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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읽는 헤드헌터 Jan 26. 2024

태어난 김에 성경통독 (구약 part 1)

율법서 (모세 5경)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40년 광야여정을 마치고 이제 곧 가나안으로 들어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는 모세의 마지막 설교다.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이 끝이 아니라 가나안에서 하나님 백성으로 살아야할 율법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고등학교때 '수학정석'을 공부할때 매번 가장 첫 단원인 '집합'은 열심히 했다. 그렇다고 집합에 대한 계산이 완벽했던 것은 아니다. 지난날 숱하게 성경통독에 도전했을때도 창세기와 출애굽까지는 진도가 어렵지 않았다. 늘 그 다음의 꾸준함이 문제였는데 2024년, 제니퍼 탄생 44주년. 올해는 진짜로 기필코 해보리라, 성경통독!!!!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고 성경통독을 이끌고 교회 청년부를 리딩하면서 성경통독을 1독도 안했다는 것은 <공부하며 알아가는 것>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가,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렇게 시작된 <태어난 김에 성경통독> 구약편!

일단 4명의 족장이 어디서 태어났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족보의 흐름부터 파악해야 이해할 수 있다.





4명의 족장: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스라엘) 그리고 요셉


태초에 아담과 이브가 있었고 그들이 가인과 아벨+셋 이라는 아들을 낳았고 그들의 후세에

의인 노아가 있었다. 셈과 함과 야벳은 모두 노아의 아들들이다.




이스라엘 역사의 시작은

노예시대-광야시대-가나안정복시대-사사시대-통일왕국시대(사울-다윗-솔로몬)-분열왕국시대-포로시대-귀국시대 ⇒ 중간시대-예수시대-초대교회시대로 진행된다.



모세5경의 시작, 창세기


1. 시대 및 지리적 배경

가나안의 경계 (시돈에서 그랄까지, 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라사까지)  


2.  주요인물과 사건

- 아담의 계보: 아담>셋>에노스>게난>마할랄렐>아렛>에녹>므두셀라>라멕> *노아(셈, 함, 야벳)

*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 노아

 - 네피림 족속(하나님의 아들등리 사람의 딸들에게서 낳은 자)

- 노아의 아들 (셈, 함, 야벳) 함은 가나안의 조상. 함이 아버지가 포도주에 취해 벌거벗은 사실을 다른 두형제에게 알림.

- 셈(에벨의 조상): 엘람>앗수르>아르박삿>룻>아람. 아르박삿을 낳은 후 아르박삿은 셀라>에벨>벨렉>르우>스룩>나홀>데라 (아브람, 나홀, 하란)

 - 함 (가나안의 조상): 구스>미스라임>붓>가나안 (가나안은 시돈과 헷을 낳고 여부스 족속>아모리 족속>기르가스 족속>히위족속>알가 족속>신 족속>아르앗 족속>스말 족속> 하맛 족속을 낳았음


3. 주요말씀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창 6:9)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줄 땅으로 가라 (창 12:1)
노아와 아들 셋, 아내와 세 며느리+ 들짐승+가축+땅에 기는 모든것+모든 새 등 무릇 생명의 기운이 암수로 하나님 명대로 방주로 들어가자 하나님이 그의 뒤에서 방주의 문을 다았다 (창 7:16)


4. 목사님께 질문하기 전에 구글링

창세기 6장 2절에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딸들이란 말이 나오는 데 말씀중 하나님의 아들은 누구인가?


5. 제니퍼가 배운것

하나님이 가라는 곳으로 두려웠을지라도 순종하고 나아가는 아브라함의 믿음!

헤브론에 도착해서도 여호와를 위해 제단을 쌓고, 어디서든 도착하는 곳곳마다 제단을 쌓는 믿음을 보고

새로운 사람, 미팅, 모든 새로운 곳에 도착할때마다 매순간 주님께 아브라함이 제단을 쌓듯 기도로 시작할 수 있는 믿음을 가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출애굽기

1. 시대 및 지리적 배경

- 애굽>> 르비딤>> 시내광야

- 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가족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

- 르비딤에 와서 이스라엘과 싸우는 아말렉, 모세가 여호수아를 아말렉과의 싸움에 보내고 여호수아가 이기고 돌아온다 (산꼭대기에서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잡고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는 상황)


2.  주요인물과 사건

- 미디안 제사장이자 모세의 장인 '이드로'

- 모세의 아내 십보라, 아들 게르솜과 엘레에셀

- 성막일꾼 두사람, 브살렐과 오홀리압 (브살렐은 유다지파 훌의 손자로 주님이 지명하여 부른 일꾼이다. 브살렐이 조각목으로 언약궤를 만든 사람이다. 나에겐  마치 레오나르도 다빈치 처럼 느껴져서 브살렐이란 이름을 외워두고 싶었다)


3. 주요말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출애굽기 20:12)


4. 목사님께 질문하기 전에 구글링

(1) 출애굽할때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한다고 여호와가 여러번 강조한 이유? (출애굽할때 시간이 없어서 라는 글들이 많았음 정말 그런지?)

