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쇤 May 05. 2020

천생연분은 진짜 있는 걸까

서로 다른 속도지만 이 길을 걸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D: 아, 행복해. 사랑해 ~
H: 나도 사랑해~


이 달달한 대화는 내 친한 친구 부부의 일상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대화 내용이다.


한국 여자 H와 스웨덴 남자 D는 결혼 올해로 2년 차 부부이다. D가 H의 학교에 교환학생으로 오면서 둘은 알게 되었다.


살다 보면 천생연분, 혹은 소울 메이트로 불리는 나의 상대방을 무의식적으로 찾게 되는 것 같다. 성격도, 취향도 모든 것이 잘 맞는 나의 인생의 반쪽. 그러나 원래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지만, 특히 사랑은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았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나를 안 좋아하고, 내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상황이 발생한다거나. 딱 외모는 내 이상형인데 대화 코드가 통하지 않았던 사람, 비주얼은 조금 아쉽지만 취향 및 대화 코드가 너무 잘 맞는 사람도 있었다.


그런데 그렇게 잘 맞는 사람을 만났어도, 항상 해피엔딩은 아니었다. 롱디를 하면서 몸이 멀어지니 마음도 멀어져 작별을 고한 적도 있고, 처음에는 잘 맞는 것 같다고 느꼈던 사람도 연애를 하다 보니 나와 다른 점이 하나 둘 보이고, 그 차이가 극복되지 않아 헤어진 적도 있었다. 이쯤 되면 지구 상 어딘가에 존재할 나의 천생연분을 찾는 것보다는, 특정 취향 또는 가치관 등 가장 중요한 부분 외에 나머지는 어느 정도  포기 및 감수를 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내 친구 H와 D를 보고 있노라면, 천생연분은 확실히 존재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H는 2016년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봉사활동을 함께 하면서 나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타지에서 봉사 활동하는 여자 친구 H를 만나러 D가 말라위에 왔던 적이 있다. 190cm의 큰 키의 소유자 D는 사진에서보다 실물이 더 귀여웠고, 엄청난 애교를 가지고 있었다. 오랫동안 떨어져 있다가 말라위에서 합친 이 커플의 모습을 본 첫날,  어찌나 서로를 바라보는 눈에서 꿀이 뚝뚝 떨어지는지. D는 H가 하는 모든 것을 진심으로 좋아했다. 밥을 먹는 모습, 물을 마시는 모습, 졸려서 눈을 꿈뻑이는 모습. D의 말 끝마다 '귀여워'가 끊이지 않았고, 꼭 그 말과 함께 H의 입술에 뽀뽀를 했다. 나를 비롯한 다른 봉사 단원 동기들은 갑자기 너무 외로움을 느꼈다. 타지에서 나름 적응하고 잘 살고 있었는데, 꿀 떨어지는 H&D의 모습을 본 이후로 정말 연애가 너무 하고 싶어 졌더랬다.




H&D 커플은 그 후로도 달달한 연애를 지속하다가 작년 6월 한국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나와 말라위 봉사단원들은 결혼식에서 축하 댄스 공연도 하고, 서울 북촌에 자리 잡은 이들의 신혼집에도 여러 번 놀러 가며 함께 시간을 보냈다.


그러다 얼마 전 H가 서울에서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면서 H&D 부부는 1년 간 제주 살이를 시작했다. 코로나 때문에 4월 말 스위스 여행이 취소돼서 대안으로 여행할 곳을 물색하던 중 제주도에 정착한 이 둘을 볼 겸 제주도 비행기 티겟을 끊었다.


연애 초기였던 2016년 이후로 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이 둘은 여전히 달달했다. 여전히 H와 D는 서로의 모든 모습을 사랑스러워했고, 귀엽다는 칭찬과 함께 입맞춤으로 표현하는 것을 서슴지 않았다.  


그런데 일박 이일 동안 이들 부부의 생활공간에서 함께 생활을 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H&D가 서로를 사랑하는 방식을 평소보다 더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었고, 무엇이 이들을 천생연분으로 만드는지 보였다.





D는 게임 컨셉 디자이너이다. 온라인 게임에 들어가는 배경의 컨셉을 창조하는 일을 하는 만큼, 자연 및 사물에서 받는 영감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실제 그가 받은 영감은 바로 그의 게임 세계에 투영된다. 그래서 D는 하루 20km 이상 산책하는 것을 좋아하고, 길에서 발견하는 벌레, 나뭇가지 등 사소한 것 하나라도 쉽게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관찰한다.


H, D 그리고 나 셋이서 제주도 올레길을 산책하는데 길에서 뭘 발견할 때마다 멈춰서는 탓에 D는 한참 뒤로 뒤쳐졌다. 갈 길은 먼데 몇 미터 걸을 때마다 멈춰 서면, 짜증도 날 법한데 H는 익숙하다는 듯이 D가 자신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게 조용히 기다려줬다. D가 마치고 와서 관찰한 것에 대해 재잘재잘 이야기하면  H는 잘했다고 칭찬해줬다.

다른 속도로 길을 걷지만, 그 길 위에서 서로를 기다리며 함께 걷는다는 것


천생연분의 모습이란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음식을 먹고 '맛있다'라는 반응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처럼 H와 D는 하루에도 '사랑해'라는 말을 수십 번 한다. 길을 걷다가도, 식사를 하다가도, 티비를 보다가도. 그들에게 '사랑해'라는 세 글자는 과연 어떤 의미일까.


정말 궁금해서 내내 참다가 마지막 날 저녁 식사를 하면서 와인으로 무르익은 분위기를 타고 물어봤다. H&D 둘 다 나의 질문을 듣고 한참을 생각하는 눈치였다. 결론적으로는 순간 '행복하다'는 감정이 들 때 '사랑해'라는 말이 나오는 것 같았는데, 맛있는 음식을 먹든, 좋은 풍경을 보든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결국 그 바탕에 서로의 존재가 있기에 그렇게 느끼는 것이 아닐까.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연애를 할 때 '사랑해'라는 말을 꽤나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 같다. '사랑해'라는 단어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그 무게가 가벼워져, 그 의미를 잃을 것 같은 걱정 때문일까. 그러나 H&D 부부의 모습을 보면 나의 존재를 확인시켜주는 사람에게 '사랑해'라는 말은 아낌없이 할수록 사랑의 크기는 더욱 커질 수도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에도 적절한 온도와 습도가 필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