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개꽃 Feb 18. 2022

살인사건이 있었던 집은 시장가보다 얼마나 덜 받을까

작년에 슬픈 사건이 우리 단지에서 일어났다. 별거 중인 커플인데 남자가 전 여자 친구를 집에 부른 후, 총을 쏜 사건이다. 머리를 다친 여자는 헬리콥터를 타고 밴쿠버 큰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하고 말았다. 

그날 아침 수십대의 경찰차, 스왑팀, 소방차들 그리고 집 앞 초등학교 운동장에 헬리콥터까지 왔었고, 지역 신문과 캐나다 전국 뉴스에도 나올 정도로 엄청난 사건이었다. 


작년에 대학에 입학할 전 여자 친구의 딸은 가까스로 도망 나와 다치지 않았고, 지역에서 그 아이를 위한 모금운동을 하기도 했다. 우리도 안타까운 마음에 조금이나마 마음을 보탰었다.


레노베이션 공사를 한 줄도 몰랐는데, 집을 싹 고쳐서 매물로 올라왔다. 최근 옆 단지에서 마지막에 팔렸던 가격으로 올라왔다. 집을 살 때 부동산 중개인이 이 집에서 혹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알아봐 줘야 하는 게 역할 중 하나라고 들었다. 주소를 검색하면 이렇게 신문에 날 정도의 사건은 아마 쉽게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하루면 멀티 오퍼 받고 팔기도 하는 요즘 시장에서, 이런 매물은 시세보다 얼마나 싼 가격에 나갈 건지 조금 궁금하다. 사람들이 얼마까지 돈을 지불하고 이런 집을 살 건지, 사정을 알고도 얼마까지 낼 의향이 있을 건지, 그런 심리가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건지, 과연 실제로 그 집에서 살 사람이 살 건지 투자자가 사게 될 건지도 궁금하다. 


최근에 우리 단지에서는 렌트 관련 주민 투표를 하기도 했다. 현재는 한 50개의 유닛 중 총 6개만 렌트가 가능한 조항이 있다. 어떤 타운하우스 단지는 아예 실소유주만 거주가 가능하고 렌트가 불가능하게 합의된 단지들도 있다. 우리는 유연한 걸 원했기 때문에 그런 단지는 고려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누가 이 6개의 렌트 가능 조항을 2개로 줄이자는 안건을 냈고, 안건이 통과되어 주민 투표를 하기로 한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기론 현재 렌트 중인 유닛이 2개였으므로, 투표 후 2개로 줄어들게 되면, 우리가 지금 다른 곳에서 살고 싶고 집은 팔고 싶지 않아 렌트를 주고 싶을 때 자리가 없어 렌트를 줄 수 없게 된다는 얘기였다. 

가만히 있다 날벼락 맞은 기분이었다. 6개도 많지 않은 것 같은데, 도대체 왜 줄이겠다고 하는 건지?

조금 알아보니, 주민 대표들이 보통 단지에 문제가 있는 유닛들은 렌트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결론을 내린 것 같다. 우린 그날 열심히 줌 미팅에 참여하여 왜 6개를 2개로 줄이면 안 되는지에 대해 얘기했고, 결과는 6개 유지로 투표 결과가 나왔다. 참 다행이다. 


아무튼, 저 집이 어떤 가격으로 팔릴 건지 2주 안에 업데이트가 있으면 혹시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으니, 다시 적어보도록 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폰 주워주고 스타벅스 기프트카드 받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