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수람 May 22. 2022

쓴맛을 즐기게 됐다면 그것은 중년의 시작

  미끈한 양파, 풋내 나는 부추, 요리조리 혓바닥을 빠져나가는 버섯, 알싸한 파. 이런 채소들을 언제부터 먹을 수 있었나 싶다. 나는 어려서부터 채소를 잘 먹지 못했다. 그렇다고 고기를 잘 먹는 아이도 아니었다. (네가 그래서 키가 안 큰 거야!) 친정 엄마가 만두를 그렇게 빚고, 밥을 그렇게 볶고, 카레를 그렇게 끓여줬던 이유를 나이 마흔이 다 되어서야 알게 됐다. 30년 전 엄마의 근심이 무색하게 이제 나는 채소와 나물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


  그중에서도 내가 먹을 수 있으리라고 상상도 못했던 채소가 두 가지 있다. 가지와 도라지다. 최근까지도 가지의 식감은 이겨내기 힘들었다. 짙은 보라색(이게 퍼플이 아니면 무엇인가? 논란의 여지가 없는 퍼플이다.)으로 뒤덮인 껍질은 달걀처럼 매끈한데 속은 스펀지처럼 폭신하다. 엄마는 그걸 꼭 쪄서 나물을 무쳤는데 흐물흐물해진 가지를 보며 나는 꼭 가래침 같다는 생각을 했다.  


  "도라지, 도라지, 백~도오라 아지~심심~삼천에 백도라지~" (속으로 따라 부른 당신, 음악시간에 충실했던 학생이었군요.) 도라지는 색이 감자 같아서 씹으면 감자 같은 맛이 날 줄 알았다. 식탁에 올라온 도라지나물을 집어 용기 있게 씹은 날이 기억난다. 세상에 이렇게 맛없는 음식을 왜 먹는 거지? 옅은 노란색의 야들한 도라지는 달짝하고 포근포근할 줄 알았는데. 흙냄새가 나는 나무뿌리 같은 맛이었다. 자매품으로 더덕이 있다.




  지금에야 채소는 없어서 못 먹는다. 콩잎 무침이며, 방풍잎이며, 냉이, 달래, 명이나물도 찾아 먹는다. 햇양파는 그냥 먹어도 달고, 부추는 웬 영양소가 그리 많은지 부추만 먹어도 백 살까지 거뜬할 것 같다. 마늘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 게 이래서 곰이 사람이 됐나 싶다. 기름에 볶는 게 잘 어울리는 채소가 있고, 아삭해야 맛있는 나물이 있다. 부족한 솜씨지만 요리하기 시작하면서 나물이랑 채소랑 더 가까워졌다. 시골에 살면서는 지천으로 널린 나물과 채소들을 보며 '무쳐먹으면 맛있겠다, 쪄먹으면 맛있겠다'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됐다. 나만 그런 것은 아니다. 주변에 유난히 편식하는 친구들이 있다. 김밥 하나를 먹어도 한입에 못 넣는 친구들. 지금 그 친구들의 입맛도 다 변했다. 이제 우리는 모이면 제철 나물을 챙겨가며 요즘은 이게 맛있을 때라는 이야기를 나눈다. 그 시절 나의 엄마가 그랬던 것처럼.  


  엄마는 한 입만 더 먹자고 채근하지 않고, 왜 안 먹느냐고 다그치지 않았다. 곱게 다지고 한 번 더 숨기면서 생각했겠지? 때가 되면 다 먹는다는 것을. 결국 너도 알게 될 거라는 것을. 알싸하고 아릿한 맛, 흙내음 가득한 것을 향긋하다고 느끼고, 질기면 질긴대로 쓰면 쓴 대로 맛있다며 씹을 수 있는 나이. 이제 우리는 나물의 쓴맛을 즐길 줄 아는 나이가 됐다. 자연스럽게.


  어제도 별이랑 뒷산으로 산보를 갔다가 발밑에 걸리는 게 있어 봤더니 더덕이다! 이 좋은 게! 내일은 호미 들고 올라와야지!



이전 04화 마당이 있다고 고기를 굽지는 않아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