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ader Mar 22. 2024

하기 싫은

안다고요

이해는 했지만 좀처럼 손이 가지 않는 일들이 있다.


"조금 더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머리로는 이해했지만 왠지 하기는 싫은 일이 있다. 충분히 검토도 하고 결과도 예측이 되지만 그래도 100% 성공을 확신할 수 없는 일에 머뭇거려진다. 사실 '왜'라는 질문에 명확한 답을 내리기 쉽지 않은 문제이다. 분명 어제까지 이 조건이 오면 바로 결정한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도 막상 그 조건이 와도 멈추어 있다. 역시나 '왜'가 마음에 걸린다.


"아직 결심이 서지 않았습니다."

나의 이런 머뭇거림에 사람들은 정말 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고 평가한다. 정말 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면 검토하고 고민하지도 않았을 텐데, 아무래도 무언가 확신이 없다는 게 가장 정확한 표현이라고 변명해 본다. 왠지 머리가 멍하고 돌아가지 않는 날에는 잠시 휴식을 갖고 생각에서 떠나본다. 그래서 그 이유를 고민하게 된다. 사실 고민은 꿈에서도 나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내가 과연 내세울 수 있는 성과가 있을까?"

최근 이상한 개인들이 등장하여 마음이 불편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 예의가 없는 것은 가정과 사회에서 제대로 교육하지 않은 잘못이지만, 타인을 괴롭히려는 마음으로 내가 앞으로 가지 못할 바에는 타인을 끌어내리는 일종의 못난 욕망이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이 세상에는 분명 존재한다. 이런 사람들은 주변에 서성이며 계속 압박을 주며 서두르게 만들거나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꺾어버린다. 사막의 미어캣처럼 서로의 생존을 위한 공동체 생활은 고사하고, 서로를 재물로 바쳐 잠시 생을 유지하는 하루살이와 같은 형국에 더욱 실망스럽다.


6. 부를 얻기 위한 여섯 번째 벽돌 쌓기_돈 버는 일에도 왕도가 있습니다 p,85

성공을 이루는 길도 같습니다. 일을 추진하세요, 자신감을 가지세요. 그 안에서 규칙을 발견하세요.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기본 태도를 탐구하세요. 그 과정에서 쌓인 경험은 매일 더 많은 경험으로 쌓여 스스로 온전히 설 수 있을 때까지 커질 것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점점 더 많은 자본금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여러 곳에서 불어난 자금이 이자로 돌아올 때 결국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자기 탁월성을 최우선으로 삼으십시오. 거기에는 ‘실패’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부의 기본기》(피니어스 테일러 바넘, 스노우폭스북스, 2023.12.20.)


성공의 원칙은 분명 존재한다. 실패의 원인도 다양하게 있다. 성공하려면 작은 성공을 거두면서 자신감을 가지고 성공의 원칙을 배우고 그에 따라 행동을 강화하면 된다. 작은 경험들이 쌓여 큰 성공이 될 때까지 성공을 반복하면 된다. 굳이 실패의 다양한 원인을 반복하면 다시 일어설 수 없는 좌절감에 빠질 뿐이다.

"오늘은 조금 성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의 큰 성공을 위해 꼭 작게나마 성공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조심해야 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