(2) 출애굽기 15장에 언급된 '모세의 노래'가 찬송가 428장이라고 성경에 쓰여있었다. 내가 참 좋아하는 찬양양인데, 구글에는 40일 금식을 하고 여호와로부터 십계명을 받아 시내산을 내려온 모세가부른 노래라고 하는데 출애굽기 15장은 아직 홍해 기적을 보여준 여호와의 기적에 대한 찬사뿐인데. 대체 모세의 노래는 어떤걸까?

(3) 미리암의 노래는 619장 '놀라운 그 이름이'가 맞는건가?


5. 제니퍼가 배운것

-  empowerment. 모세 혼자 여호와의 율법고 법도로 사람들을 재판하려니 아침부터 저녁까지 감당하기 너무 어려워보여서 장인 이드로가 능력있는 사람들을 등용하라고 조언한다.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삼아 작은 건 그들이 재판하고 큰일만 관여하도록 조언하는 대목에서 리더들도 모세처럼 저 혼자 다 하려고 애쓰기보다 능력에 맞춰,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는것을 배웠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불의한 이익을 멀리하는 자에게 권한을 주는데, 과연 사회에서는 어떤 이들에게 권한을 위함하는 것이 좋을까?

- 허락된 모세가 아니고서 백성들이 여호와를 보면 죽게 되니, 여호와가 모세에게 백성이 올라와서 죽음을 당하지 않도록 산주위를 경계하라고 일러주신다. 혹시라도 무지몽매한 백성이 다칠세라.





레위기 



1. 시대 및 지리적 배경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배경. 영광스런 임재가 거하길 바란 여호와는 성막의 형태로오셨는데 백성들의 죄로, 모세는 회막에조차 들어갈 수 없게 된다. 레위기는 여호와께서 회막으로 모세를 부르면서 시작한다. 어떻게 하나님과 화해할 수 있는지, 어떻게 거룩하게 살 수 있는지 레위기를 통해 알 수 있게된다.


2.  주요인물과 사건

모세, 아론, 아론의 아들들


3. 주요말씀

레위기 19장 전체 <너희는 거룩하라> 부분
네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말며 네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버려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4. 목사님께 질문하기 전에 구글링

16장 8절에 아사셀을 위하여 염소를 보내라, 는 대목에서 아사셀이 무엇인지. 구글링을 해보니 떠나보냄, 이라는 뜻이라고만 나오더라. 학자들의 일치된 견해는 없다고. 

18장 21절에 몰렉, 히브리어 왕이란 뜻으로 암몬우상을 의미한다, 고 한다. 


5. 제니퍼가 배운것

(1) 레위기19장 <너희는 거룩하라> 라는 부분이 특히 좋았는데 35-36절에 재판할때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때 불의를 행하지말고 공평한 저울과 공평한 추와 공평한 에바와 공평한 힌(구약시대 부피를 재는 단위)을 사용하라고 했는데 요즘 시대의 검사들은 기독교인들이 하나도 없는 것 같다. 의인이 없나니 하나도 없다, 라는 성경말씀이 떠오른다. 재판이라는 것, 재판장이라는 자리, 검사와 변호사가되어 피고와 원고인의 입장을 대변해줘야하는 그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외할줄 알며 본인들의 업무상 가장 중요한것이 '공평함'이라는 것을 깨닫기를 바란다. 나도 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공평함으로 팀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을 대해야겠다. 33장을 통해서 우리땅에 거하는 거류민(외국인)들을 사랑하라는 것도 와닿았다. 애굽땅에서 거류민 되었던 때를 기억하라는 여호와의 말씀처럼, 역지사지 되는 사람, 내로남불적 사고로 타인을 당황케 하지 않는 제니퍼가 되고 싶다. 


(2) 여호와의 절기에 대해 23절에서 설명해주신다.

유월절, 무교절, 초막절 등.


(3) 화목제, 번제, 소제, 속죄제, 속건제 등에 대한 제사에 대한 설명을 해주신다. 이번에 통독을 하면서 요제, 전제 등에 대한 제사도 알게 되었다. 정확히 구분하지는 못하지만. 


