이, 순환하지 않고 막혀있는 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우리는 본능적으로 알고 있다. 예를 들어, 혈관 속의 피가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고 좀 막혀있을 때, 우리는 생명을 위협하는 신호를 느끼게 되며, 환기가 되지 않는 장소에 오래 있으면 우리는 답답함과 어지러움을 느낀다.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막혀있는 것을 찾아내야한다. 그리고 그것을 순환시켜주어야 한다. 전에 설명한 제약 이론처럼, 가장 막혀있는 병목을 찾아내 그것을 뚫어줄 때, 우리는 질적인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작 유 작가

<질문지능><노트지능><걱정마 시간이 해결해줄거야> 저자


오.괜.사.연. (오늘을 괜찮게 사는 연습들) 출간 문의는 writetoisaacyou@gmail.com 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면의 성장을 위한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