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랑꾼 Jul 19. 2022

헤어질 결심을 보고 센티해져서는

요즘의 고통

어제는 주말에 일을 갔다가 일찍 마친 남편과 함께 사랑하는 작가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을 보았다. 내 마음속 선호도 1위는 언제나 박찬욱, 그의 영화이다. 남편과 나는 영화과 출신으로 그는 연출을 하면서 밥 벌어먹는 사람이고 나는 배우를 하다가 그만둔 거나 다름없는 사람이 됐다.


영화가 끝나자 둘 다 한숨을 깊게 쉬었는데 그게 매우 좋았다. 우리는 한숨과 감탄사로 대화를 나누며 영화관을 서서히 빠져나왔고 약간의 영어가 섞인 말을 했다. 아주 감격스러웠으니까 '와 C..'가 붙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게 감성적이고 예민해진 상태에서 우리 둘은 어둑한 밤 동안 다소 진지한 이야기로 갈등과 화해를 반복했다.


집에 돌아와 그는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라고 말했고 나는 "모든 게 부럽다."라고 말했다. 나는 눈물을 보이지 않을 수 없었는데 내가 사랑했던 영화와 관련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쓰라렸다. <헤어질 결심>은 나에게 예술적 성취와 결핍에 트리거가 됐고 갑자기 우는 내가 이상해 보였는지 남편은 말을 잇지 못했다.


이 여자가 갑자기 왜 이럴까. 


오랜 기간 동안 내게 풀지 못하는 보따리가 있다면 예술적 생계일 텐데, 그 창의적 기질이 일상에서 점차 희석되고 희미해지고 있다는 생각에, 가끔 난 스스로 환장한다. 그래서 남편이라면 이해하겠지 하고 봇물 터지듯이 요즘의 고통에 대해 이야기했다.


요즘의 고통.

작가의 이전글 한 여름에 깨달은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