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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산 박규선 Jul 28. 2023

<사주명리학> 자평진전 용신론

<사주인문학> 자평진전 용신론 인용

심효첨의 자평진전은 사주명리학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평진전의 용신론은 명리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월지장간으로서 천간에 투출하면 용사지신이 되어 사주팔자와 류운을 통어합니다.


八字用神 専求月令 以日干配月令地支 而生剋不同 格局分焉 財官印食 此用神之言而順用之者也 兼傷劫刃 用神之不善而逆用之者也 當順而順當逆而逆 配合得宜 皆爲貴格

팔자의 용신은 오로지 월령에서만 구한다. 일간을 월령 지지에 대조하면 생하고 극하는 것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격국이 나뉘어지는 것이다. 재성 정관 정인 식신(재관인식)은 용신의 좋은 것이니 순용하는 것이고(사길신), 칠살 상관 겁재 양인(살상겁인)은 용신이 아름답지 못한 것이니(사흉신) 역용하는 것이다. 마땅히 순용할 것은 순용하고 마땅히 역용할 것은 역용하여 배합이 옳음을 얻으면 모두가 귀격이 된다.



是以善而順用之 則財言食神以相生 生言以護財 官言透財以相生 生印以議官 印高官終以相生 劫財以護印 食吾身旺以相生生財 以護食 不善而逆用之 國七終言食神以制伏 忌財印以資技 傷官言佩印以制伏 生財以化傷 陽刃言官終以制伏 忌官無之俱無 月劫 言透官以制伏 利用財而透食以化劫土順逆之大略也


이로써 선한 것(사길신)은 순용한다. 곧 재가 기뻐하는 것은 식신으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관을 생함으로써 재를 보호하는 것이다. 정관이 기뻐하는 것은 투출된 재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인성을 생하여 관을 보호하는 것이다. 인성이 기뻐하는 것은 관살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겁재로써 인성을 보호하는 것이다. 식신이 기뻐하는 것은 신왕함으로써 상생을 받는 것과 재를 생하여 식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불선(사흉신)이면 역용을 한다. 즉 칠살이 기뻐하는 것은 식신으로써 제복을 받는 것인데 재가 칠살을 도와주는 것을 꺼리며 인성이 식신을 극하는 것을 꺼린다. 상관이 기뻐하는 것은 인성으로써 제복받는 것과 재를 생하여 상관이 재로 화하는 것이다. 양인이 기뻐하는 것은 관살로써 제복받는 것인데 관살이 없는 것을 꺼린다. 월겁이 기뻐하는 것은 투간된 관으로써 제복을 받는 것이고 재를 쓸 때는 투간된 식신으로 겁재의 기운을 빼주는 것이다. 이것이 순용과 역용의 대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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