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후쿠 (来福、らいふく)
- 라이후쿠 주조, 이바라키현 치쿠세이시
- 오미 상인이 1716년 창업한 이바라키현의 노포
- 꿈의 정미비율 7%와 8% 등 어마어마한 레벨의 쥰마이다이긴죠 다수 보유
- 10가지의 주조호적미와 7가지의 꽃 효모로 다양한 라인업
일반적으로 편의점이나 대형 슈퍼마켓에서 파는 사케들은 기계로 대량생산으로 찍어내는 술들이 많아 사케의 가치를 떨어뜨리곤 합니다. 이와 반대로 일반 시내에서는 볼 수 없고 각 지방 현지로 가야만 만날 수 있는 로컬 사케인 지자케(地酒)를 한 번씩 소개하고자 합니다.
각 지역의 유명한 지자케들은 수량도 적고 브랜드관리 측면에서도 일반 가게에서는 구매하기가 어려워 특약점이나 개별적으로 계약된 곳에서만 판매를 합니다. 이에 지방을 돌며 그 지역의 지자케와 특산물로 만든 향토요리를 맛본다는 것은 여간 재미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금번은 도쿄의 동북쪽에 위치한 이바라키현(茨城県)의 지자케인 라이후쿠(来福)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바라키현은 예전의 이 지역명이 히타치(常陸)였는데 우리가 가전제품 등으로 잘 아는 히타치(日立)라는 회사의 창업지이기도 합니다. 이곳 이바라키에서 광산으로 시작해서 한때 세계적인 전자업체이기도 했지만 지금은 많이 힘을 잃은 상황입니다.
이바라키현은 일본에서 가장 인기 및 매력도가 떨어지는 지자체인 걸로 유명한데 관동평야의 중심지역으로 큰 온천이나 큰 산이 없고 논과 밭이 대부분인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는 무려 높이 120미터의 불상인 우시쿠 다이부츠도 있고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인 카스미가우라도 있으며 멜론 생산량이 전국 1위에 우리의 청국장에 해당하는 낫토가 상당히 유명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임팩트가 약하다 보니 주위 지자체에 다소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케의 기준에서 보면 일본 최대의 평야라 쌀이 많이 생산되어 사케를 양조하기에는 아주 좋은 위치이기도 합니다.
라이후쿠를 빚어내는 라이후쿠 주조는 일본의 백 명산(百名山)중 877미터로 가장 높이가 낮은 츠쿠바산의 산록에서 1716년에 오미 상인이 창업했습니다.
백 명산(百名山)중 가장 높이가 낮은 츠쿠바산(筑波山, 877M)
오미 상인은 교토 옆 시가현의 상인을 말하는데 오사카 상인, 이세 상인과 함께 일본의 3대 상인으로 분류됩니다.
참고로 시가현의 옛 지역명이 오미(近江)이며 대표적인 오미 상인의 철학으로 판매자도 좋고 구매자도 좋고 세상도 좋아야 한다는 삼포요시(三方良し)가 유명합니다.
오미 상인 출신으로 유명한 회사는 이토츄상사, 세이부철도, 스미토모 재벌, 얀마, 도요타 등이 있습니다.
라이후쿠 쥰마이다이긴죠 (来福 純米大吟醸)라이후쿠라는 브랜드는 조금 어렵습니다만 "福や来む 笑う上戸の 門の松"라는 하이쿠(俳句)에서 따왔으며 일본에서도 상당히 고어에 해당되기에 해석하기도 어렵고 심지어 읽기도 어렵습니다. 이 내용 중 와라우 죠고(笑う上戸)는 술만 취하면 계속 웃는 버릇을 가진 사람을 말하고 카도마츠(門の松)는 새해에 복이 들어오길 기원하며 집 앞을 장식하는 소나무장식을 말합니다. 즉 이 술을 마시는 손님에게 복이 오기를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하이쿠는 쉽게 말하면 한국의 시조와 같은 느낌인데 시조가 마지막 종장의 첫 번째 단어가 3음절의 단어가 와야 하듯 하이쿠는 5, 7, 5라는 단어 수를 맞춰야 하고 계절적 단어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사케의 맛의 차이는 주로 정미비율에 따른 것이 가장 크다고 생각되기 쉽지만 실제로는 주조호적미와 효모도 맛을 내는데 상당히 중요합니다. 라이후쿠는 10가지의 주조호적미와 7가지의 효모를 씁니다. 그중 오랫동안 연구하여 개발한 꽃 효모가 아주 유명한데 역사가 깊고 오랜 노하우가 축적이 된 데다 술에 대한 고집이 상당했기에 라이후쿠의 꽃 효모로 빚은 사케는 아주 엄청난 맛을 자아냅니다.
라이후쿠 주조 (来福酒造) 내부 안내판
라이후쿠의 기본적인 라인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각보다 라인업이 너무 많아서 가장 대표적인 쥰마이다이긴죠와 쥰마이긴죠 정도의 레벨만 소개해보겠습니다.
* 쥰마이다이긴죠「FANTASTIC」
쥰마이다이긴죠
정미비율 7%
알코올 16%
* 쥰마이다이긴죠 쵸세이마이
쥰마이다이긴죠
정미비율 8%
알코올 17%
주조호적미 : 히타치니시키
* 쥰마이다이긴죠 베츠아츠라에
쥰마이다이긴죠
정미비율 29%
알코올 16%
주조호적미 : 아이야마
* 쥰마이다이긴죠 아이야마
쥰마이다이긴죠
정미비율 40%
알코올 16%
주조호적미 : 아이야마
* 쥰마이긴죠 야마다호
쥰마이긴죠
정미비율 50%
알코올 15%
주조호적미 : 야마다호
* 쥰마이긴죠 야마다니시키
쥰마이긴죠
정미비율 50%
알코올 16%
주조호적미 : 야마다니시키
이바라키 현은 수도권에서 가까운 골프장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바라키로 골프를 갈 때 한 번씩 들러보는 것도 작은 재미일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