(4) 안식일을 지키라, 너의 여호와니라, 나는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해내어 종된 것을 면하게 한 너희 하나님이다, 거류민을 환대하라, 가난한 형제를 도와주어라, 라는 말씀을 반복하셔 강조하셨다,



민수기


1. 시대 및 지리적 배경

노예생활을 하던 애굽으로 돌아가는편이 낫겠다고 투덜대고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 이야기.

이스라엘 민족이 시내산에서 가나안으로 가는 여정을 다루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예비한 땅으로 안내하는 동안, 때에 따라 먹을것을 주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지만 백성들의 불평이 계속 이어지자 38년+2년간 광야생활을 하게한다. 민수기는 그때 있었던 일들을 다룬 기록이다. 

** 민수기 10장까지는 시내산에 자리하고 있다. 

**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고 1년이 지난 시점이다.

** 하나님이 20세 이상 숫자를 세라고 모세에게 이르신다. 전체인구 250만명 추정. 레위지파는 인구조사에 빠져있다. 계수를 하지 말라, 고 하신 것. 야곱의 세번째 아들 레위는 오직 여호와만 섬기는 성막관리를 담당하게 했다. 


2.  주요인물과 사건

* 가나안땅에 정탐꾼을 보냈으나 정탐꾼들은 그땅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고하였다. 여호와가 인도할 땅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한 두사람은 갈렙, 여호수아 뿐었으니 여호와는 젖과 꿀이 흐르는 그땅에 갈렙과 여호수아만 들어갈 수 있게 될거라,고 말씀하신다.

*가데스의 므레바 물 사건: 물이 없다고 불평하는 이스라엘 백성의 이야기를 듣고 여호와가 모세와 아론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치면 물이 나올거라 했는데 그때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를 반신반의하여 여호와가 가나안에 모세가 들어가지 못할 거라고 말씀하신다. 므리바 불에서 여호와를 거역한 아론은 에돔땅 변경 호르산에서 죽게 된다. 

(민수기 27장 14절에 여호와가 왜 모세와 아론에게 실망하셨는지가 쓰여있다)


3. 주요말씀

민수기 23장 19절: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민수기 24장 9절: 너를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너를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지로다.


4. 질문사항

왜 주님이 모세를 가나안땅에 가지 못하게 했는지, 주님이 하라시는대로 반석을 지팡이로 쳤는데뭐가 문젠지 몰랐는데 민수기 27장을 읽으며 알게 되었다. 궁금증이 해결되었다. 역시나 아무리 그래도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5. 제니퍼가 배운것

(1) 나실인의 법: 민수기6장은 ‘나실인의 서원’에 대한 말씀을 다루고 있다. ‘나실인’이란 말은 ‘구별된 자’란 뜻으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을 성별하여 일정 기간이나 평생 동안 하나님을 위하여 헌신하기로 서원한 사람을 가리킨다는 걸 알게됐다. 

(2) 요제에는 ‘화목제’(레 7:30), ‘속건제’(레 14:12, 14), ‘땅의 처음 익은 곡식을 바칠 때’ 드려졌다. 이스라엘 민족이 구약시대에 하느님께 제사를 드릴 때 제물을 흔들어 드리는 의식을 의미한다. 제물을 앞에서 뒤로 또는 위에서 아래쪽으로 흔든다이처럼 제물을 흔들어 드렸기 때문에 요제라는 이름이 붙었다거제와 함께 희생 동물 중 제사장이 받을 몫(가슴고기)에 관해 행하는 의식으로제사장(대사제)들에 의하여 드려졌다출애굽기 29장 24절에 따르면 “그 전부를 아론의 손과 그 아들들의 손에 주고, 그것을

흔들어 여호와 앞에 요제를 삼을 찌며”라고 되어 있다. 

(3) 소제(Grain offering)는 ‘선물’ ‘헌물’로 곡식으로 드려지는 제사를 말한다(레 2:1-16). 히브리어로는 민하’(minchah)로 선물’ ‘헌물을 뜻한다소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자발적으로 드리는 제사이다동물을 드리지 않아 피 없이 드려지는 제사였으며 대개 소제는 단독으로 드리지 않고 번제(출 29:38-42; 레 9:17)나 화목제(레 7:11-13)와 함께 드렸다. 

소제물의 종류는 고운가루 고운기름, 화덕에 구운 무교병, 솥에 삶은 소제물, 첫 이삭의 소제물 등이 있다,

(4)전제: 포도주를 부어 드리는 제사

(5) 낙헌제: 기쁨으로 드리는 제사 

(6) 거제: 제물(예물)을 높이 들었다가 다시 내려놓는 의식

(7) 화제: 불에 태워서 드리는 제사로 번제(레 1:9), 소제(레 2:1-16), 화목제(레 3:3), 속죄제(레 5:12), 속건제(레 6:17-18) 등을 드릴 때 사용한 방법이다.

