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서 Nov 10. 2023

2. 신형철 <인생의 역사>

손으로 새를 쥐는 마음 VS 떨어지는 빗방울도 두려워하면서


"지금 개기월식 못 보면 200년 동안 못 본대"

개기월식이라고? 베란다 창을 열어 달을 찾는다. 지구 그림자에 가려 손톱만큼 남았다. 200년, 이번 생에서 볼 수 있는 개기월식은 다 보았구나.


아침, 마을버스 첫차를 탔다. 버스기사는 여느 날처럼 CBS 라디오 방송을 틀어두었다. 버스 창밖에는 지난밤 지구 그림자에 가렸던 달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떠있다. 달도, 지구도 자기 할 일을 하고, 버스기사도 오늘의 일을 하고, 나도 오늘 몫의 삶을 또 살 것이다. 우리에게 새날이 왔다.


출근 기차에서 읽는 신형철의 <인생의 역사>는 쉬이 넘어가지 않는 책, 일단 머리말부터 막혔다.

 

"인생은 불쌍한 것이지만 그래서 고귀한 것이라고."


에서 한참을 머문다. 그랬지. 그랬구나 하면서.


"그대는 그대 자신을 위해 그대를 돌보면 되고, 나도 그대를 위해 나를 돌보면 된다."


그래. 달은 달을 돌보고, 나는 나를 돌보고 그러면 되지.


"손으로 새를 쥐는 마음, 시인에게 내가 배운 것은 '나'에 대한 조심"


이 대목이 마음을 울린다.



오늘 저녁, 그에게 이 구절을 읽어주려 한다.


"나는 조심할 것이다. 아침저녁으로 각오할 것이다. 빗방울조차도 두려워할 것이다. 그러므로 죽지 않을게. 죽어도 죽지 않을게."


그도, 나도, 같은 마음으로 27년을 살아왔으니. 나의 동지에게 이 문장을 천천히 읽어주겠다. 오늘의 달은 거듭 제자리를 지키겠지.



이 글을 그에게 보냈더니 이렇게 답이 왔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내게 말했다

"당신이 필요해요"


그래서 나는

정신을 차리고 나를 돌본다.


주위를 살피면서 밖에 나간다

떨어지는 빗방울도 두려워하면서.

그것에 맞아 살해당해서는

안 되겠기에.


베르톨트 브레히트, <아침저녁으로 읽기 위하여>


이 시를 외우는 남자였다. 이런 남자와 27년을 살았구나. 새로운 발견.


2022년 11월 9일

매거진의 이전글 1. 존 버거 <A가 X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