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루틴의 대가, 애지 작가님과 인터뷰
여러분은 나만의 주말 아침 루틴이 있으신가요? 저는 주말 아침 루틴이 있습니다. 루틴이 기분 좋은 이유는 내가 원하는 내가 선택하는 활동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는 점이에요. 그 아침 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주말의 하루 전체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주말 아침 루틴의 대가 애지님과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Q. 주말 아침 어떤 루틴을 갖고 계신가요?
저의 주말 아침 루틴은 책 읽기입니다. 아침에 정신이 들기 시작하면 눈이 채 다 떠지기도 전에 머리맡에 전날 놓아둔 책 중에 가장 읽고 싶은 책을 핍니다. 그렇다고 벌떡 일어나서 책상에 앉아 읽는 것은 아니에요. 누운 그대로 남편의 자는 모습을 한 번 보고 볼을 한 번 어루만진 뒤 옆으로 누워 책을 남편의 베개에 기대어 펼칩니다.
그렇게 옆으로 누워서 책을 읽다가 또 다른 책을 펼쳐보기도 하고 해요. 그 평화로운 시간이 정말 행복하답니다. 오늘은 아침에 눈뜨자마자 책을 읽고 남편과 근처 카페에서 한 시간 정도 더 독서를 했어요. 정말 평화롭고 행복한 아침이었어요.
Q. 아침부터 독서라니, 힘들지 않나요?
만약 내일 아침 이 책을 얼만큼 읽을 것이며 책상에 앉아서 한 시간 동안 읽을 것이다. 이런 거창한 계획을 세운다면 마음의 부담 때문에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주말 아침 루틴을 즐기는 포인트는 하고 싶은 대로입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만 정해두고 어떤 책을 읽을지, 얼마나, 어디서 읽을지는 그때하고 싶은 대로 합니다. 이런 자유 속에서 스스로 더욱 즐거운 독서 시간을 만들어 가게 되는 것 같아요.
Q. 많은 활동 중에서도 책을 읽는 이유가 있나요?
아침에 책을 읽는 이유는 그 시간을 가장 효율적이고 의미 있게 보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침 기상 직후는 머리가 가장 맑고 고요한 주변 환경으로 인해 집중도 잘 되는 시간입니다.
그런 소중한 시간을 휴대폰으로 쇼츠나 예능 영상을 보느라 소비한다면 나의 뇌에게 너무 미안할 것 같았어요. 하루 중 유일한 그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 시간에 바로 책을 읽기로 정했습니다.
Q. 어떤 책을 읽나요?
그 당시의 마음 상황이나 컨디션에 따라 다른데요. 평소 출퇴근 길에는 밀리의 서재로 전자책을 읽는 것과 달리 아침 시간에는 최대한 지류로 된 책을 읽어요. 책을 만지면 일단 기분이 더 좋거든요. 폰을 만지는 내 모습보다 책을 잡고 있는 내 모습이 더 좋달까요. 최근에는 런던베이글 뮤지엄 대표 료님의 생각 없는 생각이라는 책과 기록이라는 세계를 읽었고 오늘 아침은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마음의 휴식이 필요할 때는 료님의 에세이 같은 책을 읽으며 마음의 위로를 받기도 하고 뭔가 부스팅이 필요할 때는 자기 개발서를 읽기도 해요.
Q. 독서 루틴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있다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즐기는 것입니다. 즐기기 위해서는 너무 강제적이거나 제약의 요소를 많이 두는 것보다 자유롭게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자유 속에서 즐기고 행복감을 느껴야만 계속해서 그 행동을 유지할 수 있게 되죠. 또한 환경적으로 내가 책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중요해요.
저는 금요일 저녁 잠들기 전에 책 몇 권을 머리맡에 손을 채 뻗기도 전에 닿을 위치에 둡니다. 다음 날 아침 어떤 책이 읽고 싶어 질지 모르기 때문에 다양한 책을 둬요. 그리고 금요일 저녁은 다음 날 읽을 책들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읽다가 잠이 들어요. 그렇게 하면 다음 날 아침 더 쉽게 독서를 하게 되더라고요.
Q. 마지막으로 주말 아침 독서 루틴을 추천하는 이유가 있다면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제 경험상 주말 아침 늦잠을 자고 일어나서 유튜브나 티비를 보는 것보다 너무 늦지 않게 일어나서 단 10분, 15분 잠시라도 책을 읽고 하루를 시작하면 주말의 남은 시간도 훨씬 더 의미 있고 알차게 보내게 되더라고요.
독서를 하고 나면 일기를 쓰기도 하고 뭔가 새로운 열정이나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다른 행동을 하기도 하고요. 나를 좀 더 살아있게 만들어주고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하루를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작은 행동이지만 그 행동에 따르는 결과의 차이는 크더라고요. 어렵게 생각지 마시고 꼭 한 번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 애지님의 주말 아침 루틴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는데요. 자신의 하루를 시간에 끌려가기보다 주인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도 내일 주말 아침에는 독서로 하루를 시작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