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이 사는 법?

함부로 설거지 하기

by 이점록

❙ 역할 분담

설거지를 하는 신중년 남자입니다. 신중년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 자신을 기꾸고 인생을 화목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며 젊게 생활하는 중년을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우리 집 개혁 1호 대상으로 지목한 건 바로 나였지요. 정년이란 굴레로 세상밖으로 나와 '가정 내 역할'에 대해 고민 끝에 거취(?)를 정했습니다. 바로 설거지를 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대부분 타율의 틀에서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가정과 세계의 평화를 위하여"를 표방하고 호기롭게 함부로 시작했습니다. 아직 걸음마 수준이지만 해볼 만합니다. 무엇보다도 집사람이 좋아하고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일이 먹고 치우는 것입니다. 먹기 위해서 요리를 하고 먹고 나면 설거지를 하는 것이 당연지사이지요. 가장 중요한 일이면서도 가장 하찮게 여긴 남자의 산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설거지에는 깊은 철학이 담겨 있다고 믿습니다. 반복되는 일상이지만 단순한 의무감에 그치면 안 될 일이죠. 설거지가 즐거운 사람이 있을까요? 사랑하는 가족이 음식을 먹고 건강하길 빌면서 그릇을 닦아 보세요.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역할 분담을 하는 집들이 늘어나는 모양입니다. 좋은 현상이며 바람직하다고 여깁니다. 식기 세척기가 있지만 그래도 손으로 "뽀드득" 소리를 내며 하는 설거지가 제맛이지요.



❙ 설거지 마력

오늘 저녁 음식 메인은 '돼지고기 김치찌개'입니다. 경산에 사시는 누님께서 정성껏 보내주신 묵은지를 주재료로 사용합니다. 늘 집사람에게 "음식의 맛은 정성이 좌우한다"며 요리사처럼 강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정성을 쏟아서 요리에 집중했습니다. 이때 집사람은 과감히 소파를 지키며 요즘 대세인 N플릭스를 시청합니다. 독자분들께서는 어떤 그림이 그려지는지요?


상차림하기 전에 최종 승인자인 집사람에게 맛을 보이니 양손으로 엄지 척척을 해줍니다.

"여보 앞으로도 자주 부탁해요." 집사람의 말이 싫지 않습니다.

"이참에 요리학원에 다녀볼까?" 너스레를 떨면서 웃어 봅니다.


저녁 식사를 끝내자마자 싱크대로 가서 설거지 준비를 합니다. 우선 설거지를 하려면 수세미와 퐁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퐁퐁 사용을 자제하는 편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면도 있지만 가족의 건강을 먼저 생각을 해서입니다. 종류별로 구분한 뒤 공간확보를 위해 작은 것부터 하는 편입니다. 순서를 지키면 세제나 물도 덜 들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기름기가 많은 프라이팬은 치킨타올로 닦아 낸 후 물을 끓여서 기름기를 없앤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름 덩어리를 개수대로 절대로 흘려보내서는 안 됩니다. 집사람이 알려준 팁이라 꼭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린내는 꼭 찬물로 꼼꼼히 헹궈야 사라집니다. 혹시 설거지에 대한 선배님(?)들의 노하우와 꿀팁을 공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그릇 모양에 따라 마치 예술가의 손놀림처럼 멋지게 설거지를 해봅니다. 손글씨 쓰기ㆍ악기연주와 같이 정교한 손놀림은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참 주부습진의 가장 큰 원인은 독한 세제의 사용이라고 합니다. 소중한 손과 환경 보호를 위해서 세제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설거지는 어떨는지요? 빨래의 끝은 빨랫줄에 너는 것이고, 설거지의 끝은 싱크대의 물기를 말끔히 닦는 것이죠.



❙ 인생은 설거지

봄소식을 전하는 전령사들이 어김없이 우리 곁으로 찾아왔습니다. 식탁 위엔 봄나물이 인사하듯 자리합니다. 집마당에 노란색 산수유 꽃이 만발해 긴 겨울의 움츠린 피로감을 씻어 줍니다. 집사람과 가까운 곳에 소풍을 가려합니다. 카페에 가서 낭만도 즐기고요. 늘 오지만 어제보다 더 특별한 날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오늘은 쓰레기나 설거지 걱정 없는 참 기분 좋은 날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필요에 의해 많은 것을 삽니다. 결국 버릴 것이 많아지는 셈이죠. 계륵 같아서 버리기도 못하고 주저스러운 쓰레기는 집집마다 산더미일 것이라고 봅니다. 생각을 정리하듯 설거지의 미학을 살림 전체에 접목하시면 어떨까요?


남자가 설거지를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생을 아름답게 잘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 마무리 이것도 어찌 보면 설거지가 아닐까요? 그렇습니다. 인생은 설거지입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로부터 입수된 Denise Husted님의 이미지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