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직딩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직딩제스 Sep 21. 2017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가

삶이 문득 던지는 질문에 대하여

우리는 결국에 어떻게 사느냐에 대한 질문에 답해야만 한다.

나는 누구이고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느냐..
삶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이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고 답을 받아내려 한다. 과거에 비춰 현재를 묻고 또 다시 현재에게 어디로 갈 것인지를 묻고 있다.

어떤 일을 하든, 어디에 있든, 누구와 있든
우리는 어느 순간 문득문득 자신의 삶이 던지는 이 질문에 답을 해야한다. 왜냐하면 이런 존재적 질문 - 내가 누구고, 어디서 왔고,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는지 -에 대해서는 오직 나만이 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답하지 못하면 그 누구도 내 존재적 가치에 대해 답을 구해주지 못한다.


그리고 나의 답이 정답이든 오답이든 상관없이 삶은 끊임없이 또 질문을 던질 것이다.


나는 누구이며

어디서 왔고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는가


#삶이던지는질문

매거진의 이전글 한 번에 하나씩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