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까짓것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늘작가 Dec 11. 2023

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

#18

늘~월모닝. 지난주에 오늘부터 '살아온 30년, 살아갈 30년' 브런치북 연재를 시작한다고 했었는데, 아직 이 글을 준비하지 못했고, 시기도 12월이라 내년 초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해서, 2024년에 Start 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하게 생각하고 있는 질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번 해 보겠습니다.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 中 
어떤 인간형이 더 좋을까?
 

아침형 인간


요즘 아니 예전부터 아침형 인간에 대한 찬사가 넘친다. 새벽 기상, 새벽 챌린저. 아침에 일어나서 운동하고, 책 읽고, 자기 계발 한 뒤 회사에 나가거나 일을 하면(가사 일 포함) 해야 한다. 아침은 온전히 나와 만나는 시간이고 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다.


팀 쿡 애플 CEO,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 등이 대표적인 아침형 인간, Early Bird형이다. 이 분 뿐인가? 국내/해외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아침형 인간임을 이야기하고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아침형 인간으로 도서 검색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책이다. 일본의 아침을 바꾼 책이며 한국에서도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책이다. 늘작가도 구매 행렬에 동참했는데, 무엇보다도 ‘하루를 두 배로 사는’이라는 카피가 눈을 끌었기 때문이었다. (역시 책은 제목이나 카피가 매우 매우 중요)  이 책의 핵심은, 저자는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새벽 기상을 택했고, 새벽의 여유 시간을 통해 사색하고 노력하면서 현재의 성공을 만들어냈다. 


아침형 인간 찬티 분들은 이렇게 외친다. "성공을 위해서는 적어도 아침 5시에는 일어나야 한다. 아침 일찍 일어나라 이 땅의 늦잠꾸러기들아!"



그런데 늘작가는 이런 의문이 들었다? 정말 아침형 인간이 저녁형 인간보다 성공할 확률이 높을까? 내가 보는 주위 분들 인간 지표로는 아닌 데? 우리 회사만 하더라고 올빼미 스타일이지만 임원 달거나, 독립하여 회사 차려 성공한 분들 많은데? 요즘 최고 인기 직업인 연예계 인플루언서들이 아침형 인간이라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는데?



이런 궁금증이 들어 구글링을 해서 정말 아침형 인간이 좋은지 알아보았다.



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


먼저 아침형과 저녁형 영어 표기부터 알아보자.


아침형 인간 = Early Bird = Lark

저녁형 인간 = Night(Evening) Persom = Night Owl(올빼미)


출처 : Odyssey


Q1) 왜 사람들은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으로 나누어 질까? 


사람이 자고 일어나는 걸 관장하는 생체시계는 유전적인 것이 강해서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많이 결정되어 있다. (그래서 바꾸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유전자 영향이 청소년기에는 강하지만, 40대 이후가 되면 환경/후천적인 영향이 더 강하게 작용한다고. 


일반적으로 저녁형 인간은 남성이 많다. 그 이유는 여성의 생체 시계는 24시간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태어난 계절이 낮이 짧은 가을과 겨울이면 아침형, 봄과 여름이면 저녁형이 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Q2)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 중 누가 더 건강할까?


국내에 연구 결과가 있는데(세브란스 병원과 고대 병원) 각종 건강 관련 지표는 아침형 인간이 우수한 것으로 나왔다. 그리고 저녁형은 아침형에 비해 햇빛보다 조명을 많이 받아서 생체 시계 불균형이 생겨 우울증이나 알코올 중독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결론은 아침형 인간이 판정승이었다.




Q3)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 특성이 있을까?


2013년 스페인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아침형 인간은 학업 성적이 우수했고, 저녁형 인간은 창의력이 높고 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하다고 발표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연구팀과 시기 모름) 아침형은 좌뇌형(논리/분석적), 저녁형 인간은 우뇌형(직관적) 성향이 강하다고 한다. 



이 모든 사실 이 글 적으면서 처음 알게 된 것이다. :)



아하,  이제야 이해가 된다. 아침형 인간 중에서 회사 CEO들이 많고, 저녁형 인간 중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많은 이유가.