(8) 번제: 구약 시대의 희생제사의 하나로서, 제단에서 짐승의 모든 부분을 완전히 태우는 것이다. 다른 제사에서는 짐승의 어떤 부분만을 태운다.

(9) 슬로브핫의 딸들이 아버지가 죽고 아들이 없지만 자기들에게도 기업을 달라 청하자, 슬로브핫 딸들의 말들이 옳다고 하시며 아들이 없으면 딸에게, 딸이 없으면 형제에게, 형제가 없으면 아버지의 형제에게, 그마저도 없으면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기업을 받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현명한 말씀이다. 
** 힌, 물이나 기름 포도주 용량을 재는 단위

(10) 첫째달 열넷째 날은 여호와를 위해 유월절을 지키라는 말씀을 반복적으로 말씀하신다. 

(11) 처음익은 열매를 드리는 칠칠절

(12) 일곱째달 열다섯째날, 이레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것이라 '장막절'

가을절기의 대표 절기이자 1년 중 마지막에 당하는 절기로 가을 농작물을 거두는 시기에 추수에 대한 감사의 의미도 담고 있는 절기이다. 추수절, 장막절, 수장절, 구려절로도 불린다.

(13) 낙헌제(freewill offering), 서원제/ 감사제와 함께 화목제에 속하는 제사이며(레 7:11-16)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린다는 점에서는 감사제와 비슷하지만 하나님께 축복을 받았건 받지 않았건 드려진다는 점이 달랐고 소제와 함께 드릴 수도 있었다(민 15:3-4).



모세5경의 마지막 신명기 


1. 시대 및 지리적 배경

40년 광야여정을 마치고 이제 곧 가나안으로 들어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는 모세의 마지막 설교다.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이 끝이 아니라 가나안에서 하나님 백성으로 살아야할 율법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2. 주요말씀

15장 22절 마땅히 매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
15장 27절, 29절 너희 성읍에 거주하는 레위인을 저버리지 말것, 고아와 과부를 챙기면 하나님이 범사에 복을 주신다.
17장 19절,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뇌물을 받지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한다
17장 14~ 20 왕을 세우려거든 1. 여호와가 택하신 자 2. 병마를 많이 가지지 말것 3. 아내를 많이 지말것 4.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것 5. 여호와 율법을 지켜 행할 것



4. 제니퍼가 배운것

(1) 채주(신명기 15:1) 히브리어 어근 '나솨'는 수탈하다, 강요하다, 고리를 물게 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채주'란 말은 높은 이윤을 책정하여 채무자를 책정하여 채무자를 수탈하는 자라는 의미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2) 아빕월: 아빕월은 유대력의 첫 달로서 지금의 3-4월경에 해당된다. 어원적으로 '곡식의 어린 이삭'을 뜻하는 히브리어 '아빕'은 그런 이삭이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인 '봄'의 명칭이기도 하다. 유월절의 시기가 봄 곧 이삭이 나오는 계절인 것도 있겠지만, 그것과 함께 일 년의 시작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 일년에 세번 무교절, 칠칠절, 초막절에 빈손으로 여호와 앞에 나가지 말것!

(3) 유월절: 유월, 은 넘는다는 뜻으로 애굽에 나올때 무사히 문설주를 넘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애굽에서 나오던 초저녁 해질때 '애굽을 나온것을 기념하며' 유월절 제물을 드린다. 

(4) 무교절: 유월절은 하루고, 유월절 시작하는 저녁부터 7일간 무교절이 이어진다. 애굽을 나올때 시간이 없어서 누룩을 넣지 못한 빵을 먹은것을 기념하는 절기다. 

(4) 칠칠절: 곡식에 낫을 댄 첫날부터 일곱주가 지난뒤. 자원하여 예물을 드린다.

(5)초막절: 포도주 틀의 소출을 거두어 들인 후 이레동안 초막절을 지킨다. 

(6)아세라상: 고대 페니키아, 가나안땅에서 숭배되던 최고의 여신 

(7)일월성신: 해의신과 달의신

(8)증험: 증거와 체험을 통해 사실임을 아는 것을 말한다(신 18:22; 히 3:9). 선지자는 그가 예언한 말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선지자인지 아닌지 증험된다.


에필로그 

레위기 19자아 너희는 거룩하라, 종종 읽어볼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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