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다의 작은섬 Aug 02. 2023

질문(생각의 전환)

좋은 글(2023.8.2. 수)




E.E.  커밍스> "아름다운 질문을 하는 사람은 언제나 아름다운 대답을 얻는다."


요즘, 아니 한참. 챗gpt가 유행이죠. 저는 아직 가입조차 해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에 있는 비슷한 종류의 AI는 사용하고 있어요. 저도 공부할 때 필요한 자료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또는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종종 사용해요. 그때마다 <어떻게 질문을 해야 좀 더 정확한 정보나 자료를 얻을 수 있을까?> 고민하곤 합니다.


불과 1~2년 전만 해도 과거의 상처로 마음이 많이 아팠어요. 그때 저는 <도대체 왜 이럴까?!><왜 맨날 이렇게 아픈 걸까?><언제까지 이럴 거야..?!>... 이런 내적인 질문들이 내 머릿속을 꽉 채운 나날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질문들이 나를 과거의 상처에 더 얽매이고 곪게 만든다는 사실을 당시에는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질문자체가 달라요. <어떻게 하면 내 가족을 더 사랑하고 이 사랑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을까?><어떻게 하면 내 삶을 사랑할 수 있을까?><어떻게 하면 당신도 변화할 수 있다고 격려해 줄 수 있을까?><지금 하고 있는 생각이 과연 진실일까?> 현재 제 머릿속에 존재하는 수많은 질문 중에 가장 크게 차지하는 질문은 바로 이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나답게 살 수 있을까?



매일매일 틈틈이

챗gpt에게 내가 원하는 정보(자료)를 얻기 위한 질문을 고민하는 만큼, <내 삶이 덜 고통스럽게 하고 더 즐겁게 하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하는 내가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질문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S 댓글창을 열어놓지만 답글 달지 않을까 해요. 그저 한 문장을 읽고 사유의 댓글을 달아주셔도 되고, 다른 좋은 문장으로 확장시켜 주셔도 되고, 감사합니다. 한마디 댓글도 좋고... 댓글과 댓글이 연결되어도 좋고. <그저, 어디 풀곳이 없는 '혀'를 이곳에 풀고 가시길 바라며> 오늘도 한 문장을 나눕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조각난 삶(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