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의 용신은 오로지 월령에서만 구한다. 일간을 월령 지지에 대조하면 생하고 극하는 것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격국이 나뉘어지는 것이다. 재성 정관 정인 식신(재관인식)은 용신의 좋은 것이니 순용하는 것이고(사길신), 칠살 상관 겁재 양인(살상겁인)은 용신이 아름답지 못한 것이니(사흉신) 역용하는 것이다. 마땅히 순용할 것은 순용하고 마땅히 역용할 것은 역용하여 배합이 옳음을 얻으면 모두가 귀격이 된다.
이로써 선한 것(사길신)은 순용한다. 곧 재가 기뻐하는 것은 식신으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관을 생함으로써 재를 보호하는 것이다. 정관이 기뻐하는 것은 투출된 재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인성을 생하여 관을 보호하는 것이다. 인성이 기뻐하는 것은 관살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겁재로써 인성을 보호하는 것이다. 식신이 기뻐하는 것은 신왕함으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재를 생하여 식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불선(사흉신)이면 역용을 한다. 즉 칠살이 기뻐하는 것은 식신으로써 제복을 받는 것인데 재가 칠살을 도와주는 것을 꺼리며 인성이 식신을 극하는 것을 꺼린다. 상관이 기뻐하는 것은 인성으로써 제복받는 것과 재를 생하여 상관이 재로 화하는 것이다. 양인이 기뻐하는 것은 관살로써 제복받는 것인데 관살이 없는 것을 꺼린다. 월겁이 기뻐하는 것은 투간된 관으로써 제복을 받는 것이고 재를 쓸 때는 투간된 식신으로 겁재의 기운을 빼주는 것이다. 이것이 순용과 역용의 대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