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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월급쟁이 Sep 28. 2023

PM PO 프러덕 감을 알 수 있는 인터뷰 질문 리스트

Product 관련 직무 면접 질문을 찾고 계시다면, 이 글이면 됩니다.


PM 인터뷰의 진화


2010년대, 테크 대기업과 스타트업 세계가 프러덕트의 중요성에 집중하던 그 시절, 나는 PM(프러덕트 매니저)로의 첫 경험을 시작했다. 그때의 인터뷰 프로세스를 되돌아보면, 프러덕트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분위기 대비 면접 질문은 좀 모호하지 않았나 싶다. 대체로 지원자의 문제 해결 능력, 어려운 일도 뚫어내려는 의지,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그리고 몇몇 회사는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로 하는 역량과 거의 동일한 역량을 요구하기도 했다. 



과거의 인터뷰 질문 유형과 요즘의 인터뷰 질문 유형을 비교해 보자. 


과거의 PM/PO 인터뷰 질문 및 Job Description 예시

제품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기술 제품에 대한 경험이 있나요?

어떻게 팀과 협업하십니까?

고객의 요구사항을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하나요?

JD: 제품 개발을 지휘하고, 마케팅 및 판매 팀과 협력하여 제품 전략을 개발한다.


현재의 PM/PO 인터뷰 질문 및 JD 예시

어떤 제품 메트릭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B 테스트의 경험을 기반으로, 실패한 제품 결정을 어떻게 바꾸었나요?

어떻게 스크럼 또는 애자일 방법론을 사용하여 크로스펑셔널 팀과 협업하나요?

사용자 피드백, 데이터 분석, 및 팀의 의견 중 어떤 것을 우선시하나요? 그리고 그 선택의 근거는 무엇인가요?

JD: 사용자의 통찰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로드맵을 정의하고,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팀과 밀접하게 협력하여 제품을 출시한다.


요즘의 트렌드

1. 데이터 주도 결정: PMs와 POs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사용자 행동, A/B 테스트 결과, 피드백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린다.

2. 사용자 중심의 설계: 사용자의 경험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개선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3. Cross-functional 협업: 엔지니어링, 디자인, 마케팅, 영업 등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 능력이 중요해졌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PM과 PO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인터뷰 질문도 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바뀌었다. 이런 변화 속에서 "프러덕트 센스(감)"는 더욱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그 '프러덕트 감'을 평가하는 인터뷰 질문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인터뷰에서 찾으려는 PM의 역량


1) 창조성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기존에 해오던 방식이 아닌 말 그대로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는지 살핀다. 목표 지표를 향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안을 빠르게 제시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 


2) 사업 통찰력

회사의 비전을 기반으로 제품의 비전을 설정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인지하며, 제품의 단계별로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전략적으로 그릴 수 있는지 확인한다.


3) 단순화 능력

PM의 핵심 업무 중 하나는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문제를 세분화하고, 분해된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4) 고객 중심

고객을 향한 진정한 공감 능력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제품을 개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고객 중심'이란 말은 일상에서 흔히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그 원칙을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이 네 가지 분류는 표면적인 내용을 넘어 다양한 역량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창조성은 기술적 지식을 갖추면 더 효율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 데이터 활용 능력은 빠른 판단력과 연결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문제의 단순화와 고객 공감에 큰 역할을 한다. 사업 통찰력은 또한 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위기관리 능력을 요구한다.




PM으로서의 핵심 능력을 시험하는 면접 질문


PM, PO가 되려면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다. 그 역량들을 테스트하는 인터뷰 질문들은 다양한 방향으로 제시될 수 있다. 여기서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어떤 질문들이 제시될 수 있는지를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1. 신규 출시(Launch)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때 필요한 전략과 통찰력을 확인하는 질문이다

Q. B 고객군을 타겟하는 제품을 만들려면 어떤 일부터 하시겠습니까?  
Q. 잠재 고객에게 어떻게 알리시겠습니까?


2. 제품 개선(Improvement)

이미 시장에 나와 있고 일정한 성숙도를 가진 제품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질문이다.

Q. X 제품의 Y 고객군을 타겟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이미 유명한 Z앱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3. 제품 그로스(Growth)

제품의 성장과 관련된 전략과 지원자의 방식을 탐색하는 질문이다.

Q. X 제품의 가입자를 폭발적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제품의 성장을 막고 있는 Y 지표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4. 제품 운영(Operations)

제품의 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 우선순위 선정, 그리고 협업 방식 등에 대한 질문이다.   

Q. X 제품 고객이 겪는 불편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사용자가 매일 쓰는 Y 제품의 개선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PM면접 주요 질문 리스트


실제 나를 포함한 내 주변 PO, PM 동료들이 면접 때 묻는 질문들, 그리고 우리가 늘 하는 고민을 담은 리스트이다. 간단하게 답해도 되고, 길게 답해도 되는 질문들이다. 정답은 없다.  



