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늘직딩

직장인의 삶 세 가지 길:두 번째 길

#3 늘직딩

by 늘작가

안녕하세요? 늘푸르게입니다. 브런치에서 세 번째 글을 올립니다. 지난번 2편에서는 직장인의 삶 세 가지 길 중에서 그 첫 번째 길이었던, <임원의 길>에 대해서 이야기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직장인이 아니라 다른 삶을 사는 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두 번째의 길]

경제적 자유를 토대로 퇴사하여 좋아하는 일을 추구하는 삶


# 출처 : 브런치

만약 여러분들이 정말 좋아하는 일,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시작 하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한번 살다가는 인생,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다가 죽어야 하지 않겠어요?


직장인은 비하하는 말로 '월급쟁이'라고 하지요. 아무리 좋은 직장이라도 남의 밑에서 일하고 월급을 받는 것입니다. 물론 안정된 직장을 다니는 이점도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사업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힘들어지면서 직장인이 갖는 여러 이점이 돋보이기도 한 요즈음입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직장을 다니는 것보다는 더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문장에 나오는 '경제적인 자유를 토대로 퇴사'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를 자유를 얻기 위해서 퇴사'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 같습니다. 단 무작정 나가지 마시고 회사를 다니면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준비하는 데 최소 2~3년은 걸릴 겁니다.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길은 ① 직종/회사를 바꾸어 다시 직장인으로 살아가면 후일을 도모하는 길 ② 내가 오너가 되어 좋아하는 일을 시작하는 길. 이 두 가지 길이 있을 것인데, 저는 이왕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하면, 다른 회사로 옮기는 직장인 생활은 권하지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본인의 콘텐츠를 가지고 자기 일을 하는 주도적인 사람으로 세상을 살아가길 조언드립니다,


두 번째 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창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위 흙수저 출신이지만 신분을 바꾼 많은 케이스가 이 길입니다. 물론 쉽지 않지만 한번 도전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시나요? 벤처/스타트업 창업 성공률은 40대 이후가 더 높아요. 그러니 중년 분들도 포기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 길의 또 다른 방법이 ③ 전문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가로 살아가는 길이 있습니다. 이 길 또한 일반적인 직장인보다는 급여 수준도 높고 삶의 질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에 많은 고소득 업종이 이런 자격증을 가진 분들입니다. 법조인/의료인/회계사/교사/감정평가사/동시통역사/요리사/공인중개사 등등 수많은 자격증으로 직업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현실적으로 법조인이나 의료인 혹은 회계사 등은 직장을 퇴사한 후 이 직업 전문가/자격증을 따기는 쉽지 않겠지만, 노력을 몇 년 하면 자격증 획득이 가능한 분야도 많습니다. 직장을 은퇴하고 제2인생을 시작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이전 직장과는 전혀 다른 분야(예 : 제빵사, 요리사, 중장비 자격증, IT 자격증, 공인 중개사 등) 자격증을 따고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창업(스타트업)이나 자격증 획득 말고도 다른 길도 많네요.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⑤ 유튜버/블로그/인스타 등으로 대표되는 SNS 콘텐츠 분야입니다. 요즘 유튜버로 월 수백/수천만 원 버는 분들이 많지요.


단 이점은 꼭 고려하세요

Thinking-Power.png # 출처 : WorqlQ


2편 임원의 길에서도 이야기한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반드시 좋아하는 것 + 잘하는 일을 하셔야 합니다. 성인이 되어서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시면 됩니다. 현재 직장을 나가서 하는 일은 취미가 아니라 생업이고 돈을 버는 것입니다. 내가 남과 겨루어서 이길 수 있는 콘텐츠나 비즈니스를 찾으셔야 합니다. 이점을 잘 생각하여 본인이 어떤 길을 걸을 것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4편에서는
직장인의 삶 세 번째 길
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늘푸르게 드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직장인의 삶 세 가지 길: 첫 번째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