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Nov 30. 2020

[추천/다큐멘터리] KBS스페셜 - 욕망과 혼돈의 기록

도쿄 1991 - 2007년 2월 4일 방송


역사는 반복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그걸 다 기억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인간이 항상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사물을 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반복되는 역사를 여러 번 경험하는 사람도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2020년 대한민국의 부동산 상황에 대해서 거품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그런 분들 중에서 2006년도 당시에 역사상 최대 버블이라고 부르던 때를 정확히 경험하고 인지하고 계신 분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당시 판교에도 미분양 아파트도 참 많았고, 2007~2008년도에 미국발 금융 위기를 맞이 하면서 어려움은 있었지만 당시 비관론자들이 말하던 미래와 12년 정도가 지난 2020년은 조금 달라 보이기는 합니다. 


< 캡쳐 : 네이버 : 한국 부동산 버블 거품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2006년도 기사들 중 일부 >


저는 부동산이 앞으로 많이 오를 것이다 아니면 거품이라서 큰 폭락이 올거라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자산관리를 하면서 주식, 부동산 등에 역시 투자를 하기도 하고 관심을 갖고 어느 정도의 저만의 의견이 있기는 하지만 오늘 글에서는 저의 그런 의도가 전혀 나타나지 않도록 글을 쓰려고 노력할 생각입니다.


저는 오늘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다큐멘터리 영상을 걸어둘 것 입니다. 세상이 너무 좋아져서 아주 예전에 방영된 수 많은 영상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2020년 처럼 부동산이 한참 많이 오르고, 주식이 한참 많이 오르던 시기에 거품이니 버블이니 이야기하면서 여러 의견을 내 놓는 방송들이 참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 영상을 다시 돌려보면서 나만의 의견을 다시 구축해 가는 것은 앞으로 흔들림 없는 투자와 자산관리를 하는데 있어서매우 중요합니다. 


2007년도에는 전세계적으로 증시도 많이 오르고 국내외 부동산들이 많이 오르면서 버블 경제에 대한 주의를 알리는 여러 방송들이 많이 방영이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항상 이럴 때에 단골처럼 나오는 일본의 버블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우려먹곤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07년 2월 4일에 방송된 다큐멘터리를 걸어드린 생각입니다. 그리고 2015년 7월 2일과 3일에 방송된 KBS 다큐1 "아베의 일본 살아나는가"라는 방송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일본 지역별 신규 아파트 평균 가격 변화 >


영상을 보기 전에 간단한 정리와 함께 저의 의견을 살짝 비쳐볼까 합니다. 그 이유는 그냥 다큐멘터리를 보면 다들 영상의 내용을 지금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합리화 하는데 이용하고 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금은 다른 의견을 먼저 듣고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사람들은 일본의 부동산이나 경제 이야기를 할 때면 버블이 터졌고 그 당시 얼마짜리 부동산이 지금은 얼마 밖에 안 한다는, 어떻게 보면 호되게 당해서 기분 좋다라는 식의 감정적 시원함만 추구합니다.



< 플라자 합의 이후의 일본 엔화와 미국 달러화의 환율 변화 >



하지만 우리가 정확히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첫번째 왜 일본 경제에 거품이나 버블이 생겼는지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거품이 끼는 과정에서 일본 사람들의 행태가 어떠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왜 갑자기 일본 경제의 거품이 꺼지고 부동산 버블이 터졌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맥주의 거품이나 비누방울 놀이처럼 그냥 알아서 부동산 거품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분명히 이유가 다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항상 비교하는 일본의 경우가 우리 나라에도 일어날 수 있는지를 예견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이 순간이 정말로 우리 나라 부동산에 거품이 낀 것이라면 과연 일본의 부동산 거품이 생기는 과정과 비슷한 것인지 그리고 거품이 사라진다면 정말 일본의 경제 버블을 터트렸던 방식이 우리나라에도 올 것인지를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냥 경제적인 기준도 없이 무턱대고 코로나 등으로 그냥 경기는 안 좋아보이는데 주식 시장이 호황이라고 해서 그게 거품이라고 이야기 해서는 안 됩니다. 서울의 부동산이 3~4년 동안 2배가 올랐다고 해서 아무 근거도 없이 그냥 말도 안 된다고 말하면서 거품이라고 말하고 그러면서 또 터질 것이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이야기 하다면 결국 2007년 전후로 이제 대한민국의 부동산 시장은 끝이라고 말했던 사람들이랑 뭐가 다르겠습니까?


< 플라자 합의에 참가했던 나라들의 환율 변화 >



근데 글을 쓰다보니 또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 그럼 일단 제가 추천드리는 영상을 그냥 아래 달아드리겠습니다. 일단 그럼 오늘은 영상을 먼저 보시면서 각자의 의견을 만들어 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다음 주에 제가 생각하는 일본 경제의 거품이 형성된 이유와 그 거품이 꺼진 이유 그리고 그것이 과연 우리나라에 적용이 될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신 이후에 또 다른 영상을 보기 원하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아베의 일본 살아나는가"라고 검색을 해 보세요. 그럼 KBS 다큐 채널에서 1편과 2편으로 나눠진 약 1시간짜리 영상 2개를 확인해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럼 일단 제가 추천 드리는 "공짜 점심은 없다. 일본 부동산 거품경제의 시작과 끝"이라는부제가 붙은 영상 먼저 보시죠. ^^


클릭 >> KBS스페셜 - 욕망과 혼돈의 기록, 도쿄 1991 - 2007년 2월 4일 방송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국민건강보험료]소득월액건강보험료-보수외 소득 보험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