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미사마 jemisama Dec 13. 2024

소주韓잔 사케日잔-105: 토사시라기쿠(土佐しらぎく)

한국무역협회 투고 : 백 다섯 번째 이야기

토사시라기쿠(土佐しらぎく, とさしらぎく)

 - 센토 주조장, 코치현 게이세이무라

 - 전량 수작업 생산하는 1903년에 창업한 코치현의 노포

 - 주조의 방향은 '프레쉬와 쥬시를 콘셉트로 기분 좋게 마시기 편한 사케'

 - 요사코이 마츠리의 발상지 코치현의 대표적 지자케



금번 칼럼의 사케는 독자이신 스이게이님께서 추천해 주신 사케를 채택해서 소개합니다.

코치현은 명주는 많은데 특징이 제한적이라 글이 좀 짧게 작성된 점을 양해 바랍니다.

************************************


시코쿠(四国) 지방은 일본에서 가장 소외되고 외딴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지금은 혼슈에서 3개의 연결통로가 있어서 섬이 아니라 본토와 연결되었지만 일본의 4대 큰 섬 중에서 가장 작고 한때는 유배지로도 지정되기도 하였습니다. 4개의 나라가 있었다고 해서 시코쿠라고 하는데 지금의 에히메, 카가와, 토쿠시마, 코치입니다만, 옛 지명으로 하면 이요, 사누키, 아와, 토사가 됩니다.


시코쿠지방 코치현 게이세이무라

에히메 하면 감귤이고 카가와 하면 우동이며, 토쿠시마 하면 바다 소용돌이인 우즈시오, 코치하면 사케가 가장 유명합니다. 물론 사케 이외에도 유명한 것이 일부 있습니다. 일본 내에서 유명한 내용보다 한국인과 관계있는 것을 소개해드리면 코치현의 소울푸드라고 하는 가다랑어가 아주 유명하고, 한국에 도사견이라고 불리는 개가 유명하며, 근대 일본의 최고의 위인이라 불리는 사카모토 료마의 출생지이며, 삿포로, 오키나와, 토쿠시마까지 그 영향을 미쳤고 단체로 춤을 추는 마츠리로 유명한 요사코이 마츠리의 발상지로 유명합니다.

토사시라기쿠 봇치리 토쿠베츠쥰마이


오늘은 코치의 사케 중에서 옛 지명의 이름이 붙은 토사시라기쿠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코치현은 스이게이, 카메이즈미, 토사츠루 등 명주가 많지만 최근 급부상하며 떠오르는 사케가 바로 이 토사시라기쿠입니다.

상기 말씀드린 대로 토사시라기쿠의 토사는 코치를 말하는 것이고 시라기쿠는 히라가나로 표기되어 있지만 하얀 국화(白菊)를 말합니다.

토사시라기쿠- 역시 해산물과 잘 어울린다


양조장 이름은 센토 주조장(仙頭酒造場)인데 여기서의 센토는 지금은 사라진 이 지역의 지명이자 양조장 가문의 성씨입니다. 초대 창업자의 이름이 센토 키쿠타로(仙頭菊太郎)인데 여기서 키쿠를 따와서 네이밍 하였다고 합니다. 토사시라기쿠의 주조의 방향은 '프레쉬와 쥬시를 콘셉트로 기분 좋게 마시기 편한 사케'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수작업에 의한 양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1903년 코치현의 게이세이무라에서 창업했으며 사케뿐만 아니라 쇼츄와 혼성주도 같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토사시라기쿠 - 홈페이지 인용


전국신주감평회에서 10년 연속 수상을 하는 등 그 맛과 주질은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프루티 한 향기와 과즙이 풍부한 과실 맛과 부드러움이 천천히 입에 퍼지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야마다니시키의 은은한 쌀의 향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담백한 느낌입니다. 코치현의 주 요리인 생선회는 물론 가다랑어 다타키나 감귤류의 조미료를 사용한 음식에 잘 어울립니다.

주로 사용하는 쌀은 코치현의 주조호적미인 긴노유메(吟の夢)를 비롯해서 주조호적미의 왕인 야마다니키와 핫탄니시키 등 여러 유명 쌀을 엄선해서 양조하고 있으며 사용하는 물은 코치현 북부의 시코쿠 산지의 복류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사시라기쿠 쥰마이슈




간단히 토사시라기쿠의 라인업을 소개드리겠습니다.


효온쵸조 쥰마이다이긴죠  氷温貯蔵 純米大吟醸

우아하고 깊은 맛이 특징

주조호적미 : 야마다니시키

정미비율 : 40%

알코올 도수 : 15도


다이긴죠

품격 있는 향기와 세련된 맛이 깔끔한 여운이 특징

주조호적미 : 야마다니시키

정미비율 : 40%

알코올 도수 : 15도



쥰마이긴죠

쌀의 감칠맛을 잘 이끌어낸 프루티 한 맛이 특징

주조호적미 : 야마다니시키

정미비율 : 50%

알코올 도수 : 15도



봇치리 토쿠베츠쥰마이

레이슈(冷酒)로도 아츠칸(燗酒)으로도 딱 좋은 맛이 특징 - 봇치리는 코치현 사투리로 딱 좋다는 뜻

주조호적미 : 일본 국산쌀

정미비율 : 60%

알코올 도수 : 15도



잔카라 토쿠베츠쥰마이

과실의 상쾌한 향과 잔카라라는 이름대로 뒤끝이 좋은 카라구치 맛이 특징

주조호적미 : 핫탄니시키

정미비율 : 60%

알코올 도수 : 15도



토쿠베츠쥰마이 비핫포 (나마)

병 내에서의 2차 발효에 의한 내추럴한 섬세한 맛이 특징이며 은은하게 탁한 미발포주(微発泡酒)

주조호적미 : 일본 국산쌀

정미비율 : 60%

알코올 도수 : 15도




코치현은 특징은 한정적인데 사케의 종류가 많아서 코치현의 사케 칼럼을 쓸 때마다 그 소재의 중복을 회피하는 것도 힘든 작업 중 하나입니다. 최대한 사케 자체의 소개를 중심으로 알기 쉽고 즐겁게 읽으실 수 있는 칼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