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4. 시련을 이겨낼 수 있었던 삶의 원동력

30일 질문 프로젝트 '당신의 지금'

by 강루이

Q. 삶은 즐거울 때도 힘들 때도 있어요. 당신의 삶에도 분명 많은 시련이 있었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련을 이겨낼 수 있었던 삶의 원동력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 몇 해 전, 건강을 잃고 병원을 제집처럼 드나들던 때가 있었어요.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했음에도 별 소득이 없었죠. 몸부림치면 칠수록 더욱 가라앉는 것 같은 기분을 느꼈어요. 정말 하루에도 수십, 수백 번을 생각했던 것 같아요. 나한테 이런 일이 왜 생긴 건지. 그렇게 묻고 물어도 답은 찾을 수 없었어요. 헤어 나오지 못할 것 같은 감정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잠시 멈추기로 했죠. 모든 걸 다 놓았음에도 변화는 없었어요. 고통 속에서 불면의 밤을 보내기 일쑤였죠. 부정적인 생각들도 많이 했어요.


그러다 아직 하지 못한 것, 가지 못한 곳들이 많다는 마음의 목소리를 듣고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죠. 그런 의미에서 저의 삶의 원동력은 가보지 못한 길에 대한 갈망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멈춰 설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거 같아요. 계속해서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악을 쓰며 지냈다면 저는 더 날카로워졌을거라 생각해요. 폭풍우에 맞서야 할 때도 있지만, 몸을 낮춰 조용히 지나가기만을 지켜봐야 할 때가 있는 것 같아요. '시간이 약이다.'라는 말이 어느 정도는 맞는 거 같아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Q3.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 다섯가지를 꼽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