우선, General하게 묻는 질문들부터 소개하겠다.  

1) 새로운 제품의 타겟 고객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2) 제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주요 의사결정 프로세스들을 설명해주세요. 어떤 것들을 검토하시나요?

3) 제품을 사용한 사용자 피드백을 모으기 위해 어떤 방법을 쓰시나요?

4) 다음 릴리즈에서 피쳐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하시나요?

5) 중요한 피쳐를 시간이 없어 제외해야 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6) Key metric이 갑자기 떨어졌을 때 어떻게 해결해나가시는지 과정별로 설명해주시겠어요?

7) 당신이 생각했을 때 꼭 들어가야 하는 기능인데, 개발자가 반대한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8) 제품을 만들고 주요 지표들을 어떻게 찾아가나요? 주요 지표가 OOO님에게는 어떤 의미인가요?

9) 팀 내 목표는 달성했는데 회사의 지표는 변화가 없다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시나요?

10) 새로 배포한 기능의 성공 여부를 어떻게 측정하시나요?

11) 어떻게 제품을 성공 시켰거나, 성공 시키려 노력했는지 설명해주세요.

12)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도구와 방법을 쓰시나요?

13) 당신의 제품 디자인 iteration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아래처럼 케이스를 예시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다.   

1) 사용자의 사용 경험은 나쁜데, 회사의 추가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제품이에요. Maker로서 어떻게 하시겠어요? (운영 / 출시)

2)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고 해봅시다. 작년 하반기서부터 재구매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어요. 개선하기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요? (개선)

3) 커머스 앱 안에서 gamification 기능을 런칭했다고 해보자. 그런데 참여율(# of active users)이 당신의 예상에 매우 못 미쳐요. 참여율을 키우기 위해 무엇을 하겠습니까? (출시 / 그로스)

4) 명절 전이나 피크 아워에 당신의 서비스는 늘 느려지고 장애가 나, 사용자의 불만이 큽니다. 당신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액션을 취하시겠습니까? (개선, 운영)

5) 이 문제를 공론화 시키기 위해 자료를 만든다면, 어떤 자료를 찾으시겠습니까? (운영)

6) 사용자들이 무료로 이용하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유료의 구독 모델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당신이 내세울 혜택은 무엇인가요? (출시 - 전략)

7) 유료 모델을 내세운지 3개월 째, 여전히 가입이 저조합니다. 어떤 방법을 써볼 수 있을까요? 참고로, 당신의 서비스는 앱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그로스)

8) B2B 대상 Sales팀이 활용할 SaaS tool을 런칭한다고 해봅시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하시겠습니까? 포지셔닝 전략은 어떻게 되나요? CS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출시 - 전략)

9) 배달 앱의 새로운 시장 개척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만일, 베트남 시장을 노린다고 해봅시다. 무엇부터 하실건가요? (출시 - 시장(고객)조사)

10) 어르신(60대 이상)을 위한 금융 앱서비스를 만들어봅시다. 이 제품 디자인에 있어 가장 큰 차별점은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출시 - 시장(고객)조사)

11) 당신은 AI를 이용한 새로운 SaaS 제품군의 가격 전략을 설정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 새로운 제품의 가격을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요? (운영)

12) 무료 및 프리미엄 기능이 모두 포함된 생산성 앱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무료 사용자를 소외시키지 않고 업그레이드를 장려하기 위해 부분 유료화 모델을 어떻게 설계하시겠습니까? (개선 / 그로스)

13) 구독모델이 오픈하고 유료 가입자 전환도 더디고 점점 일반 고객수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 추세를 턴어라운드 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겠습니까? (개선)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이 면접 때 반복적으로 하는 실수가 있다. 첫째는 너무 성급하게 대답하는 부분이다. 질문의 맥락을 파악해야 더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다. 충분한 질문과 시간을 가진 후에 대답해도 늦지 않다. 둘째는 자신의 결정 논리를 과도하게 방어한다. 인터뷰는 지식과 능력을 확인하는 시간이다. 실수나 한계를 인정하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인터뷰는 자신의 논리나 결정을 방어하는 장소가 아니므로, 진솔하게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위의 질문 리스트가 여러분의 면접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혹시 질문 중에 저의 답변이 궁금하시다거나 저라면 어떤 대답을 할지 궁금하시면 quantaquotes@gmail.com으로 질문, 여러분의 답변, 궁금한 점을 함께 보내주세요. (아무래도 면접을 대비해서 묻는 질문이실테니)정리되는대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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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행복하고 여유로운 명절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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