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혁재 Mar 13. 2019

코딩 배워볼까? (3)

데이터 사이언스에서 웹개발로

코딩 배워볼까? (1) 보러 가기

코딩 배워볼까? (2) 보러 가기




데이터 사이언스를 공부하면서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만들라는 조언을 가장 많이 들었다. 통계학이나 컴퓨터공학 학위가 없이 새로운 분야에 취업을 하려면 그럴듯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게 가장 우선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도 포트폴리오 사이트가 필요했다. 그리고 이왕 파이썬도 배운 김에 간단한 포트폴리오 사이트 정도는 내가 스스로 개발하고 싶었다. 바로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인 Django를 중심으로 웹개발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당연히 이번에도 Udemy를 애용했다.

 


바로 이때부터 코딩을 약간 미친 듯이 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HTML, CSS, Javascript, Django로 이어지는 기초 웹개발 기술들이 너무 재밌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컴퓨터 시간에 나모 웹에디터를 끄적인 이후로 웹사이트란 걸 만들어 본 적이 없었는데, 얼떨결에 내손으로 뭘 만들기 시작하고 나니 시간 가는 줄 몰랐다. 항상 나는 내 손으로 뭔가 만들지 못하는 데 대한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내가 코딩한 결과물들이 바로 눈으로 확인되는 즐거움은 생각보다 훨씬 컸다.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결국 주객이 뒤바뀌었다.


데이터 사이언스도 무척 재밌게 공부했었지만, 어떤 잘 정제된 데이터를 분석해서 설명/전망을 하는 것 외에 뭔가 나만의 창작물을 만드는 건 아니어서 웹개발처럼 매력을 느끼진 못했다. 아무튼 웹개발이 더 재밌단 걸 느끼면서도 속으론 약간 갈등이 있었는데, 둘을 다 안고 갈 것이냐, 아니면 하나에 집중할 것인가 하는 내적 갈등이었다. 하지만 시간은 한정적이고, 이것도 저것도 제대로 못하게 되느니 하나에 집중해서 파는 게 좋다는 판단을 내렸다. 11월부터는 데이터 사이언스는 잠시 접어두고 웹개발 공부에만 최대한 전념했다.


12월까지 두 달 정도 정말 열심히 장고를 공부하면서 간단하지만 그럴 듯 한 웹사이트도 하나 만들었다. 중간중간 막막한 어려움에 부딪히면 이 길이 진짜 내 길이 맞나 하는 두려움이 엄습해 오긴 했지만, 그래도 계속 날 믿고 공부해보기로 했다. 그런데 점점 웹에 대해 더 알아 나갈수록, 장고 말고도 Ruby, NodeJS, PHP, JSP 등 많은 기술들이 있고 각각 다른 장점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원래 나는 어떤 걸 공부할 때, 내가 공부하고 있는 방식이나 콘텐츠가 최적인지를 계속 의심하는 고약한 병이 있다. 그 병이 계속 도지며 고민을 만들었다.


결론만 얘기하면, 1월부터 나는 이제야 겨우 익숙해진 장고와 잠정 이별하고 NodeJS와 ReactJS를 배우기 시작했다. 잃을게 적은 커리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내 경쟁력을 가장 많이 높여줄 기술에 시간을 투자하고 싶었다. 이런 내 경험에 비춰보면 처음 코딩을 배울 때 너무 많은 기술에 현혹되는 것도 좋지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한 기술에만 매몰돼 마음을 닫아 버리는 것도 위험하다. 그런데 이 사이에서 어떻게 밸런스를 잡아야 하는지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다. 이 점이 오늘까지도 코딩을 배우면서 가장 힘든 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딩 배워볼까?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