늘푸르게 생각



주위 지인들을 보면 아침 일찍 일어나서 활동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오히려 저녁에 머리가 맑아지고 똘똘해지는 사람이 있다. 이미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연구에 의하면 이 두 타입은 몸에서 나오는 호르몬 분비도 다르고 효율적인 수면 시간도 다르다, 


출처 : 삼성디스플레이


아침형 인간은 아침에 뇌의 활동량이 많고, 저녁형 인간은 저녁에 뇌의 활동량이 많을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아침형 인간은 아침에 일 능률이 높을 것이고, 저녁형 인간은 저녁에 에너지가 넘칠 것이다. 


만약 자신이 유전자적으로도 그렇고 취향도 저녁형 인간인데,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성공한다고 하여 인위적으로 새벽에 일어난다면? 그 사람은 하루 종일 일 능률도 떨어지고,  그날 하루의 신체 리듬도 깨질 것이다. 망~하는 지름길이다. 



늘작가가 다니는 회사는 지금은 자유 출퇴근제였지만 한때 아침형 인간을 강조하는 열풍이 불었었다. 그때 직접 보고 느낀 것이 크리에이티브, 창의력을 중시하는 부서 분들에게는 아침 일찍 출근하는 것이 거의 죽음이라는 것이었다. 올빼미형들이 회사에 일찍 나와서 오전에는 거의 멍~때리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것을. ㅋ 


이분들은 회의를 잡아도 오후 늦게 혹은 저녁에 잡는다. 함께 일하는 협력 회사 분들도 전부 올빼미형인데, 아침에 일하는 것이 가능하냐고? 그런데 회사에서 아침형 인간 강조하여 일찍 나왔었다. 어떻게 되었다고? 어떻게 되긴 회사 개판 되었지. 내 기억으로 2~3개월 하다 회사 경영진이 잘못을 인정하고 없던 일로 돌아갔다는. 그 이후 우리 회사에서 일찍 출근 주장하면 바보가 된다. ㅋㅋㅋ 



늘작가는 어떤 형 인간이냐고?


믿기 힘들겠지만 늘작가는 아침형과 저녁형 동시 인간형이다. 정말 희한하게도 가을 겨울이 되면 저녁형, 올빼미로 바뀐다. 그 이유는 아침에 일어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아침운동인데, 가을/겨울이 되면 아침 7시나 되어야 해가 뜬다. 아침에 춥고 그래서 늦게 잔다. 요즘 기상 시간은 7시 혹은 8시 일 때도 있다. 오늘은 이 글 올리느라 6시 30분에 일어났다.


그런데 3월 봄이 되면 나도 모르게 아침형 인간으로 탈바꿈한다. 겨우내 먼지 쌓인 자전거 꺼내고 아침 6시 30분에 일어난다. 그러다 6시로 바뀌고 5월 정도 반팔 입을 시기가 되면 보통 5시에 일어난다. 물론 그때 잠은 일찍 자고. 단 봄/여름엔 전체 잠자는 시간은 가을/겨울보다는 짧다. 이런 라이프 스타일은 수십 년간 몸에 배여서, 이제는 이렇게 사는 것이 나는 편하다. ㅋ 혹시 저와 비슷한 분 계실까요?



[결론]


아침형, 저녁형에 얽매일 필요 없이 본인의 생체리듬에 맞게 살면 된다능.  밤에 머리가 더 쌩쌩하면, 자정 넘어 새벽까지 일하고, 낮 12시에 깨어나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단 햇빛 자주 쐬면서 야외 활동은 ㅏ자주 하시길.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태양 아래서 햇빛 쬐면서 걷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 이건 또 다른 연구 결과인데, 오히려 저녁형 인간이 자산은 더 많이 쌓았다는 이야기도 있다 ㅎㅎ 그러니까 괜히 아침형 인간을 중시하는 분위기에 눌려있던 저녁형 인간 분들 파이팅입니다.^^



아침형 인간이 좋은 것도 아니고, 저녁형 인간이 나쁜 것도 아니다. 본인이 좋아하고 몸과 마음이 편한 스타일도 살면 되는 것이다. 괜히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 된다고 사브작 거리다가 몸 망가뜨리지 말고. 


아침형 저녁형 모두 파이팅!


출처 : 이브자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