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모임 후기 나눔(2023.8.11. 금)
사람들은 변할 수 있을까?
뇌의 가소성 그리고 습관
습관은 천성의 10배의 힘이 있다고 합니다. 인간 스스로가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 변화에 대한 책임, 변화하고자 하는 의미를 발견한다면 우리의 뇌는 충분히 변화와 성장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에서 변화란 두렵고도 아름다운 여행입 니다.
변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
① 존재가치
인간은 아무 이유도 목적도 없이 피투성이로 세상에 던져진 존재이기 때문에 숨을 쉬고 살아가는 자체만으로도 가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존재하기 전부터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 자유로움 등 모든 것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이 말처럼 존재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개개인의 고유한 잠재력이 태어나는 순간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왜곡되거나 변형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의미에서 변화라는 것은 잊어버린 잠재력, 즉 개인의 존재가치를 찾아가는 여정이라고도 할 수 도 있습니다. 인간 스스로가 나는 존재자체만으로도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자각할 때 자신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의 변화로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② 삶의 의미와 책임감
변화는 현재의 나를 초월하는 일입니다. 막상 변화를 시도하려니 두렵고 그냥 이대로 사는 것이 편할 것 같기도 합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려면 자신이 왜 변화하고 싶은지 변화가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변화하는 주체로서 내가 이끌어내는 모든 변화는 나의 책임이라는 것을 자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존재의 고유의 본질은 변화될 수는 없지만 왜곡되거나 잊어버린 존재를 찾아가는 과정에 서 행동, 정신, 마음 등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찰하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는 소크라테스의 말처럼 인간의 삶은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성찰을 통해 각자 주 어진 삶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내 삶에 책임지며 사는 삶. 이 것이 저는 변화의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