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의 기술 1.
빠른 속도감 : 만화에서 컷 사이즈가 작다. = 눈이 짧게 머문다. = 영상에서 컷 길이가 짧다.
느린 속도감 : 만화에서 컷 사이즈가 크다. = 눈이 오래 머문다. = 영상에서 컷 길이가 길다.
'빠른 리듬'을 만들려면
컷의 길이를 짧게 하고, 커팅 비율을 높인다.
빠른 움직임, 빠른 대사, 빠른 감정변화를 담는다. 이외 사건 자체를 빠르게 전개할 수도 있고, 영상에선 빠른 카메라 워킹도 사용할 수 있다.
클로즈업 등 충돌 요소를 활용해 템포를 조절한다. 밀당처럼 조였다 풀었다 하면 상대적으로 속도감이 배가된다.(a.k.a. 상대성원리)
움직임의 과정을 모두 보여주지 않는다. 움직임의 시작, 중간, 끝을 모두 보여줘서 시청자가 움직임의 원인과 결과를 알게 되면, 속도감은 느려진다.
'충돌' 요소
빛, 움직임, 형태, 방향성, 분위기, 숏 사이즈, 초점거리, 대비, 규모, 숏 길이, 속도, 연기, 상징 등 숏에 들어 있는 이들 각 요소들의 차이점을 배치하는 것이 '충돌'이다.
- 예이젠시테인
충돌은 관객에게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영화에도 에너지를 공급한다. 그래서 충돌의 스타일을 적용한 시퀀스나 영화는 더욱 역동적이고, 생생하며, 과감하다. (중략) 활기차고 활동적이고 과감한 에너지가 필요하거나 그런 의미를 담아야 하는 액션 장면, 격투 장면, 추격 장면, 뮤직비디오, 광고의 제작에서는 일상적으로 이런 충돌 스타일이 사용된다.
- 커팅 리듬, 영화 편집의 비밀|캐런 펄먼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